공유하고 있었으나 이번에 이삭호님이 록이 없는 새로운 전자해도를 소개하여주어서 많은 요티들이
좋아할것 같습니다.
OPENCPN 전자해도 소개
전자해도를 보는 무료 프로그람 OPENCPN을 소개합니다.
노트북에 전자해도를 설치하여 보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Cmap 해도데이타를 이용하여 Cm93이나 Maxsea 프로그람을 이용하고 있는데, 최근 알게 된 OPENCPN 이란 프로그람을 사용해보니 사용법이 복잡한 Cm93이나 Maxsea 보다 좀 편리한 거 같은 감을 받았습니다. 아직 실제 항해하며 GPS, AIS 등과 연계하여 사용해 보지는 못했으나, 다른 요티의 의견이 괜찮타고 하는군요.
1. 일단 www. opencpn.org에 들어 가시면 일반인은 무료로(회원 가입 필요없이)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2. 다운 받은 opencpn_210_setup.exe를 설치하시면 바탕화면에 아이콘이 생성되며, 3. 이 아이콘을 실행시키면 처음에는 백지 상태의 메인화면이 뜹니다. 4. 화면 상단의 여러가지 아이콘 중 제일 마지막에 있는 "?"를 클릭하여 About opencpn 창이 뜨면, 내용 중 help를 클릭하면 opencpn의 사용 설명서가 나옵니다. 5. 이 사용설명서의 내용에 따라 메인화면 상단의 toolbox 를(스패너 그림) 클릭하여 charts 목록에서 전자해도가 있는 디렉토리(예 c:/cm93)를 찾아 등록하여야 그때부터 메인화면에 해도가 뜹니다. 6. 그외 toolbox에서 GPS 기타 등을 맞춰 주면 됩니다.
opencpn 프로그람은 여러가지 종류의 전자해도 훼멧을 읽을수 있지만, 현재 제일 많이 이용하는게 cm93 데이타이고 상당히 정확하므로, maxsea와 마찬가지로 Cmap 데이타를 이용하면 됩니다.
특히 opencpn은 항해 계획(route)이나 실제 항적(track)을 gpx 화일로 저장할 수 있어(toolbox 의 "etc" 항목에서 show gpx icons에 첵크마크하면 gpxin. gpxout 아이콘이 추가 됨) 이 자료를 친구들에게 메일에 첨부하여 보내면 그들이 내 항적을 볼수 있으므로 항해정보 교환에 편리할 거 같습니다.
그외 많은 기능이 있으며 사용법이 간단한 거 같으니 한번 시도해 보십시요. 그리고 Cm93은 윈도우XP에서만 돌아가지만 openpng는 윈도우 7에서도 돌아 간답니다. 또한 opencpn은 차세대 웹 표준 기구인 W3C 를 따르고 있어 차후 더 발전이 예상되네요.
첫댓글 감사합니다. 크루저 항해하는데 많은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