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 | | 주 제 | 주 요 내 용 |
1차시 | 1 | * 행복한 가정 * 나를 소개해 보아요 | *차를 마시면서 인사/공수법을 배우며/서로를 알아가는 자기소개의 시간을 가져본다.(저는 000입니다) |
2 | *선한마음은 하늘의 선물 * 마음의 문을 열어요 | ‘밝은 표정 밝은 인사,‘바른자세,인사의뜻과 기분좋은 인사법, 예절 인성교육 |
3 | * 생각을 바꿔볼까? *둘도 없는 좋은 친구란? | *고전으로 생각 나누기 *친구에게 차를 대접하면서 바른 말을 사용하여 바른 인격으로 원만한 친구관계를 지닐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
2차시 | 1 | * 행복한 차(茶)마시기 | *차를 마시면서 상황에 따른 다도를 익혀보고 선생님께 차를 대접해 본다. |
2 | 차를 마시면서 상황에 따른 다도를 익혀보고 선생님께 차를 대접해 본다. | 베품의 의미(웃어른,부모님,친구,나에게)- 사랑의 마음 키우기 나누어 마심의 행다로 복이 자신에게로 돌아오는 힘으로 새롭게 변화시겨 즐거움을 찾는다. |
3 | 사랑과 화해의 날 | 우정을 알아보고 부모님께(친구)에게 고마움과 미안 했던 일을 떠올리며 진실된 마음을 표현해 본다. |
3차시 | 1 | * 하루를 잘 사는 법 * 식사 매너를 배워 봐요 | 차와 다식을 먹으면서 밥상머리 교육(올바른 식사예절 배워본다.) |
2 | * 나를 사랑하는 마음 *몸과 마음이 고요해져요 --행 다선-- | * 차 우리기를 통하여 나를 사랑하고 대접하고 대접받음과 * 관계성을 회복시키고 존중과 배려로 나눔의 기쁨을 배운다. |
4차시 | 1 | * 존중과 배려 * 신나는 학교생활 | 선생님과 친구간의 예절을 익혀 즐거운 학교생활이 되도록 한다. |
차(茶)로 세계 여행 | 세계의 차를 마시면서 세계 차 문화를 배워 본다. |
2 | * 표현의 즐거움 * 대화가 필요해! | 긍정적인 말/ 부정적인 말 적어보기 나와 상대방을 기분 좋게 해주고(듣고 싶은) 말은? 다른 사람의 말에 귀 기울여 들어주기 |
3 | 자신의 일은 스스로 하기 | 차도구 정리하기를 통하여 자기 할 일을 알아서 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한다. |
5차시 | 1 | 예쁜 옷, 우리 옷 한복 입어보기 | 전통한복을 바르게 입어보고 절하는 법을 배워본다. |
2 | 차 생활 예절 | 다양한 차 마셔보기 차를 직접 우려보고 맛을 비교하여 표현해 보기 |
3 | 친구 사귀는 매너 | *친구 초대하기-매너 좋은 주인과 손님 *다도를 통하여 친구와 약속을 소중하게 *마음을 주고받음이 중요함을 생각한다. |
6차시 | 1 | 집중력을 높이는 다도체험 | 행다를 통하여 집중력을 높이고 바른 태도를 습관화 한다. |
2 | 다례(손님에게 차우려 내기) | 손님에게 차 우려내는 법을 알아보고 친구에게 차를 권해본다. |
3 | 엄마랑 아이랑 차를 나눠 | 수료에 맞춰 차를 우려 부모님과 선생님께 다반을 사용하여 직접 차를 대접해 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