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경기외고를 지원했다가 불합격해서 인성고에 진학하게된 학생입니다.
여기서는 제가 어떻게 해서 외고준비를 하면서 수학내신을 준비했고 이게 저에게 현재 미치고 있는 영향에 대해 쓰려합니다.
저는 중학교2학년, 그러니까 제가 본격적으로 외고입시를 준비할때부터 장동에 있는 페르마라는 수학학원을 다녔습니다. 그 학원에서는 내신관리를 중심적으로 하며 선수학습에 신경을 많이 썼습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자신의 학년에 맞는 수업을 하나씩 들으면서 고등학교 과정이나 중3과정을 하나씩 듣는 수업방법입니다. 그러니까 기본적으로 수업 2~3개를 듣는 겁니다. 거기에 금요일이나 토요일에 창의력사고수학이라는 수업을 듣는데 이건 과학고나 상산고 준비하는 학생들에게는 필수사항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페르마의 단점은 중학교때의 단기적인 내신성적향상에는 도움이 되지만, 고등학교때까지의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본다면 별로 권장하고 싶은 학원은 아닙니다. 일단, 고등학교과정을 할 때 진도를 맞추기 위해서 정석수업을 할 때 너무 빨리 넘어가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방학동안 고등학교 과정을 끝낸다든가 하는 학원은 별로 다니는 것이 좋지만은 않다는 겁니다.
그리고 저는 봉선동에 있는 수학학원들을 다녔습니다. 일단 처음에는 안은주수학학원을 다녔었죠. 안은주학원은 공부방법을 잡아주는 데는 효과적인 학원입니다. 노트정리하는 방법을 체계적으로 가르쳐주고 여러 문제집들을 가지고 문제 푸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거기에 고등학교 과정을 들으면 기본도 탄탄히 해주고 심화과정까지 풀게해주는 학원이죠. 하지만, 안은주학원은 중간에 들어가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안은주학원은 처음부터 다녀야지 학원교육과정을 따라가기가 쉽고, 수업의 흐름을 파악하기가 쉬운 학원입니다.
또, 잘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김종윤수학플러스라는 학원이 있습니다. 이학원은 전 서석고 심화반 교사셨던 김종윤선생님께서 원장반을 직강하는 방식으로 되어있는 학원인데, 김종윤수학학원은 기본을 심도있게 파고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개념위주의 쉬운 문제집 한권으로 개념을 파고들면서 문제수가 많은 문제집 한권으로 여러 유형의 문제를 섭렵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김종윤수학은 난이도가 정말 높은 문제들을 풀게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은 문제를 풀기보다는 중상수준의 문제를 많이풀고 기본을 탄탄하게하면서 최상위문제를 몇문제 푸는 방식입니다. 즉, 최상위권학생들보다는 중상위권학생들에게 더 어울리는 학원입니다.
마지막으로, 현재 제가 다니고 있는 인성고등학교에서 수학a반을 맡고 계시는 김민기 선생님에 대해 쓰겠습니다. 저는 외고준비를 하는 1년동안 수학은 거의 손을 놨다고 해아되는 수준으로 수학공부를 하지 않았습니다. 즉, 겨울방학동안 개념은 어떻게든 해결할 수 있었지만 문제푸는 감각을 많이 잃고있었던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김민기선생님의 수업방식은 개념을 심도있게 파고들면서 여러난이도의 문제집을 풀게하는 수업방식입니다. 즉, 제가 문제푸는 감각을 끌어올리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되는 수업인 것입니다. 인성고등학교에 와서 느끼점은 제가 수학이 좋지 않은 학생임에도 불구하고, 고등학교 수학수업이 이런수준이면 수학학원을 다닐필요는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고등학교에서는 학원에서 먹여주는 공부가아니라 제가 스스로 하는 공부가 필요하다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결론적으로 외고입시를 하는데 수학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수학을 놔버리면 외고를 합격하든지 불합격하던지 입시에서는 정말 힘들어진다는 겁니다. 지금 외고에 가있는 제 친구들도 외고에서 수학성적이 나오지 않는다고 힘들어합니다. 국어나 영어도요. 제 생각에는 외고에 가는 것보단 좋은 일반고에 가서 열심히 하는게 더 났다고 생각됩니다.
첫댓글 민성이도 고민만 하지말고. 고민하는 시간도 아까우니 최상위권학생들의 학습방법이나 선생님 풀이방법등을 보면서 너무 조급하게는 생각하지말고 꾸준히 열심히 하도록.방황하다 앞으로 수능까지 30개월 남았는데 금방 가버린다.슬럼프를 극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슬럼프 올 시간도 없이 공부하는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