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시대교"에 있습니다.
일본은 크게 큰 4개의 섬
홋카이도, 시코쿠, 혼슈, 큐슈와 작은섬 6,852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입니다.
4개의 큰 섬이 모두 교량과 해저터널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로 “혼슈와 시코쿠” 연결하는 “세토대교” 일명 "다리의 백화점"이라 부릅니다.
도로37.3km, 철도 32.4km 해협부 9.4km 다섯개의 섬과 6개의 징검다리 교량 1998년4월10일 개통, 총공사비 1조3천억원
두 번째로 “홋카이도와 혼슈”를 연결하는 “세이칸터널”입니다.
전체길이 53.9km(해저부분: 23.3km), 터널 안지름 9.6m
1971년 11월 착공, 1988년 3월 개통,공사비 6조9천억원
세 번째로 “혼슈와 고베시” 까지 아카시해협을 가로 지르는 “아카시 대교” 현수교 입니다.
전장 3,911m, 중앙지간 1,298m, 공사비 5천억원 1988년 5월1일 착공, 1998년 4월5일 개통 했습니다.
네 번째로 “혼슈와 큐슈”를
칸문 해협에 “칸문교와 칸문터널”이 있습니다.
“칸문교”는 1973년 11월 14일 5년만에 준공된 길이 1,068m의 현수교 교량입니다
주탑간 길이가 712m, 총공사비 3천억원“칸문터널” 은 1958년 개통된 해저 터널로 터널길이 3.6km, 일부 중앙부 780m. 도보로 15분이면 혼슈의 시모노 세키시를 걸어서 횡단 가능합니다.
인류의 어떠한 지혜로 이런
“테크노 파워”을 계속 발전해 갈까?
세계에서 최고 아름다운 다리
세계에서 최장 2번째의 현수교 (길이=3,911m, 중앙 경간장 L=1,991m) "아카시 대교" 입니다. (첫번째는 2022년 준공된 뛰르키예 차나칼레 교량)
"다리의 과학관"에서 혼슈와 시코쿠를 연결하는 아카시 해협의 과학을 봤습니다.
시공중, 공용중에도 몇번 방문 했지만 주탑300m 위에서 내려본 1998년 준공된 이교량은 보면 볼수록 현대과학의 감동은 더 해갑니다.
앵커리지 중량 35만톤, 주탑 기초 수심60m, (최대수심 110m), 주탑높이 300m ,케이블 연장 30만 km, 보조형강 중량 9만톤
1995.1.17일 5시46분 진도 7.3 의 고베지진으로 교량기초와 주탑이 최고 72cm가 좌우로 움직였지만 체계적인 보수보강과 유지관리가 단연 돋보이는 교량입니다.
사람과 사람, 지역과 지역,
과거와미래를 연결하는 교량.
자연과 싸우면서 도전과 한계 를 극복한 수많은 엔지니어 들을 생각해 봤습니다.
행복한 삶, 행복한 미래를 위해 공학자들은 책임과 역할을 다해왔습니다.
"교량"만이 갖는 깊이있는 의미를 다시한번 우리는 되새겨보야 할것입니다
글 이래철 SQ엔지니어링
'23.0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