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 피랍 사태와 한국 교회의 과제
송영찬, 기독교개혁신보 편집국장
아프가니스탄에서 탈레반에 억류됐다 풀려난 19명이 지난 2일 한국을 떠난 지 51일 만에 돌아옴으로써 인질 사태가 마무리되었다. 하지만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국 교회는 우리 사회에서 교회를 어떻게 보고 있는가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이에 몇 가지를 점검하고자 한다.
첫째, 능동적 정부의 대책이 필요하다.
이번 인질 사태의 해결을 위해 정부가 보인 노력에 먼저 박수를 보낸다. 어려운 여건 가운데서도 인질들의 안전한 석방을 위해 정부가 보인 노력은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에서 그만큼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피랍자들의 신분에 상관없이 그들은 우리나라의 국민이라는 점에서 정부는 피랍자들의 신변 안정을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해야 한다. 또 다른 사태가 발생하지 않아야 하겠지만 정부는 해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국민의 신변 위험에 대해 보다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대안을 서둘러 마련해 둘 필요가 있다.
둘째, 여론은 애국 시민의 정서를 함양해야 한다.
인질 사태가 발생할 때 여론은 무엇보다도 온 국민의 애국 시민 정서를 함양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여론은 피랍자들의 신분보다 먼저 그들의 신변 안전에 온 국민이 더 깊은 관심을 가지도록 선도해야 할 의무가 있다.이점에 있어 한국의 방송사들과 언론사들은 결코 책임을 면할 수 없다.
한 나라의 국민이며 같은 민족인 동포들 23명이나 외국에서 불시에 무장 단체에 의해 피랍되었다는 그 사실만으로도 충분히 그들의 무사 귀환을 위해 여론들이 앞장서야 했다. 그러나 여론들은 지나치게 피랍자들이 특정 종교인들임을 앞세웠다는 점에서 여론의 기본적인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는 점은 참으로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셋째, 한국 교회의 선교 정책을 점검해야 한다.
피랍 사태 초기 한국의 언론과 피랍자 가족측에서는 선교 활동이 아닌 봉사 활동을 강조했다. 그러나 "한국 정부가 21명의 자국민을 구하기 위해 아프간에서 선교를 포기하는데 탈레반 측과 합의했다"는 사실은 이번 사태의 이면에는 아프가니스탄의 내전과 관련된 정치적 명분이거나 국제적 봉사 활동에 근거한 사회적 명분이 아닌 기독교 선교라는 종교적 명분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로써 탈레반은 이슬람에 대한 기독교 선교 활동 중지라는 대외 명분을 주장할 수 있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시각을 가진 시민들에 의해 한국 교회의 무분별한 선교 정책이 이번 인질 사태를 불러일으켰다는 지적에 힘을 실어주게 되었다. 반면에 한국 교회는 선교 정책에 대한 점검이라는 새로운 과제를 얻게 되었다.
물론 복음전파는 교회에게 주어진 지상 과제이다. 하지만 복음전파는 그것이 국내 전도가 되었든, 해외 선교가 되었든 무엇보다도 기독인의 삶의 연장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신자들은 어느 때, 어느 곳에 있든지 항상 복음에 기초한 삶을 통해 복음을 나타내어야 한다.
따라서 한국 교회와 신자들은 언제든지 주변의 부정적인 시선들로부터 비난을 받지 않도록 먼저 복음에 대한 바른 이해와 복음에 근거한 삶을 통해 이웃들에게 모범이 되어야 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한국 교회에 쏟아진 비난의 목소리들은 한결같이 한국 교회의 내실과 삶에 대해 지적하고 있다는 점을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넷째, 복음전파는 교회의 지상 사명이다.
원론으로 돌아가 복음전파는 교회에게 주어진 지상 사명이다. 이 사명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먼저 교회는 복음의 본질이 훼손되거나 오염되지 않도록 보존해야 한다. 우리 사회에 만연되고 있는 복음의 훼손으로 말미암아 발생한 교회 안의 부조리와 이단, 사이비들의 무분별한 작태가 결국 우리 사회로부터 한국 교회가 지탄의 대상으로 부각되었음을 명심해야 한다.
금란교회 사태, 할렐루야 기도원 사태, 만민중앙교회 사태, 소망교회 사태 등등 크고 굵직한 사건들이 교회 외부의 시각을 부정적으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 이면에는 한국 교회가 복음의 본질을 순수하게 보존하지 못했다는 근본적인 문제점이 있음을 각성해야 한다.
한국 교회는 종교개혁 시대의 개혁자들이 목숨을 걸고 사수한 순수한 복음과 역사적인 개혁주의 신앙고백을 충실하게 계승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임으로써 교회가 건강하게 장성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이때 비로소 한국 교회는 복음전파라는 지상 과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다섯째, 한국 교회의 과제
쏟아지는 비난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한국 교회는 피랍자들의 무사귀환을 위해 연일 하나님께 기도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제 주사위는 한국 교회에 주어졌다. 한국 교회가 바른 복음과 개혁주의 신앙을 계승하는 일에 등한시한다면 다음에는 한국 교회가 하나님의 징계의 대상이 될지 모른다. 이 사실을 기억하면서 이번 사태의 희생자들과 그 유가족들에게 심심한 위로를 표하는 바이다.
첫댓글 "우리나라가 국제 사회에서 - 가능성": 그 정도는 개라도 돈만 있으면 할 수 있다. 국제적 불문법을 저버린 한국, 지금도 독일 시민 한명은 잡혀있다. 독일은 테러리스트들과 직접 교섭은 안한다. 그는 신자도 아니다. 선교사들을 돈으로 빼오고, 테러리스트들에게 무릎을 꿇은 정부를, 이해는 할지라도, 찬양은 할 수 없다. "복음전파는 지상사명": 성경 어느 곳에 그런 말이 있는지?
ㅎㅎㅎ 복음전파에 대한 개념 차이라 여겨집니다. "복음전파는 그것이 국내 전도가 되었든, 해외 선교가 되었든 무엇보다도 기독인의 삶의 연장에서 수행되어야 한다. 신자들은 어느 때, 어느 곳에 있든지 항상 복음에 기초한 삶을 통해 복음을 나타내어야 한다."는 점에서 그리고 그 복음은 "역사적인 개혁주의 신앙고백을 충실하게 계승하는 일에 총력을 기울임으로써" 역사적 개혁 교회가 각성해야 할 과제라는 점에서 이해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하나의 글에 더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은 이미 가치 없는 작업일 뿐이죠. 단순하게 필자가 하고 싶은 말의 요지가 무엇인가에 관심을 기울이면 그것으로 족하답니다. 문장 하나 하나에 토를 달면 본말이 전도되기 쉽지요. 이 글의 요지는 '복음을 보존하자. 그리고 복음의 본질을 인식하자' 정도로 보아주시면 좋겠습니다. 그 이상의 의미를 부여하다가는 두뇌가 폭발하고 말 것입니다.
여섯째, 세계 여러 교회들도 함께 생각하자. 한국에만 주의 몸된 교회가 있는 것으로 생각하지는 않는가? 분당샘물교회는 고신교단에 속해 있는 교회이다. 고신교단은 화란개혁교회와 자매 교회로 있다. 그럼 선교의 일에도 화란개혁교회에서는 어떻게 선교하고 있는지 먼저 살펴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세계의 여러 교회들에서는 어떻게 선교하고 있는지를 살펴 보아야 하지 않을까요? 한국식의 선교 방법이 세계 여러나라들의 교회가 하는 선교를 방해하고 있다면 선교에 대한 신학적 이해와 방법이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닐까요 ? 아프가니스탄의 이번 일은 한국교회의 문제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나라 교회들의 선교에도 많은
지장을 주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아프가니스탄 뿐만 아니라 다른 이슬람국가의 선교에도 영향을 주게 되지 않을까 염려 스럽기도 합니다.
손 장로님의 해안이 역시 돋보입니다. ^^*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이광호 목사님의 "피랍 사건을 계기로 본 ‘선교 한국’을 말한다 "에서 지적된 것처럼 그리고 장로님의 지적은 언제나 한국교회가 빠져 있는 딜렘마입니다. 복음의 본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만이라도 가지고 있다면 이처럼 엉뚱한 일에 그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두고두고 안타까운 일임에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