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에디팅 전, 파일을 반드시 백업해두시길 바랍니다.
※ 반드시 순서대로 하시기 바랍니다.
1. Charment 님의 조언에 따른 제어판 내 파일 목록기호 바꾸기~ (조언 감사합니다~ ^ㅡ^b)
①. 제어판의 국가 및 언어 옵션에서
②. 국가별 옵션에서
③. 사용자 지정에서
④. 목록 구분기호를 쉼표(,)에서 세미콜론(;)으로 바꾸어 줍니다
⑤. 적용->확인을 누르세요
2. 저장된 파일 엑셀에서 보기
- 수정하기전 고유의 데이타가 어떤 내용을 나타내는지 숙지하는 과정입니다.
- 이하의 설명은 엑셀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이야기 하겠습니다.
(왼쪽→오른쪽으로 순차배열)
①. 리더의 고유 이름
②. 리더의 고유번호
③. 리더의 소속국가(본 파일에서는 모든 리더가 일본으로 JAP 로 되어 있음)
④. [왼쪽부터 차례대로] 소장-중장-대장-원수 진급시기
⑤. 계급 [0=원수, 1=대장, 2=중장, 3=소장]
⑥. 최대습득가능한 스킬[max=9]
⑦. 주특기 [육/해/공군이 모두 다르고 복잡함]
⑧. 현재 습득 스킬
⑨. 경험치
⑩. 충성도 [5=매우높음, 4=높음, 3=보통, 2=낮음, 1=매우낮음]
⑪. 육/해/공 군 소속 [0=육군, 1=해군, 2=공군]
⑫. 리더의 고유사진
⑬. 등장년도
⑭. 퇴장년도
⑮. X (어떤 의미인지는 모름)
※ 엑셀에서 불러 온 데이타가 위 처럼 정렬 되지 않을 때에는 에디팅 작업을 그만둘 것을 권함.
3. 신규리더 채워넣기
- 엑셀의 편리함을 토대로 신규리더를 대량으로 채워넣게 됨.
※ 2번에서 살펴 본 각 항목마다 수정하는 법이 다르므로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①. 리더의 고유 이름 - 한글패치를 하신분들은 한글로 된 장군명을 입력해도 무방합니다. 각 리더의 고유이름은 각기 알아서 적으셔도 되고.. 귀찮다 하신 분들은.. [답이 없지만서도..]
unit-name.txt
(제가 유닛고유이름 부여할 때 쓰는 내용이긴 한데..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복사해서 그대로~ 1행에다가 붙여넣기 하면 됩니다. 사람이름이 아닌, 지명 위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하기 애매 할 수도 있습니다..;;)
②. 리더의 고유번호
- 엑셀 사용할 줄 아시죠?
①고유번호의 마지막 데이타에서 ②아이콘을 모서리에 위치시킨 후 컨트롤 눌러주면서 (이때, 마우스 아이콘 옆에 + 모양의 기호가 생깁니다) ③드래그 해줍니다. ④번호가 자동으로 부여됨 - 자동완성기능을 이용(엑셀에서 숫자의 자동완성은 컨트롤을 함께 눌러 주면서 드래그 해야 수치가 +1씩 늘어남)
③. 리더의 소속국가(본 파일에서는 모든 리더가 일본으로 JAP 로 되어 있음)
- 리더의 소속국가 역시 자동완성으로 채워줍니다. 다만, 차이가 있다면 컨트롤을 누르지 않고, 그저 드래그만 해서 채워줍니다.
① 마지막 데이타에서 ②마우스 아이콘을 모서리(오른쪽아래)에 위치시키고 ③클릭하여 드래그~ 하면.. ④자동으로 채워집니다.
④. [왼쪽부터 차례대로] 소장-중장-대장-원수 진급시기
- 계급승진은 플레이 도중,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가능하기 때문에 그다지 신경쓰는 부분은 아니지만.. 혹시라도 각 리더당 내용을 수정하실 분들은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 별 다른 수정보다는 윗쪽에서 사용된 마지막 데이타를 그대로 드래그 해서 [채워넣기] 하시길 권합니다. ① 변경시킬 4가지 데이터를 모두 선택한 뒤, ②모서리에 아이콘을 위치시키고 ③드래그 하면.. ④자동으로 값이 채워집니다.
⑤. 계급 [0=원수, 1=대장, 2=중장, 3=소장]
- 이 부분은 사용자에 따라 취향이 달라질 것이므로.. (0~3 가운데 직접입력하셔도 되고.. 임의의 것을 지금까지의 방법처럼 드래그 해서 채워넣기 해도 되겠죠?
⑥. 최대습득가능한 스킬[max=9]
- 이 항목 역시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채우시길 바랍니다
⑦. 주특기 [육/해/공군이 모두 다르고 복잡함]
- 주특기는 사용자에 따라 내장에디터를 이용하여 변경하시길 바랍니다. 주특기를 가지는 경우의 수가 상당하고, 그 경우의 수마다 고유 번호가 매겨져 있는 관계로.. 기본 치인 0(=주특기 없음)으로 설정 해두셨다가 내장 에디터로 고치시길 바라며.. 혹, 귀찮다~ 난 만능 리더만을 원한다 하시는 분은 육군의 경우 262655 // 해군의 경우 80896 // 공군의 경우 258048 을 도배 하시길 바랍니다
⑧. 현재 습득 스킬
- 역시, 입맛에 따라 스킬 드래그 해서 채워넣으셔도 되고.. 조금씩? 수정하셔도 됩니다.
⑨. 경험치
- 기본 0으로 되어 있습니다만.. 적절히, 99이하로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 귀찮으면 그냥 드래그~
⑩. 충성도 [5=매우높음, 4=높음, 3=보통, 2=낮음, 1=매우낮음]
- 이왕이면 높은게 좋겠죠? 역시나 드래그~
⑪. 육/해/공 군 소속 [0=육군, 1=해군, 2=공군]
- 리더 주특기 부분과 쌍을 이루는 곳입니다. (주특기를 먼저 정해주기 전, 소속을 정해줘야겠죠?) 육//해//공군 적당한 구성비율로 만드시길 바랍니다. 역시나 드래그 신공을 통한 채워넣기~
⑫. 리더의 고유사진
- 예, 마지막 3번째에서 이야기 될 유닛 고유 사진 파일과 이름이 동일 해야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임의로.. ①A0001 을 시작으로 하는 이름을 부여하였습니다 ②이를 드래그(이름에 문자가 포함되어 있을 때는 '컨트롤key 를 누르지 말고' 그냥 드래그 해야 숫치가 증가합니다)하여 ③채워넣기 하였습니다.
⑬. 등장년도
- 리더의 등장년도 입니다. 게임 시작시 바로 등장시키시려면.. 게임 시나리오 시작년도보다 빠르게 설정해 두시면 됩니다.
(예-게임시나리오 1932년 시작, 리더를 1930년에 등장하도록 해놓음) 역시, 플레이어의 입맛에 따라 수정하시고.. 귀찮으시면 그냥 드래그~
⑭. 퇴장년도
- 등장년도와 같습니다. 다만, 리더의 퇴장을 원치 않는 다면.. 2999년 같은;;;;;;; 높은 수치로 적어-드래그 하시길 바랍니다
⑮. X (어떤 의미인지는 모름)
- x.. 과연 어떤 의미 일까요....
이상과 같이 채워진 내용들을 저장하고.. (주특기등과 같은 일부 내용들은 내장에디터를 참고 하시길..)
다음으로 리더의 사진을 정리하여 넣어주면 이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3부 사진정리 편에서 계속..
첫댓글 구분기호인 ;를 ,로 바꾸는 부분에서 이야기인데, 제어판->국가/언어 옵션에 들어가서 사용자지정 버튼을 누르면 목록구분기호라는 부분에 ,가 있습니다. 이걸 ;로 바꾸고 적용해주시면 변경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엑셀로 원활한 편집이 가능합니다.
헉... 그런.. 쉬운 방법이...!! ㅠ_ㅠ 감사합니다~ (갈수록 양이 늘어나니.. 괜히 시작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어요.. ^ㅡ^;; 언제쯤 다하려나....;;)
도움이 되었다니 다행이네요. 저도 이런 산업혁명계 강좌에 한몫이 되어 기쁩니다.
와우 ㅇㅅㅇ 깔끔합니다. 감사합니다 ㅇㅂㅇ
오오오
저도 장교수 늘리고 싶은데. 엑셀이 위와같이 정렬이 안되서 못하고 있어요. 엑셀 2003쓰고 있는데 저렇게 어떻게 정렬하죠.
이런 정말 너무 감사합니다 아크로에딧으로 혼자 깨작대다가 4시간날려먹고 되지도않고 수동으로 내장에딧도 해봤다가 손가락만 부서질거같고 크리취컬 에러 ㄳ orz 중에 이런 고영양의(?) 자료를 접하게되어 너무나도 기쁩니다
이미 저장된 파일은 리더가 안나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