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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슬란드 회픈(Hofn)에 재건된 바이킹 마을
아드리아나 세라 (CC BY-NC-SA)
기독교는 999년(992년에 불교가 전래되었던 우리나라와 비슷한 시기 -dhleepaul)에서 1000년 사이에 아이슬란드에서 우위를 점하여 북유럽의 종교를 대체했지만, 대다수의 사람들이 새로운 신앙을 기꺼이 받아들이지 않았고 노르웨이 왕 올라프 트리그바손(r. 995-1000)이 노르웨이를 강제로 개종시켰으며, 입법자인 토르게이르 료스베트닝가고디(985-1001년경)에 의해 통치되었습니다. 학자 로버트 퍼거슨(Robert Ferguson)에 따르면, 999/1000년경에 기독교를 반신반의하며 받아들인 것이 폭력과 내전을 부추겼고, 이는 스투를룽 왕조의 시대(Age of the Sturlungs)를 상징했으며, 결국 연방은 종말을 고하고 아이슬란드는 1262년경에 노르웨이의 통치를 받아들였습니다.
정착의 시대
아이슬란드 역사에 대한 가장 오래된 자료는 이슬렌딩가복(Íslendingabók, 아이슬란드인의 책, 12세기경)과 란드나마복(Landnámabók, 정착지의 책, 13세기경)입니다. 란드나마보크(Landnámabók)에 따르면, 아이슬란드에 처음 정착한 사람은 바이킹 나도드(Naddodd, 830년경)로, 페로 제도(Faeroe Islands)로 향하던 중 항로를 이탈해 아이슬란드를 발견했다고 합니다.
헤르욜프와 소롤프는 새로운 땅을 칭찬했고, 소롤프는 그 땅이 너무 아름다워서 풀잎에서 버터가 뚝뚝 떨어졌다고 말했다. 그들의 보고는 노르웨이에서 아이슬란드로 더 많은 이주를 장려하였다.
그의 뒤를 이어 스웨덴인 가르다르(Garðarr Svavarsson, 860년경)가 아이슬란드로 향했을 수도 있습니다. 그는 북쪽의 Skjálfandi 만(오늘날의 Húsavík 도시에 해당) 해안에 작은 정착촌을 세웠습니다. 가르다르는 그 땅의 이름을 "가르다르의 섬"으로 바꾸고 고향으로 돌아갔다. 그러나 그의 선원 중 한 명인 나트파리라는 남자는 노예와 노예 여성과 함께 뒤에 남았습니다. 이 세 명은 최초의 영구 정착민으로서 Skjálfandi 만의 정착촌에 머물렀다고합니다.
세 번째이자 가장 잘 알려진 스칸디나비아 탐험가는 플로키 빌게르다르손(Flóki Vilgerðarson, Hrafna-Flóki, c. 868)으로, 의도적으로 아이슬란드를 식민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플로키는 처음 두 명의 초기 탐험가들보다 더 오래 머물렀고, 서부 해안의 보르가르피요르드(Borgarfjörður, 오늘날의 보르가네스 마을)에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얼음이 피요르드를 막고 있어 플로키는 떠날 수 없었고, 그는 계획했던 것보다 훨씬 더 오래 머물러야 했다. 그는 떠나기 전에 그곳의 이름을 "아이슬란드"라고 불렀고, 노르웨이로 돌아오자마자 모든 사람들에게 얼음과 눈으로 이루어진 황량한 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하지만 헤르욜프와 소롤프는 아이슬란드를 칭찬했고, 소롤프는 아이슬란드가 너무 아름다워서 풀잎에서 버터가 뚝뚝 떨어질 정도였다고 말했습니다. 그들의 보고는 노르웨이에서 새로운 땅으로의 더 많은 이주를 부추겼고, 헤르욜프와 소롤프의 열렬한 칭찬에도 불구하고 플로키가 붙인 이름은 그대로 유지되었다.
플로키가 귀국한 후, 노르웨이에서는 아이슬란드 이주에 대한 관심이 엄청나게 높아졌습니다. Íslendingabók와 Landnámabók뿐만 아니라 기독교 서기관들의 작품뿐만 아니라 출처에서 이것은 종종 노르웨이 왕 Harald Finehair (Harald Fairhair, r. 872-930이라고도 함)의 "폭정"에 기인합니다. 이 "전제 정치"가 정확히 어떤 형태를 띠었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노르웨이에서 부과된 토지 할당과 높은 세금과 관련이 있었다. 상당한 면적의 땅에 농장을 세울 수 있는 새로운 땅은 세금 없이 꽤 매력적으로 보였을 것이다.
아이슬란드의 정착
Max Naylor (퍼블릭 도메인)
란드나마복(Landnámabók)은 아이슬란드 최초의 역사적 정착자인 잉골프 아르나르손(Ingólfr Arnarson, 874년경)의 이야기를 길게 들려줍니다. 잉골퍼와 그의 양형제 요를레이프르는 노르웨이에서 유혈 분쟁에 연루되어 아이슬란드로 떠났습니다. 그들은 그 섬에서 아일랜드 수도사들을 만났는데, 그들은 이교도들 사이에서 살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떠났다고 한다. 요를레이프르와 그의 일행은 아일랜드에서 데려온 노예들에게 살해당했고, 잉골프르는 살인자들을 색출하여 죽였다. 수양형의 복수가 끝나자, 잉골프르는 874년 오늘날의 레이캬비크가 될 공동체를 세웠습니다.
일단 영구적인 정착지가 세워지자, 다른 식민지 개척자들이 곧 도착했다. 란드나마보크(Landnámabók)는 927년경, 아이슬란드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정착했을 때, 노르웨이 법에 근거한 아이슬란드 법전을 개발하기 위해 울플요트라는 사람을 노르웨이로 보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울플요트는 930년에 돌아와 아이슬란드의 알팅(Althing, 자유인 회의)에 법전을 전달했다. 이 무렵 아이슬란드는 36개의 공국으로 나뉘어 있었고 각 공국은 평화롭고 조화로운 연방을 수립하기 위해 의회에서 그들을 대표하는 수장을 두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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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연방의 시대
영연방 시대 초기(930-1030)는 "사가의 시대"로도 알려져 있는데, 이 시기는 아이슬란드의 위대한 서사시에 등장하는 대부분의 이야기가 일어난 시기입니다. 이 이야기들은 12세기와 13세기까지 구전으로 전해져 내려왔으며, 아이슬란드 정착 이야기(Íslendingabók와 Landnámabók), 유명한 The Saga of the Volsungs, The Saga of Ragnar Lothbrok, the Prose Edda, 그리고 후대에 기독교 이전의 북유럽 신앙과 관습에 대한 지식을 제공한 Poetic Edda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매년 봄과 여름, 각 공국의 수장은 ALTHING에서 다른 공국들과 만나 종교적, 세속적 인 법률과 다양한 행동 방침에 투표했습니다.
이 기록들은 북유럽 사회의 평등주의적 측면을 강조하는데, 한 부족의 족장이 한 명이었지만 때로는 공동체의 다른 이익을 대변하는 조언자들과 상의한 후에 결정이 내려졌다는 점이다. 아이슬란드 해안을 따라 코뮌으로 알려진 많은 공동체가 있었습니다. 각 코뮌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땅을 경작하고, 가축을 기르고, 낚시를 하고, 사냥하고, 무역을 하며 살았습니다.
각 코뮌은 1년 임기로 선출된 5명의 남성에 의해 지도되었다. 이 다섯 명 중 한 명은 분쟁을 해결하고 법률을 규제하기 위해 Althing에 대표로 파견되었습니다. 학자 스테판 브링크(Stefan Brink)와 닐 프라이스(Neil Price)는 "중세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 제도가 코뮌이었다는 데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지적합니다. 574항. 이 주장은 각 코뮌이 그 자체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공동체 간의 평등과 조화를 보장하기 위해 법 문제에 있어서는 다른 코뮌과 기꺼이 협력했기 때문에 받아들여진다.
바이킹 시대: 독자, 제2판
작성자 : Somerville, Angus A. & McDonald, R. Andrew
University of Toronto Press, Higher Education Division 발행 (2014)
$23.69
매년 봄과 여름에는 각 공국의 수장이 파견되어 알팅에서 다른 공국들을 만나 종교적, 세속적인 법률과 다양한 행동 방침에 대해 투표했습니다. 학자 커스틴 볼프(Kirsten Wolf)는 스칸디나비아 사회에서 법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썼다.
바이킹 시대의 스칸디나비아 사람들에게 법이 중요했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현대 영어 단어 "law"는 고대 노르드 로그 ( "내려 놓이거나 정착 된 것"을 의미 함)의 앵글로 색슨 차용입니다. 앵글로색슨족이 법률적 사고에 대한 평판이 없는 민족으로부터 그러한 단어를 빌려왔다면 이상하게 보일 것입니다. (150)
알씽은 법뿐만 아니라 코뮌 간의 조화와 균형을 유지함으로써 아이슬란드 내 문화 발전의 기초를 형성했습니다. 아이슬란드 정부는 과두제, 즉 "왕 없는 족장들의 연합"이었다(Wolf, 151). 알씽(Althing)의 회장은 율법을 마음으로 알고 있는 율법 연설가였으며 각 모임이 시작될 때마다 그 율법을 암송하곤 했다. 그 율법 연설가는 3년 동안 봉사한 후에 새로운 사람이 선출되었다. 아이슬란드의 법은 1117년경까지 구전으로 전해졌다가 1117년에 기록되었습니다.
알씽은 법을 알고 있었고 법을 명령했지만 법을 집행할 권한은 없었다. 일단 판결이 내려지면, 공의가 행해졌는지 확인하는 것은 개인의 몫이었다. 알씽은 토지 분쟁을 입법화하고 한 농부가 다른 농부에게 유리한 결정을 내릴 수 있었지만 그 결정이 존중되도록 할 권한은 없었다. 그러므로, 각 개인은 알씽의 결정을 지지할 책임이 있었고, 식별할 수 있는 한, 사람들은 그렇게 했다. 피의 반목과 죽음에 대한 죽음을 강요하는 북유럽의 전통은 아이슬란드에서 벌금으로 대체되었습니다. 체벌은 무법자(Outlawry)의 형벌로 대체되었고, 그로 인해 사람은 공동체에서 배척되었다.
로그베르그(Logberg) – 아이슬란드 씽벨리르(Thingvellir)의 알딩 미팅 장소
아담 파겐 (CC BY-NC-SA)
이 법들은 족장들과 율법을 말하는 사람이 해석한 공동체의 종교적 신념과 선례에 기초를 두었다. Wolf는 다음과 같이 씁니다.
이 족장들은 고디(복수형 고다르)라는 칭호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단어는 고대 노르드의 신("신"을 의미)에서 파생된 단어입니다. 따라서 이 칭호는 족장들이 종교적 기능과 세속적 기능을 모두 수행했음을 보여 줍니다. (151)
모든 사람이 이 법의 정당성과 그 신성한 성격을 인정하는 한 평화가 유지되었지만, 이 평화는 노르웨이에서 파견된 기독교 선교사들에 의해 점점 더 위협받게 되었습니다.
기독교
아이슬란드의 기독교화에 관한 13세기 기록인 크리스트니 사가(Kristni Saga)에 따르면, 최초의 두 명의 기독교 선교사는 프레드릭(Fredrik, 981년경)이라는 독일인과 올라프 트리그바손(Olaf Tryggvason)이 직접 선발한 노르웨이인으로, 왕위에 오르기 전, 멀리 떨어진 여행자 토르발드(Thorvald the Far-Traveler)가 선발했다고 합니다. 토르발드는 아이슬란드인들에게 무자비한 조롱과 조롱을 당했고, 결국 아이슬란드 사람들 중 두 명을 죽이고 노르웨이로 도망쳐야 했습니다. 프레드릭도 함께 갔다.
권력을 잡은 후, 올라프는 스테프니르(c.997)가 이끄는 또 다른 선교단을 파송했는데, 그는 자신의 말로 아무도 개종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깨닫고 사원과 신성한 성지를 파괴하여 아이슬란드를 복음화했습니다. 학자 로버트 퍼거슨(Robert Ferguson)은 이에 대한 아이슬란드 사람들의 반응에 대해 논평하면서, "스테프니르의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으로, 아이슬란드 사람들이 이제 새로운 종교 추종자들의 광신주의를 막기 위해 법으로 돌아선 것은 기독교의 편협한 성격에 대한 그들의 경각심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썼다. (300). 스테프니르는 불법화되어 나라를 떠나야 했다.
올라프의 다음 기독교 대표자는 탕브란트(Thangbrand, c.999)였는데, 그는 토르발드와 같은 길을 걸었을 때 그를 괴롭히던 두 명을 죽였다. 그는 또한 불법화되어 노르웨이로 송환되었다. 올라프는 자신의 실패에 대응하여 노르웨이에 있는 아이슬란드인들의 재산을 몰수하고 그들을 죽이거나 불구로 만들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아이슬란드의 두 기독교 수장인 기수르 테이손(Gissur Teitsson)과 그의 사위인 할티 스케그야손(Hjalti Skeggjason)은 이 문제에 대해 이야기했고,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실패한 곳에서 자신들이 성공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이를 위해 올라프는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강력한 4명의 추장과 관련된 4명의 인질을 확보했습니다.
올라프 트리그바손
베가드 오터빅(CC BY-SA)
그들이 돌아오자마자 Gissur와 Hjalti는 Althing에서 다른 사람들과 합류했는데, 그곳에서 곧 기독교인들이나 이교도들 모두 물러설 의사가 없으며 어떤 타협에 도달해야 한다는 것이 분명해졌다. 입법자인 토르게이르 료스베트닝가고디는 24시간 동안 묵상한 후, 모든 사람이 그리스도인이 되고 침례를 받겠지만, 이교도들은 여전히 사적으로 신앙 생활을 할 수 있다는 판결을 내렸습니다.
「크리스트니 사가」(Kristni Saga)에서 알려 주듯이, 그렇게 한 것은 그리스도인들의 열심이 너무 강했기 때문에, 한쪽은 이교 신앙과 법률을, 다른 한쪽은 그리스도교 이상을 다스리는 나라로 나라를 반으로 쪼개겠다고 위협할 정도였기 때문입니다. 토르게이르는 올라프의 결심에 비추어 볼 때 기독교로의 개종이 불가피하다고 느꼈던 것으로 보이지만, 올라프가 억류되어 있던 인질들과 그가 족장 중 한 명에게 매수되었을 가능성에 의해 그의 결정이 어떻게 영향을 받았는지도 고려해야 한다.
그의 동기가 무엇이었든, 아이슬란드 사람들은 법을 말하는 그의 권위에 복종하고 새로운 종교로 개종했습니다. 퍼거슨은 다음과 같이 썼다.
개인적 차원에서, 여행자와 상인으로서, 개종은 현대 세계에서 구식이며, 알려진 세계의 가장자리에서 시대에 뒤떨어진 아이디어에 매달리는 시골 촌놈이라는 단순한 부끄러움을 면했을 수 있습니다. 정치적으로는 노르웨이로부터의 침략이라는 즉각적인 위협을 피함으로써 그들의 자랑스러운 독립을 보존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322)
올라프 트리그바손은 1000년에 죽었고, 1025년경에 아이슬란드의 알딩은 노르웨이의 왕 올라프 하랄드손(Saint Olaf, Olaf II, r. 1015-1028)과 조약을 맺어 노르웨이에서의 개인의 권리와 자유, 아이슬란드의 자치권을 보장했습니다. 기독교 도덕은 아이슬란드 법의 기본 형태가 되었고, 교회는 세력을 키워 새로운 법을 제정하는 데 큰 영향력을 행사하게 되었습니다. 아이슬란드의 첫 번째 성문화된 법은 1097년경으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항상 그랬던 것처럼 훨씬 더 일찍 비준되고 구두로 보존되었을 것입니다.
스털룽의 시대
서기 1220년경, 노르웨이 왕 하콘 하콘손(HAAKON HAAKONSSON)은 아이슬란드를 지배하는 데 큰 관심을 갖게 되었고, 당시 스투를룽(STURLUNGS)의 족장이었던 스노리 스투를루손(SNORRI STURLUSON)과 협상을 시작했습니다.
Althing은 여전히 소집되었지만 그 활동은 Skálholt 교구를 주재하는 아이슬란드 주교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초대 주교는 이슬레이퓌르 기수라르손(Ísleifur Gissurarson, 1056-1080년 재임)이었고 다른 많은 주교들이 그 뒤를 이었다. 코뮌은 또한 이전과 마찬가지로 계속 기능했으며, 이제는 북유럽 종교 대신에 기독교 관습과 전통을 준수했습니다. 그러나 5명의 선출된 사람들이 코뮌을 이끄는 대신, 이제는 한 명의 추장이 그들을 이끌었고, 이 추장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자신들의 코뮌에 다른 코뮌을 추가함으로써 큰 권력과 부를 축적했다.
결국, 권력은 여섯 가문의 손에 넘어갔고, 스투를룽 가문이 가장 강력했습니다. 1220년경, 노르웨이 왕 하콘 하콘손(Haakon Haakonsson, 하콘 4세, 재위 1217-1263)은 아이슬란드를 지배하는 데 큰 관심을 갖게 되었고, 아이슬란드의 위대한 신화가이자 역사가인 스노리 스투를루손(Snorri Sturluson, 1179-1241년경)과 협상을 벌였습니다. 스노리는 하콘의 봉신이 되기로 동의하고, 다른 족장들을 노르웨이의 영향력 아래 두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맹세했다.
어떤 이유로든 스노리는 자신의 서약을 이행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았고 그의 조카인 스투를라 시그바손(l. 1199-1238)이 그 서약을 이어받았다. 스투를라는 스노리를 대신해 족장이 되었고, 다른 부족들에 대한 군사 작전을 시작했다. 스노리는 노르웨이로 추방되었다. 스투를라와 그의 아버지인 시인 시그바트르 스투를뤼손(1170년경-1238년)은 1238년 외를리그스타디르 전투에서 아스비르닝가르 가문과 하우크딜리르 가문과 교전을 벌였으나 둘 다 패배하고 전사했습니다. 하우크달리르 가문의 기수르 토르발드손(1208-1268)과 아스비르닝가르 가문의 콜베인 웅기 아르노르손(1208-1245)은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강력한 두 족장이 되었고, 약한 씨족과 그들의 공동체를 통제했습니다.
그 후 기수르는 노르웨이의 하콘 하콘손 왕의 봉신이 되었고, 다른 추장들에게도 노르웨이의 주권을 받아들이도록 압력을 가했다. 1241년, 스노리 스투를루손이 망명에서 돌아왔고, 기수르는 하콘의 명령에 따라 전사 팀을 이끌고 그의 집에서 작가를 살해했다. 1242년경, 스노리의 조카인 토르두르 카칼리 시그바손(재위 1247-1250)은 외를릭스스타디르에서 삼촌과 아버지와 형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하기 위해 노르웨이에서 아이슬란드로 돌아왔습니다. 그는 1244년 걸프 해전에서 콜바인 웅기 아르노르손과 싸워 무승부를 거뒀고, 1246년 하우그스네스 전투에서 콜바인의 동생 브란두르의 군대를 격파했다. 브란두르는 살해당했고 아스비르닝가르의 힘은 꺾였다.
토르두르 카칼리 시그바손은 아이슬란드에서 가장 강력한 족장이 되었으며, 노르웨이 하콘의 봉신이기도 했습니다. 그와 기수르는 왕에게 아이슬란드를 통치할 사람을 선택해달라고 호소했고, 하콘은 토르두르를 선택했습니다. 기수르는 노르웨이로 돌아갔다. 그러나 1250년, 하콘은 마음을 바꿔 토르두르에게 그에게 돌아가라고 명령했다. 기수르는 1252년 아이슬란드로 다시 파견되어 1262년에서 1264년 사이에 공식화된 아이슬란드에 대한 노르웨이의 주권을 확립하는 고대 계약으로 알려진 협정의 조건을 받아들이도록 추장들을 격려했습니다. 아이슬란드는 1944년까지 노르웨이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결론
스투를룽 시대(Age of the Sturlungs)의 폭력 사태의 정확한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일부 학자들은 아이슬란드 사람들이 전통적인 신앙에서 새로운 신앙으로 강제 개종한 것과 관련이 있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퍼거슨은 다음과 같이 썼다.
이러한 무력한 야만적 행위의 소용돌이는 한 부류의 문화적 관습과 가치관을 반신반의하는 태도로 포기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회복하기가 너무 어려운 도덕적 혼란의 상태로 이끄는 매우 다른 부류의 불완전하고 확신 없는 채택에 의해 부추겨졌을 수 있다. (323)
이러한 결론은 고대 종교 하의 북유럽 사회가 평등을 중시했기 때문이며, 모든 증거는 1000년 이전의 초기 아이슬란드가 이 기준을 따랐음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은 기독교의 강제적 수용 이후이며, 이것은 한 사람(주교)이 종교와 법률 문제에서 최고의 권위자가 되는 새로운 모델에 의해 장려된 것으로 보인다.
북유럽의 다신교 신앙은 숭배할 가치가 있어 보이는 신이라면 누구든 들어갈 수 있는 여지가 있었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부르는 이미지와 부적은 토르의 망치와 함께 제작되고 착용되었습니다 – 어떤 신도 다른 신보다 더 나은 것으로 간주되지 않았습니다. 기독교가 유일신과 그 신을 숭배하는 단 하나의 방식을 고집하는 것은 스투를룽 시대의 폭력과 불균형이 아이슬란드 초기의 폭력과 불균형만큼이나 북유럽의 문화적 기풍과 완전히 상충되는 것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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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shua J. Mark는 World History Encyclopedia의 공동 창립자이자 콘텐츠 디렉터입니다. 그는 이전에 Marist College(NY)의 교수로 재직하면서 역사, 철학, 문학 및 글쓰기를 가르쳤습니다. 그는 광범위하게 여행했으며 그리스와 독일에서 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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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 J. J. (2019 년 1 월 17 일). 아이슬란드의 바이킹. 세계사 백과사전. 다음에서 검색 됨 https://www.worldhistory.org/article/1310/the-vikings-in-ice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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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조슈아 J. "아이슬란드의 바이킹." 세계사 백과사전. 최종 수정일: 2019년 1월 17일. https://www.worldhistory.org/article/1310/the-vikings-in-ice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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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크, 조슈아 J. "아이슬란드의 바이킹." 세계사 백과사전. 세계사 백과사전, 2019년 1월 17일. 웹. 2024년 12월 1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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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shua J. Mark가 제출했으며 2019년 1월 17일에 게시되었습니다. 저작권자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ShareAlike 라이선스에 따라 이 콘텐츠를 게시했습니다. 이 라이선스는 다른 사람들이 저작자를 인정하고 동일한 조건으로 새로운 창작물에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한 이 콘텐츠를 비상업적으로 리믹스, 조정 및 구축할 수 있도록 합니다. 웹에 다시 게시하는 경우 원래 콘텐츠 소스 URL로 돌아가는 하이퍼링크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링크된 콘텐츠에는 다른 라이선스 조건이 있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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