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07월 12일 “오늘의 말씀 묵상 편지”
"‘오소리 가죽’의 성경적인 의미"
오늘 우리가 함께 묵상할 하나님의 말씀은 출 35 : 23 – 29입니다.
“청색, 자주색, 주홍색 실과 가는 베실과 염소 털과 붉게 물들인 숫양의 가죽과 오소리 가죽이 있는 자도 다 그것들을 가져왔으며 은과 놋으로 예물을 드리는 자도 다 주의 예물을 가져 왔으며 섬기는 일에 필요한 싯딤나무가 있는 자도 다 그것을 가져왔으며 마음이 지혜로운 모든 여인 은 손수 실을 잣고 자기들이 자은 청색, 자주색, 주홍 색실과 가는 베실을 다 가져왔으며 지혜로 마음에 감동을 받은 모든 여인은 염소 털로 실을 잣고 치리자들은 얼룩마노와 및 에봇과 흉패에 물릴 보석들을 가져왔으며 등불과 붓는 기름과 분향할 향을 위한 기름과 향료를 가져왔으니 마음에서 자원하여 가져오기를 원하는 이스라엘 자손의 모든 남녀가 주께서 모세의 손을 통하여 만들라고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기 위하여 주께 자원하는 예물을 가져왔더라.
(And every man, with whom was found blue, purple, and scarlet thread, fine linen, and goats' hair, red skins of rams, and badger skins, brought them. Everyone who offered an offering of silver or bronze brought the LORD'S offering. And everyone with whom was found acacia wood for any work of the service, brought it. All the women who were gifted artisans spun yarn with their hands, and brought what they had spun, of blue, purple, and scarlet, and fine linen. And all the women whose heart stirred with wisdom spun yarn of goats' hair. The rulers brought onyx stones, and the stones to be set in the ephod and in the breastplate, and spices and oil for the light, for the anointing oil, and for the sweet incense. The children of Israel brought a freewill offering to the LORD, blthe men and women whose hearts were willing to bring material for all kinds of work which the LORD, by the hand of Moses, had commanded to be done.)”
임마누엘!!
오늘은 ‘오소리 가죽’에 관한 말씀 탐구입니다.
히브리어 'tachash(타하쉬)는 ‘오소리(badger)’라고 KJV에서는 번역을 하고 있만 ASV는 'seal'(바다표범)으로 번역하고 있으나 또 난외주에서는 'porpoise(돌고래)‘라고 번역하고 있습니. 또 RSV는 겔 16:10에서 'leather(가죽)’으로, 다른 곳에서는 'goat(염소)’로 번역하고 있는 히브리어입니다.
민 4:25과 겔 16:10의 경우를 제외하고 이 단어는 항상 'or(ot)('가죽(들)' skin(s)라는 용어와 함께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단어는 동물의 명칭임이 분명합니다. 겔 16:10에서 이 단어는 여성용 신발의 가죽을 가리킵니다.
출 25-29장과 민 4장에서는 이 단어(13회)가 모두 성막과 그 부속물을 덮는데 사용된 가죽들을 표현하는데 사용되었습니다.
KJV에서 ‘오소리’로 번역하였으나 이집트 사나이(Sinai) 지역에서는 찾아보기가 매우 힘든 동물입니다. 또한 아랍어 투하스(tuhas: 돌고래)는 히브리어 타하쉬(tachash)의 동족어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최근의 대부분의 주석가들은 이 히브리어를 '돌고래(dolphin, porpoise)’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가장 권위있는 번역인 KJV의 'badger(오소리)‘라는 번역하고 있는데 이는 킹 제임스 truncates)는 동부 지중해에서 발견되며 듀공(Dugong dugong)은 홍해와 아카바만에 많이 서식하고 있습니다. 후자의 가죽은 지금도 베두원(Bedouin) 사람에 의하여 신발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것은 만일 타하쉬(tachash)가 이스라엘 백성들이 성막의 가장 바깥쪽 보호 덮개를 만들기 위해 바친 예물이라면 이들이 이집트에서 살 때 가졌던 것을 바친 것으로 보아도 무방할 것입니다. 저들이 가진 것들을 바칠 때 특히 민 4:25에서는 돌고래나 듀공과 같은 해양동물의 가죽이 그 질긴 성질과 방수성으로 인하여 매우 적합했기에 이를 생각하고 바친 것으로도 이해됩니다.
한글 개역개정 성경에서는 이를 ‘해달’로 번역하고 있습니다.
저들이 하나님께 바친 예물들 중에는 다양한 짐승의 가죽을 바쳤을 것입니다. 또 성경을 기록한 모세는 이를 다양하게 표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랑하는 여러분!!
이제 ‘가죽’에 관하여 말씀 탐구를 하고자 합니다.
히브리어 'or(오르)'. ‘피부(skin)’, ‘짐승의 가죽(hide, ASV와 RSV는 비슷하게 번역함). 이 단어는 사람의 피부와 짐승의 가죽을 가리킵니다.
구약성경에서 이 단어는 99회 나옵니다.
1. 오르는 사람의 피부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55회).
오르는 몸의 외피를 가리키지만(욥 10:11, 애 3:4, 겔 37:6, 겔 37:8) 때로는 환유법으로 사용되어 몸 전체를 가리키기도 합니다(출 22:27, 욥 19:26).
피부의 여러 가지 특성이 언급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피부 색깔을 바꿀 수 없습니다.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할 수 있을찐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렘 13:23).
모세는 시내산에서 하나님과 함께 이야기하고 난 후 그의 얼굴이 빛났습니다. "모세가 그 증거의 두 판을 자기 손에 들고 시내산에서 내려오니 그 산에서 내려올 때에 모세는 자기가 여호와와 말씀하였음을 인하여 얼굴 꺼풀에 광채가 나나 깨닫지 못하였더라"(출 34:29, 출 34:30, 출 34:35).
피부는 질병으로 인해 검어지거나 굳어질 수도 있습니다(욥 7:5, 욥 30:30, 애 4:8, 애 5:10).
레 13:1-46은 문둥병이라고 불리우나 아마도 피부 발진으로 설명되는 다양한 접촉 전염병을 포함하는 어떤 비 정상적인 피부 질환에 대하여 분명하게 논하고 있습니다.
미 3:2, 미 3:3에서는 비유적으로 사람의 피부를 벗기거나 찢는다는 표현이 이스라엘 백성들이 관원들에게 당하는 학대를 가리키는데도 사용되었습니다.
가죽에 대한 두 가지 흥미로운 용례가 욥기에서 발견됩니다. 욥 2:4의 "가죽으로 가죽을"이라는 표현은 교역 용어인 것 같습니다. "내 피부와 살이 뼈에 붙었고 남은 것은 겨우 잇꺼풀 뿐이로구나"는 문자적으로 '내가 피부와 살이 뼈에 붙었고 나는 나의 이빨의 가죽(잇몸?)으로 달아날 뿐이구나'라고 번역할 수 있다. 이것은 매우 막다른 극한 처지와 이런 위기에서 탈출을 묘사합니다.
2. 오르는 동물의 가죽에 대해 사용되었습니다(44회).
사람은 처음으로 동물의 가죽으로 만든 옷을 입었습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과 그 아내를 위하여 가죽옷을 지어 입히시니라"(창 3:21). 리브가는 그의 아들 야곱의 손과 목에 염소 새끼의 가죽을 입혀 피부가 거친 에서처럼 꾸며서 눈이 먼 그의 아버지에게 가게 했습니다(창 27:16). 엘리야는 털옷을 입었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습니다"(왕하 1:8). 세례(침례) 요한도 약대 털옷을 입고 허리에 가죽 띠를 띠었습니다(참조: 마 3:4).
고대 근동 지방과 히브리인은 가죽을 널리 사용하였습니다. 이는 사람의 몸이나 의복에 발생하는 문둥병을 조사하는 일에서 분명하게 보여줍니다. "만일 의복에 문둥병 색점이 발하여...가죽에나 무릇 가죽으로 만든 것에 있되 그 의복에나 가죽에나...무릇 가죽으로 만든 것에 병색이 푸르거나 붉으면 이는 문둥병의 색점이라 제사장에게 보일 것이요"(레 13:47-49). 어떤 학자들은 의복에 생기는 문둥병이 잘 마르지 않거나 무두질이 잘 안된 가죽이 부패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모직물과 가죽으로 된 이러한 의복은 불태워야만 했습니다.
가죽의 장막(출 25:5), 증거궤와 성물들(민 4:6)의 덮개로도 사용되었습니다. 살인한 사람이나 죽임을 당한 시체를 만진 자는 모든 의복과 모든 가죽 제품과 염소털로 만든 것을 다 깨끗하게 해야 했습니다(민 31:19, 민 31:20).
제물로 드려진 동물의 가죽은 제사의 종류에 따라 다양하게 처분되었습니다. 제사장이나 전체 공동체를 위한 속죄제물의 가죽은 불태워 버려야 했습니다(출 29:14, 레 4:11, 레 4:21, 레 8:17, 레 9:11, 레 16:27). 다른 속죄제물과 번제물의 가죽은 제사장들에게 할당되었습니다(레 5:13, 레 7:8).
가죽은 여러 종류의 동물로부터 얻을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수소와 당나귀와 양과 염소와 염소 새끼와 양 새끼 가죽이 있습니다(창 27:16, 출 25:5).
욥 41:7에서는 악어 가죽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습니다. "네가 능히 창으로 그 가죽을 찌르거나 작살로 그 머리를 찌를 수 있겠느냐".
감사합니다.
서울에서
이 우복 목사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