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했습니다.
한 7-8년 사용한 모토벳배터리를 -- 같은것으로 주문하여 교체하였습니다. 12v 390cca 32a 옛것과 같은것이 군요
옥이네에서 22만하는군요,,, 새것 도착하여 cca 값은 410cca 교체하는 배터리를 보니 cca 값은 111 이군요,,
본전은 충분했다고 생각하고 또 같은것으로 선택했습니다..
이렇게 교체하고 시동후 아이들만으로 과연 충전이 될까,,
역시 테스터기 값으로 6-7년전의 값이나 거의 유사하게 전압이 올라오고 기본충전 전압도 높게 올라오네요,,
할리는 공회전하면 충전 되지 않는다/ 고 이 추운 겨울에,, 동네바리 하지는 않겠지요,,,?
충전은 전압이고 전압이 더 올라가면 충전되는것입니다.
충전시간은 전류량이 많으면 빨리 충전되고,, 전류량이 적으면 천천히 충전되지요,,,
할리 투어링은 레귤 스팩이 -- 3000rpm에서 전류량은 30-50amps 정도나온다고 합니다. 아니들시에는 전류량이
떨아지겠지요,,
아이들회전만으로 충전이되는 사진이 위에 있지요,,? 전압 14.19v 엔진 정지시에 12.89v ( 통상은 12.6-7v임) 약간 높아졌지요,,,// 적은량이나 충전은 된것은 어느 누구도 부정하지않지요,,?
만약 전조등,, 기타 보조등으로 전류 소비가 많다면 14.19 v가 나오면 않되는 것입니다. 생산되는것보다 소비가 많다면
전압 부하로 12.7v 이하가 맞고요,, 엔진 정지후에 12.89v가 아니라 12.5v나 그보다 낮아야 겠지요,,, 충전이 되지않으니,,
--- 특히 제 아쉬움은 배터리 교체 지하 주차장갈때 전류계를 ( A 암페어 메타를) 가지고 내려가지않아 그 데이타가 없네요,,
할리는 -- ??? 카드라// 가--- 그리 많나요? 그냥 배터리 교환후 테스타기 찍어 보면 바로 아는데,,
왠// 엔지니어가 그리 말했더라고,, // 전화했더니 않된다고 하더라/// 등등 ,, 정말 이해가 불가 합니다.
국내 할리 메카닉 보다는 차라리 서비스 메뉴얼에 의존하고 인터넷 검색에 의존함이 도움이 됩니다.
저는 아이들 충전시에는 주광원 외에는 전부 S/W OFF 시키고 충전합니다, 넉넉한량은은 아니지만 일반적인 차량은
표준 아이들시에 배터리에 충전될수 있는 량의 전류량은 레귤에서 나옵니다. 그 전류량은 적정회전이 되었을때 가장 높은
A 암페어로 충전되겠지만요ㅡㅡㅡㅡ
그런말도 하더군요,,,
그렇게 적은량으로 충전해 본들 ,, 엔진 시동 한번하면 오히려 전류량을 더 소모시키기 때문에 할리는 시동걸어서 득보다
실이 많다---오토바이 내구성만 나쁘게 할뿐 득이 없다,,, 라고요,,,--- 짧게 시동걸고 짧게 운용시 어떤 엔진이 좋겠습니까? 할리만 그런것인가요?
이말에 대해서 어떤이가 블러그에서 잘 표현하고 실험한 데이터가 있더군요,,,, 물론 할리는 아니지만,,
별차이 없을것입니다.
링크로 첨부할께요,,, 한번 꼭 정독해보세요,,,--- 그친구는 열씸으로 했더군요--- 그런 열정이 부럽습니다.
https://blog.naver.com/ds5ijc/221415739643
한겨울에 짧은 시간이라도 시동해주면 배터리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할리를 즐기는 한 // 카드라?? 보다는.... ///것이다. / 라는 데이타가 더 신뢰가 있는 것입니다,, 걱정보다는 테스타기로 찍어보면 편해요,,
첫댓글 오랜만에 말씀 같은 말씀 들어봅니다
ㅋ 그분은 열씸으로 잘 표현했더군요ㅡㅡ 저는 그런 부지런함이 없어서,,, ㅋ 추운날 건강하세요,
오늘은 별로 안춥네요 카브 모델이라
5번만에 시동걸리네요 지하2층인데도
카브를 운영하시기때문에 더 잘아시겠지만,,
이렇게 함도 좋아요,, 겨울에 농도가 높으니 초크 올리지말고 악셀만 두어번 당긴후에,, 시동,, 실패.. 다시 시도 실패.. 이런때는
점화플러그가 금밤 젖어버리니, 플러그 교체 교체전 플러그없는 상태로 세루 -2-3회 회전후 플러그 교체,, 그후 재시동 하시면 인젝이든 카브든 쉽게 시동 걸리고 세루와 배털에 무리가 덜하죠,, 점화교체시 토크값 20Nm 지만 그냥 손으로만 조임후 롱로즈로 살짝 더 돌려도 되요 ,, 각도법으로
@방방곡곡 점화 플러그는 2400원하는 ngk 소모품으로 늘 4개씩 넣어두고 사용합니다. 할리라고 너무들 어럽게들 생각 하는데,,, 원리만 이해하면 쉽게 쉽게 싸고 가성비 좋은것들로 사용하면 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카브운행해도 무식하게 걸릴째까지 ㅠㅠ 점화플러그를 자주 바꾸는게 좋다는말씀 맞나요
네 플러그 젖은상태에서는 시동에 무리가 따르니 저렴한 플러그로 1분안에 교체하면 되죠,, ,ㅋ 저렴하다고 해도 저 플러그도 몇년사용해도 전혀 문제없는것입니다
@방방곡곡 내일 점화플러그 구하러 가야 겠네요 정보 감사 저두 혹시나 해서 모터벳 밧데리 구해놓고 안방에 보관중입니다 봄에 쓰려고 너무 빨리 구했어요
@일주일에한번 생각외로 수명과 성능은 좋더군요,, 7-8년이나 사용했으니,, 대단하죠,, 하지만 아무리 좋은 배터리라해도 한번만 방전되면 성능이 뚝// 떨어지게됩니다. 즉 오래사용할려면 절대 방전시키면 안됩니다. 제가 사용한 모토뱃배터리는 한번도 방전시킨적이 없었기 때문에 오래사용한것 같아요,, 마지막 한번 방전되고나니, 배터리 복원기기등 여러가지로 시도했지만 원복은 불가 하더군요(cca값이 올라오지않아요,,). 버리는것으로-- ㅋ
맞아요
시동걸리면 14볼트가 되면
충전되는것으로 알고잇어요
다만 사용하는 전기장치 없이하는게
좋겠지요 ㅎ
저는 바이크 못탈때는 2주에 한번 이상은 제자리 시동 충전합니다.-20분 정도
엊그제 엄청 추운날 3주만에 시동을 걸어보니 한방에 시원하게 걸리더군요.
방전만 안시키고 주기적으로 주행이나 충전해주면 5년 그이상 훨신 오래토록
사용하는거 같더라고요...
아...골딩1.8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