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06 주일낮설교 / 충만교회 민창근 목사
요1서 3:16-18 /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하자(2)!!
(16 그가 우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리셨으니 우리가 이로써 사랑을 알고, 우리도 형제들을 위하여 목숨을 버리는 것이 마땅하니라. 17 누가 이 세상의 재물을 가지고 형제의 궁핍함을 보고도 도와줄 마음을 닫으면 하나님의 사랑이 어찌 그 속에 거하겠느냐? 18 자녀들아! 우리가 말과 혀로만 사랑하지 말고 행함과 진실함으로 하자.)
* 오늘 말씀
성경을 보면서 우리는 하나님의 창조와 사랑에 대해 놀라지만, 인간들의 싸움을 보게 되고 놀라게 됩니다.
형제간의 사랑 이야기 ↔ 미움, 경쟁, 공격, 살인 이야기
(예) 가인과 아벨 - 창세기 처음부터 하나님의 사랑의 뜻을 오해하고 왜곡하는 사탄의 말을 듣고 선악과를 따먹고 결국 에덴동산에서 쫓겨나는 우리를 당황케 하는 아담과 하와 이야기,
뒤를 이은 가인의 공격과 아벨 살인 이야기에 충격을 받게 됩니다.
(예) 에서와 야곱이야기 - 이들의 장자권 상속을 둘러싼 긴장과 경쟁, 싸움, 얍복강 사건 이후의 화해까지...
(예) 요셉과 형제들 이야기 - 형들의 잘못과 요셉의 의로움. 죽이려는 형들의 계획 속에 애굽에 팔려간 요셉의 뒤집는 이야기... 유쾌 상쾌 통쾌한 것들...
(예) 다윗의 아들들의 왕권 경쟁 - 압논의 문제와 압살롬의 반란, 밧세바의 아들 솔로몬, 아도니야의 다윗에게 수종 들던 수넴 여자 아비삭 원함과 죽음 등...
(예) 기드온의 놀라운 역사 이후 기드온의 아들 70명과 여종의 아들 아비멜렉. 아비멜렉이 기드온의 아들들을 다 죽이고, 요담 하나만 도망침.
(예) 사사기의 베냐민 지파의 행동 문제 (삿 20장) - 에브라임의 산지 레위인과 베들레헴의 첩이 베냐민에 속한 기브아에 유숙하러 갔는데 불량배들이 첩을 농락하고 죽임.
시체를 조각내 이스라엘 전체에 보냈고, 이 일로 사실 조사를 한 후에 베냐민 지파의 반성 없고 비호함으로 공격하여 600명 남기고 다 죽임. 남자만 25,400명을 죽임.
→ 가정, 이웃, 나라에 가득한 문제들...
사랑이 식어간 가정, 사랑이 식어간 이웃, 사랑이 식어간 나라에 일어난 것들입니다.
- 사도 요한이 교회 공동체 안에서 느끼는 사랑의 정도는 예루살렘 마가의 다락방에 역사한 성령의 역사를 전제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초대교회 성령의 역사로 성령의 임재와 그 권능을 경험하며 은사와 능력을 받고 선교하는 역사, 사랑의 나눔으로 구제를 병행하는 일들.
헬라파 과부들의 구제에 차별적 요소 발생하여 7집사를 세워 이들을 잘 관리하도록 조치함. (사랑의 나눔이 있는 인간관계, 조직 만듦.)
(예) 유튜브 영상 중 - 한 사람이 바닷가 모래사장에서 작은 게를 발견하고, 그 게의 집게 하나를 잡아 꺼내려 하자, 옆에 있던 게가 어떤 반응을 보일까요?
얼른 숨는다, 멀리 도망친다, 도와주러 온다, 함께 싸운다....
정답은 다가오더니 그 게를 안아주며 데려가지 말라고 한다.
마치 전에 뉴스에 나온 쌍둥이 중 한 아이가 아프니, 다른 아이가 그 아이를 팔로 안아주는 것처럼...
(예) 유튜브 영상 중 - 태국의 한 상가 건물주인 여자.
월세 낼 날이 오면 돌아다니며 월세를 거둠.
그런데 정육점 들러서 마치 행패를 부리듯 소리를 지르고, 저울을 들어 깨부시는 행동을 하여 어느 사람이 찍어 인터넷에 나쁜 여자로 고발. 사람들은 욕하며 신상털이를 하며 파산시키자고 함.
이 영상 본 사람이 백만이 넘어갈 즈음에 이 여주인이 그 영상을 보게 됨.
그런데 알고 보니... 이 모든 것은 오해였다고 합니다.
그 정육점은 잘못된 저울을 사용하고 있었고, 이렇게 하면 안 된다고 몇 번을 말하였고, 그래도 하니 저울을 깨부신 것이었습니다.
이렇게 시장을 잘 관리하며 경제적으로 어려운 상인들을 돕고 보살피는 사랑의 건물주였던 것입니다.
(예) 정전으로 고통 받는 브라질의 한 마을에서 일어난 작은 아이디어. (알프레도 모저의 아이디어로 만든 모저램프 이야기)
남의 집 지붕에 둥그렇게 구멍을 내고 물병을 넣고 접착제로 고정시키는 사람들 이야기 - 태양광을 이용한 간단한 전등이 되게 함.
이것의 한 단계 위는 태양 전지판과 작은 전등을 연결하여 낮과 밤에 전등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 우리의 집들이 어둡지 않게 사랑의 등이 켜있도록 서로 노력해야 한다.
(예) 사랑의 관계를 위하여
1) 사랑은 말부터 조심해야 한다.
부정적인 말, 불결한 말, 비평적인 말, 빈정대는 말, 음탕한 말, 비꼬는 말, 상처 주는 말, 거짓말 등을 줄이도록 노력합니다.
반응, 격려, 칭찬, 함께하는 말 쓰도록 노력합니다.
(예) 칼라하리 사막의 까마귀(드롱고)라는 새의 거짓말 - 미어캣들에게 독수리가 나타나는 것을 알려 신임을 얻은 후에 이들에게 거짓 경고를 날리고 잡은 먹이를 훔쳐 먹습니다.
혹독한 겨울에만 이런 사기를 친다고 합니다. 나머지 기간에는 정직하게 하여 상부상조 관계를 형성한다고 합니다. 미어캣이 이해하는 것입니다.
2) 사랑의 인간관계를 갖도록 해야 한다.
(예수님은 아이, 어른, 병자, 죄인, 세리 등 모든 자들을 만나 힘을 주시고, 변화를 이끌어내셨습니다.)
① 삶에서 느끼는 만족감은 대부분 인간관계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관계에 문제에 생기면 모든 일에 의욕이 저하된다.
② 다른 사람과의 갈등은 불안, 분노, 우울 등 부정적 감정을 일으켜 생산적인 일에 사용할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게 한다.
③ 아이디어와 정보는 대부분 다른 사람과의 교류를 통해 수집되므로 고립된 사람은 그만큼 손해를 보게 된다. 협력관계를 만들어가야 한다.
(예) 김창옥 교수 - 음식점에 갔는데... 글씨가 써 있었습니다.
“구름은 바람없이 움직일 수 없고, 사람은 사랑없이 움직일 수 없다” - 병천순대.
(예) 도넛 파는 아가씨에게 돈이 없다며 도넛 줄 수 있냐고 물으니... 한 개를 원했는데.. 세 개를 주겠단다. 그 이유를 물으니... “서로 돕고 살아야 하기 때문이다.”
알고 보니 지난 달 부모님이 돌아가셨고, 아픈 할아버지 위해 밤낮없이 일하는 아가씨였습니다.
그래서 500달러를 주면서 칭찬을 해주었습니다.
- 노숙자들에게 이렇게 다가가 그들에게 마술로 동전을 선물로 주거나, 피자를 주는 것들이 있는데... 그것을 이웃들에게 나누는 노숙자들의 모습을 보게 됩니다.
세상은 사랑의 나눔을 통해 따뜻해집니다.
⇒ 행함과 진실함으로 사랑하자(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