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왼쪽그림은 브리튼 정치인 베스버러 백작(Earl of Bessborough; 브레이브전 폰슨비Brabazon Ponsonby, 1679~1758)의 정원에 비치된 고대 로마 조각작품을 사생(寫生)한 잉글랜드 화가 토머스 월리지(Thomas Worlidge, 1700~1766)의 〈견성(Dog Star)〉이다.
위오른쪽사진에서 하단의 가장 밝게 빛나는 별(항성恒星)은 시리우스(Sirius)이고, 왼쪽상단의 밝은 별은 프로키온(Procyon; 작은개자리 알파별; α Canis Minoris; 알파 카니스 미노리스)이며, 오른쪽상단의 불그스레한 별은 오리온(Orion)자리의 오른손에 위치한 변광성 베텔게우스(Betelgeuse)이다.
☞ 이집트 신화 아누비스 오포이스 개 자칼 늑대 뱀 지하 세계 묘지 석상
☞ 문학작품과 개(1): 괴테 파우스트 푸들 검둥개 타락천사 악마 메피스토펠레스 변신
☞ 文學作品과 犬(2): 카뮈 이방인 에파뉴욀(스패니얼) 병든 개 노인 살라마노 공포심 증오심 혐오 반복 분신
☞ Literatures and Dogs(3): 박상륭 칠조어론 중력 물라다라 해골 암캐 뱀 독사 힌두교 쿤달리니 마라 친나마스타 죽음 상징 연금술 스퀼라 그리스 신화 종교 전설
☞ 견랑간시; 개와 늑대의 시간, 사잇시간, 어스름, 황혼녘, 해뜰녘, 관용구 개념 유래
여태껏 지구의 천구(天球)에 설정된 성좌(星座; 별자리)들 중에 오리온자리(Orion座)의 왼쪽발치에는 이른바 “큰개자리(Canis Major; Great Dog; Lager Dog)”가 있다.
큰개자리에 소속한 가장 밝은 별 “시리우스(Sirius)”는 “견성(犬星; 개별; Dog Star), 오리온의 개(Orion's Dog), 쿠온(Kuon), 천랑성(天狼星)”이라는 별명들을 겸비한다.
오리온은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티탄족(Titan族; 거인족)에 소속한 사냥꾼이다.
“빛나는 화염(火焰)이나 폭염(暴炎)”을 뜻하는 그리스어 세이리오스(Seirios)에서 유래한 라티움어(라틴어) 시리우스는 이집트의 다산, 농경, 죽음, 저승, 지하세계, 망자(망혼), 부활, 생명을 주관하는 남신 오시리스(Osiris)와 관련될 것이라고 이따금 추정된다.
고대 그리스인들은 시리우스의 광도(光度; 밝기)가 변하면 개들의 행태도 변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왜냐면 폭염이 극심한 한여름 삼복(三伏; dog days)에는 시리우스가 가장 밝게 빛나고 개들의 동태가 평소와 달라지기 때문이다.
고대 로마인들은 삼복에는 카니쿨라(Canicula; 작은개, 소형견)들이 죽기 십상이라고 알아서 그랬는지 시리우스를 “카니쿨라”로 지칭했다.
고대 그리스 시인 호메로스(Homeros, 서기전8~7세기)의 장편서사시 《일리아스(Ilias; 일리어드Iliad)》 제22장 제33~37행에서는 트로야(Troia; 트로이Troy) 국왕 프리아모스(Priamos)를 공격하는 그리스 영웅 아킬레우스(Achilleus; 아킬레스Achilles)가 다음과 같이 비유되어 묘사되었다.
“한여름의 구름 한 점 없는 새까만 밤하늘로 솟아오른 시리우스는, 오리온의 사냥개라고 지칭되는 별은, 별들의 별이라서 모든 별 중에 가장 밝게 빛나지만, 인간들을 괴롭히는 폭염과 열사병을 초래하는 불길한 별(흉성凶星)이다.”
《일리아스》 제22장 제87~90행에서는 프리아모스가 아킬레우스의 아들 네옵톨레모스(Neoptolemos; 퓌로스Pyrrhus)에게 격살되자, 프리아모스가 기르던 사나운 호위견(護衛犬)들과 수문견(守門犬)들은 죽어가는 주인의 피냄새(혈취血臭; 피비린내)를 맡고 광분하여 주인의 몸을 갈가리 뜯어먹어버린다.
《일리아스》 제23장에서 아킬레우스의 막역한 친구이자 전우로서 트로야 전쟁에 참전한 파트로클로스(Patroklos; 퍼트로클러스Patroclus)는 트로야 왕자 헥토르(Hector)에게 격살된다.
파트로클로스는 생시에 개 아홉 마리를 길렀는데, 그의 시신이 수습되어 화장(火葬)될 때에 아홉 마리 중 두 마리가 도살되어 화장용 장작더미에 투헌(投獻)된다.
고대 로마 시인 오비디우스(Ovidius; 오비드Ovid, 서기전43~서기18)는 장편시집 《로마 축제일들(Fasti)》 제4편에 “개별(견성犬星)을 모시는 제단에 개 한 마리가 투헌되었다”고 기록했다.
그 개는 “이카리오스(Ikarios; 이캐리어스Icarius)의 애견”이라고 지칭되었다. 그리스 신화에서 이카리오스는 주신(酒神) 디오뉘소스(디오니소스; Dionysos)한테서 포도주 제조법을 전수받은 아테네인이고, 그의 애견은 그의 딸 에리고네(Erigone)의 애완견 마이라(Maera)이다.
고대 로마 저택들의 현관입구 왼쪽벽면에는 쇠사슬에 매인 커다란 개(대형견)를 묘사한 벽화가 그려졌고 “개 조심(cave canem; 카베 카넴)”이라는 경고문이 적혔다.
또한 고대 그리스와 로마에서는 “카니쿨라의 시간” 또는 “카니스 시리우스(Canis Sirius; 개 시리우스)의 시간”에 갖가지 속죄의례(퇴마의례退魔儀禮; 불제의례祓除儀禮)들이 거행되었다.
예컨대, 로마의 “카나리아 호스피티아(Canaria Hospitia; 개들의 숙소)”라는 곳과 “포르타 카툴라리아(Porta Catularia; 개들의 관문)”라는 곳에서는 카니쿨라의 격분(激忿)을 달래려고 개 한 마리를 카니쿨라(시리우스)에게 바치는 위무의례(慰撫儀禮)가 거행되었다.
고대 로마에서 “카니쿨라”나 “카니스 시리우스”는 “솔 레오(sol leo; 사자태양獅子太陽)”와 결탁하여 여름에 폭염을 몰아오면서 악마들을 함께 데려온다고 믿겼는데, 그런 악마들을 물리치려는 의도로 거행된 속죄의례들은 개를 도살하는 축제(쿠노폰티스; kunophontis; 아미스Amis; 살견일殺犬日)와 함께 거행되었다.
이 축제는 “수플리키아 카눔(supplicia canum; 개들을 다스리는 징벌)”이라는 희생의례와 함께 해마다 거행되었다.
아래왼쪽그림은 이탈리아 중서부해안의 고대유적지 불치(Vulci)에서 출토된 서기전500년대에 소시아스(Sosias)라는 도공(陶工)이 제작한 그릇의 바닥 장식화 〈화살을 맞은 파트로클로스의 왼팔에 붕대를 감아주는 아킬레우스〉이다.
아래오른쪽그림은 프랑스 화가 자크-루이 다비드(Jacques-Louis David, 1748~1825)의 1780년작 〈파트로클로스(Patrocle)〉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