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시아 제국과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의 활동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 서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바벨론에 의해 멸망되고 포로로 잡혀간 이후 페르시아(바사)에 의해 본국으로 귀환하거나 페르시아의 포로로 있을 때 일어난 에피소드를 다룬다. 곧 세 권의 성경은 모두 페르시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다는 공통점이 있다.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
주전 587년 느부갓네살의 통치하에 있던 바벨론이 예루살렘을 정복했다. 그들은 유다의 지도자를 살해하고, 성전을 약탈한 후 불을 질러 완전히 훼파했으며, 성벽을 포함한 성읍 대부분을 파괴했고, 예루살렘 백성의 수확물 중 가장 좋은 것을 바벨론으로 가져갔다. 거기서 유대인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건져 주시고 이스라엘을 회복해 주시길 늘 소망하면서 수십 년을 포로로 살았다.
그들의 소망은 주전 539년 바사의 고레스 왕이 바벨론을 정복했을 때 최고조에 달했다.
그 후 머지않아 고레스 왕은 자기 왕국에 있는 유대인에게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재건하고, 하나님 백성으로서의 삶을 살라는 칙령을 내렸다(스 1:1-4).
에스라서와 느헤미아서는 두 책으로 구분되어 있으나 원래 한 권의 책으로 주전 539년 고레스 칙령으로 시작하는 본국 귀환과 성전, 성벽 재건 이야기를 핵심으로 한다.
그러나 이 책의 목적은 단순히 고고학적 호기심에서 역사적 사실을 묘사하려는 게 아니라 ‘회복’이라는 주제를 실현하기 위해 역사적 사건을 활용한다.
이 책들은 하나님이 어떻게 그분의 백성을 회복시켰고, 백성은 이 회복의 사역에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를 보여 준다.
에스더서
에스더서는 에스라서와 느헤미야서에 묘사된 동일한 시기에 발생한 흥미로운 사건을 들려준다.
에스더서는 예루살렘의 재건이라는 주제보다는, ‘크세르크세스’라는 헬라어 이름으로 우리에게 더 잘 알려진 아하수에로 왕이 통치하던 시기(주전 485-465년)인 바사에서 일어났던 사건에 초점을 맞춘다.
에스더서 이야기는 유대인 부림절의 기원이 된다.
에스라서 및 느헤미야서와는 대조적으로 에스더서는 표면적으로는 전혀 신학적인 성격을 띠지 않고, 실제로도 하나님이라는 단어가 단 한 번도 언급되지 않지만 신앙이 있는 독자라면 이 책에 기술된 사건의 배후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손길을 놓칠 수 없을 것이다.
이는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역사를 알아볼 눈이 없는 사람은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이 세상에서 어떻게 사역하시는지를 알려준다.
페르시아의 영토
페르시아 (바사) 연대표
에스라, 느헤미아, 에스더서의 배경이 되는 페르시아 시대의 연대표는 다음과 같다.
연대 | 성경 본문 | 사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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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레스의 통치(539-529) |
539-538 | 단 5:31 | 분봉왕 다리오 바벨론 통치 |
538 | 스 1:1,2 | 고레스의 1차 귀환 조서 |
538 | 단 9:20-27 | 다니엘의 70이레 |
538 | 단 6:1-28 | 다니엘의 사자굴 |
538 | 스 2:1-70 | 1차 귀환(스룹바벨) |
536 | 스 3:8-13 | 성전 재건 작업 1차 시작 |
536 | 스 4:4 | 성전 재건 1차 방해 |
536 | 스 4:23 | 성전 재건 작업 중단 |
530 |
| 다니엘사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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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캄비세스의 통치(529-523) |
526 |
| 애굽 정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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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스메르디스의 통치(523-5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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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리오 1세의 통치(522-485) |
520 | 학 1:1; 슥 1:1 | 학개, 스가랴의 사역 |
520 | 스 5:1 | 성전 재건 작업 재개 |
520 | 스 5:3-17 | 성전 재건 2차 방해 |
520 | 스 6:6-12 | 다리오 왕의 성전 재건 승인 조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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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하수에로의 통치(485-464) |
? | 스 4:6 | 성전 재건 3차 방해 |
483 | 에 1:3 | 아하수에로의 잔치 |
(480-479) |
| 그리스의 바사 침공(살라미스 해전) |
479 | 에 2:12-18 | 왕후로 간택된 에스더 |
478 | 에 2:21 | 아하수에로 암살 음모 |
474 | 에 3:1-15 | 하만의 책략 |
473 | 에 9:20-32 | 부림일 제정 |
| | 아닥사스다 1세의 통치(464-424) |
458 | 스 7:11-26 | 2차 귀환 조서 |
458 | 스 7:1-10 | 2차 귀환(에스라) |
? | 스 4:7 | 성곽 재건 1차 방해 |
? | 스 4:8-22 | 성곽 재건 2차 방해 |
? | 스 4:23 | 성곽 재건 중단 조서 |
? | 느 1:1-3 | 성곽 재건 작업 중단 |
445 | 느 1:4-11 | 느헤미야의 탄원 |
445 | 느 2:1-8 | 3차 귀환 조서 |
445 | 느 2:9-11 | 3차 귀환(느헤미야) |
444 | 느 2:17,18 | 성곽 재건 작업 재개 |
444 | 느 2:19,20 | 신발랏, 도비야, 게셈의 성곽 수리 1차 방해 |
444 | 느 4:7,8 | 성곽 수리 2차 방해 |
444 | 느 6:2-4 | 성곽 수리 3차 방해 |
444 | 느 6:5-7 | 성곽 수리 4차 방해 |
444 | 느 6:10-14 | 성곽 수리 5차 방해 |
444 | 느 6:15 | 성곽 수리 필역 |
444 | 느 7:5-69 | 느헤미야의 1차 인구 조사 |
444 | 느 12:27-47 | 성곽 낙성 |
433 | 느 2:6; 13:6 | 바벨론으로 돌아간 느헤미야 |
432 | 느 13:6,7 | 느헤미야의 2차 귀국 |
435-425 |
| 말라기의 활동 |
? |
| 그리심 산 성전 건립 |
| | 다리오 2세의 통치(423-405) |
404 |
| 아테네 함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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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닥사스다 2세의 통치(404-35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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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닥사스다 3세의 통치(359-338) |
343 |
| 애굽 정복 |
|
| 아르소의 통치(338-3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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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리오 3세의 통치(335-331) |
331 | | 바사(페르시아) 멸망 |
페르시아 역대 왕들
고레스로부터 시작하는 페르시아 역대 왕들은 다음과 같다.
페르시아 왕들 | 재위연대(주전) | 성경 연관성 |
고레스 (키루스) 1세 Cyrus I |
| - 고래스의 아버지 - BC7세기말 활동한 페르시아의 아케메네스 왕조의 왕 |
고레스 (키루스) 2세 Cyrus II Cyrus the Great | 550-530
| - 페르시아 제국의 건설자 컴비세스 1세의 아들. 카루스 대왕 (Cyrus the Great), 고레스 왕이라고 함 이때에 1차 포로귀환, 세스바살을 포함한 유대인이 예루살렘에 귀환함 |
캄비세스 2세 Cambyses II | 530-522 | 고레스의 아들 이집트를 정복함 |
바르디야 Bardiya | 522 (6개월) | 고레스의 동생이자 캄비세스2세의 동생으로, 실질적으로는 가우마타가 통치함 |
다리우스 1세 [대왕] 다리오 Darius I | 522-486 | 스룹바벨과 예수아에 의한 성전재건 BC520-515(다리우스 2년~6년 아달월)의 배경 |
크세르크세스 1세 아하수에로 Xerxes 1 | 485-465 | 에스더에 나오는 페르시아 왕 약 BC477에 일어난 일, 에스더 왕후 책봉 |
아르타크세르크세스 1세 아닥사스다 Artaxerxes I | 464-424 | 2차 에스라 포로귀환, 3차 느헤미야 포로귀환 |
크세르크세스 1I세 아하수에로 Xerxes 1I | 424 | |
소그디아누스 Sogdianus | 424-4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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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우스 2세 | 423-4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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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타크세르크세스 2세 므네몬 아닥사스다 Artaxerxes II | 404-3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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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타크세르크세스 3세 오쿠스 아닥사스다 Artaxerxes III | 358-3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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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타크세르크세스 4세 오쿠스 아닥사스다 Artaxerxes IV | 338-3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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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우스 3세 | 335-3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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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의 세 차례에 걸친 예루살렘 귀환
페르시아 고레스왕의 칙령에 의해 3차에 걸친 예루살렘 귀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제1차 | 제2차 | 제3차 |
성경 언급 | 에스라 1-6장 | 에스라7-10장 | 느헤미야1-13장 |
연 대 | 주전 538년 | 주전.458년 | 주전 444년 |
지 도 자 | 스룹바벨, 예수아 | 에스라 | 느헤미야 |
페르시아(바사) 왕 | 고레스(키로스) | 아닥사스다 (아르타크세르크세스 1세) | 아닥사스다 (아르타크세르크세스 1세) |
칙령의 내 용 | 돌아가기를 원하는 사람만큼 돌아갈 수 있고 성전이 재건될 수 있으며 부분적으로는 국고의 지원을 받았다. 그릇들이 돌려졌다. | 돌아갈 수 있을 만큼 돌아갈 수 있고 국고 지원이 마련되었다. 자신들이 문관을 갖도록 허용되었다. | 성벽 재건이 허용되었다. |
귀환자 수 | 42,360명, 종7,337명 등 총 49,697명 | 남자 1,500명과 레위인 38명, 조력자 220명 | 미상 |
사 건 업 적 문 제 | 성전 공사가 시작되고 제사를 드렸으며 장막절을 지킴. 사마리아인의 방해로 작업이 19년간 중단되었으며, 성전은 B.C.516년에 완공 | 통혼의 문제 | 산발랏, 도비야 및 게셈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성벽이 52일만에 재건됨. 성벽이 봉헌되고, 율법이 낭독됨. |
에스라서의 전체적인 구조
에스라 서는 총 10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 제 1차 예루살렘 귀환과 성전 재건 완성 (스룹바벨 총독. 1-6장), 2. 제2창 예루살렘 귀환 (에스라 학사 겸 제사장. 7-8장). 3. 귀환한 남 유다 백성들의 패역함과 에스라와 그 백성들의 회개를 통한 영적 부흥 (9-10장)
주전 538년 | 주전 458년 |
장 | 1장 | 2장 | 3장 | 4장 | 5장 | 6장 | 7장 | 8장 | 9장 | 10장 |
각 장의 요약 정리 | 바사 왕 고레스 예루살렘 귀환 칙령 | 제 1차 예루살렘 귀한 포로민들의 목록 | 예수아와 스룹바벨 제단 구축모세 율법에 따라 번제와 여호와의 전 지대를 놓음 | 성전 건축 방해하 세력등장. |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와 스룹바벨과 예수아를 중심으로 성전 건축재개 | 성전 재건을 다리오 왕이 허락. 선지자 학개와 스가랴의 권면함으로 완성(봉헌식). | 에스라가 예루살렘에 이름. 제 2차 예루살렘 귀환. | 에스라와 함께 돌아온 족장들과 그들의 계보 | 영적 리더 중심으로 이방 백성과 결혼하여 하나님 앞에 큰 죄를 범함, | 백성들이 에스라와 함께 죄를 자복하며 이방 아내와 소생을 다 내보내기로 하나님과 언약을 세우고 율법대로 행할 것을 맹세. |
재임 왕 | 고레스 | 고레스 | 고레스 | 고레스 – 다리오 – 아하수에로 – 아닥사스다 (삽입 본문) – 다리오 | 다리오 | 다리오 | 아닥사스다 | 아닥사스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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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아서의 전체적인 구조
느헤미야는 아닥사스다 (Artaxerxes I)가 등극하고 20년이 되었을 때인 445년에부터 사역을 시작한다.
당시 메가비주스(강 서편의 총독)가 반란을 일으켰으나 왕과 화해를 한다. 이 반란은 정복한 애굽 왕을 어떻게 처리하느냐는 문제에서 발단이 되었다. 애굽을 접경한 유다와 예루살렘이 자연히 불안할 수밖에 없었고 유다와 평온한 관계를 유지하
는 것이 페르시아 왕으로서는 중요한 정책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러한 배경 아래 예루살렘으로 오게 된 느헤미아가 성벽을 재건하고 언약을 갱신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구분 | 예루살렘 성곽 재건 | 신앙 부흥 운동 |
내용 | 성벽 재건 준비 | 성벽 재건 사역 | 언약 갱신 | 언약에 따른 개혁 조치들 |
구절 | 1-2장 | 3-7장 | 8-10장 | 11-13장 |
에스더서의 전체적인 구조
에스더서는 정연한 플롯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 플롯은 다른 모든 요소들을 통합하는 역할을 하며 상황이나 등장인물이나 주제는 플롯에 의해 존재하게 되고, 다른 요소들과 적절한 관계를 지니게 된다. 에스더서의 플롯은 다음과 같이 4단계로 나눌 수 있다.
| 단계 | 본문 |
1 | 발단 | 1-2장 |
2 | 분규, 절정, 결말 | 3장 1절 ~ 9장 19절 |
3 | 부림절 부록 | 9장 20절 ~ 32절 |
4 | 결언 | 10장 |
1. 발단 : 포로로 끌려온 유대인 에스더와 모르드개가 어떻게 왕궁에 들어가서 유력한 지위에 오를 수 있었는지를 묘사함으로써 앞으로 감당할 역할이 무엇인지를 예시함
2. 분규, 절정, 결말 : 하만이 모르드개는 물론 그의 민족 유대인을 모두 멸하고자 함. 하만의 유대 말살 계획은 에스더와 모르드개를 통해 반전으로 전개됨.
3. 부림절 부록 : 부림절이 어떻게 생기게 되었는지를 설명하며 역사적 기초를 제시한 다움, 부림절 절기의 날짜를 설정하고 절기를 지키는 방식을 제시함.
4. 결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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