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
‘無노조’ 약속 깬 광주형 일자리,
민노총 가입
문재인 정부 시절
無파업 등 내걸고
국정 과제로 추진
광주시·현대차 등
출자해 회사 설립…
경차 캐스퍼 생산
----광주광역시에 있는 GGM 공장에서
캐스퍼를 생산하는 모습----
< GGM >
노·사·민·정(勞使民政) 대타협을 통한
무(無)노조, 무(無)파업 운영을 표방하며
2019년 출범한 ‘광주형 일자리’
사업 대표 업체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
민주노총 노조가 들어선 것으로 24일
확인됐다.
앞으로 GGM의 임금 및 단체 협상은
민노총 금속노조 광주전남지부장이
맡게 된다.
지난 2월 기업별 노조를 만들어 무노조
약속을 어긴 데 이어, 이번에 노조가
민노총에 가입하면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의 핵심 경쟁력이었던
‘35만대 생산까진 파업을 하지 않겠다’
는 약속도 깨질 가능성이 커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GGM 노조는
지난 22일 전체 조합원 만장일치로
민노총 금속노조 소속으로 조직 형태를
변경했다.
산업별 노동조합인 금속노조에는
현대차 등 400여개 기업의 19만명이
가입해 있다.
금속노조 위원장은 이 400여개 업체의
교섭권을 갖는다.
기존 GGM 임단협은 사측과 근로자 위원이
참여하는 ‘상생협의회’란 조직이 맡았지만,
올해부터 민노총이 이를 대신하는 것이다.
----GGM이 만든 캐스퍼----
민노총은 곧바로 GGM을 향한 강경 투쟁을
예고했다.
민노총 측은 이날 내부 소식지 등을 통해
“힘 있는 노조만이 투쟁과 대화를
선택할 수 있다”
며
“새우는 깡이지만 고래는 밥이다.
금속노조 새우가 GGM 고래를 이길 것”
이라고 했다.
GGM에 민노총 노조가 들어선 건
처우를 둘러싼 노사의 시각차 때문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광주형 일자리 사업은 낮은 임금을
내세워 기업 투자를 유치해 지역
일자리를 늘리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낮은
3500만원가량으로 연봉이 책정되면서
실제 일하는 노동자들의 불만이 컸다.
GGM 노조 측은
“민노총 등의 도움을 받아 낮은 임금과
불합리한 처우 등을 바꿀 것”
이라고 했다.
< 그래픽=양진경 >
GGM은 2019년 문재인 정부 시절
국정 과제로 추진된
‘광주형 일자리’
사업을 통해 만들어진 자동차 위탁
생산 회사다.
광주시, 현대차, 산업은행 등이 출자하고
한국노총, 지역 시민단체 등이 참여해
‘완성차 업계보다 적은 연봉을 받고 누적
생산 35만대까지 파업을 하지 않겠다’
는 협약을 맺었다.
그러나 이는 일종의 노·사·민·정 간의
신사협정이었기 때문에 법적 구속력은
없다.
민노총을 비롯한 노동계에선 헌법이
파업 권리를 보장하고 있는데, 이에
배치된다며 ‘광주형 일자리’ 모델 자체가
위법하다는 주장을 해왔다.
이 때문에 무파업 약속은 사실상 공허한
약속이 될 가능성이 커졌다.
업계에선 민노총 노조 출범이 사실상
시간문제였다는 분석도 나온다.
문재인 정부는 GGM을 낮은 임금을 통해
지역 일자리를 유치한 것이라고
자랑했지만, 처우에 대한 불만이 끊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GGM 근로자 연봉은 3500만원가량으로
자동차 업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이다.
직원들 사이에선 1억원 수준인
현대·기아차 직원들의 평균 임금과 비교해
“똑같이 자동차를 만드는데, 차이가
나도 너무 난다”
는 불평 소리가 많았다.
광주광역시가 사택 건립 등 연 700만원
수준의 ‘사회적 임금’을 지급하겠다고
한 약속도 일부만 이행되고 있다.
이 때문에 600여 명이 근무하는
GGM에선 50명 이상이 퇴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채용 관련 커뮤니티에선 GGM 직원들이
회사를
‘이직을 위한 징검다리’
로 묘사하고 있다.
GGM 노조는
“청년이 떠나는 GGM엔 희망이 없다”
며
“수당 하나 없이 시급 1만1730원, 정기
상여금도 없는 광주형 열정페이”
라고 비판했다.
민노총 역시
“광주형 일자리는 실패했다”
고 했다.
그러나 GGM 사측은
“GGM은 애초부터 적정 시간(주 44시간),
상대적으로 적은 임금을 내세운 회사였다”
며
“약속과 달라진 게 없다”
는 입장이다
업계에선 현대차에 의존하는 GGM의
기형적 수익 구조도 문제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본다.
GGM은 지난해 매출액 1065억원,
영업이익 236억원으로 영업이익률
(매출액 대비 영업이익) 22.2%를
기록했다.
이는 현대차, 도요타, 테슬라보다도 2배가량
높은 수치다.
이 같은 이익이 가능한 건 현대차와 맺은
계약 때문이다.
GGM 관계자는
“차량 1대를 판매하며 현대차 이득은
줄이고, GGM 이득은 늘리는 구조로
계약이 맺어졌다”
고 했다.
현대차 안팎에선 GGM과의 계약을 일종의
‘사회 공헌’이라고 언급하는 말까지
나온다.
더욱이 GGM이 만드는 경차 캐스퍼의
미래도 밝지 않다.
GGM은 당초 연 7만대가량 캐스퍼 생산
목표를 세웠는데, 2021년 9월부터
지난해까지 생산량은 11만대에 불과했다.
더욱이 작년 캐스퍼 판매량은
4만5000대로 전년보다 6.2% 줄었다.
올해 캐스퍼 전기차를 만든다지만
최근 전기차 판매가 크게 둔화하면서
판매 전망 역시 밝지 않다.
이런 상황에서 GGM은 최근 생산량을
늘릴 수 있도록 현대차에 추가 차량
배정을 해달라는 요구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는 현대차의 노사 합의
사안이어서 실현 가능성은 크지 않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자동차 업계 관계자는
“민노총이 GGM에서 파업 등을
주도하게 되면 현대차 입장에선 GGM과
거리를 둘 수밖에 없을 것”
이라고 했다.
GGM 측은
“당초 노·사·민·정 협약 취지가 위협받고
있는 건 맞지만, 민노총 측과 대화를
많이 하겠다”
고 했다.
김아사 기자
[출처 : 조선일보]
[100자평]
KJ
결국 뭉가가 눈가리고 아웅한 것이군요.
문닫는 시간 초읽기에 들어간 듯 합니다.
뭉가와 그 일당이 한 짓중에 쓸만한 짓은 하나도
없었다는 것이 또 입증됐습니다.
유박사
내 예측이 맞았다. 역시...그 쪽 인간들은
믿어서는 안된다.
JMS
문 닫아라. 기업 할 곳이 못되는 동네다
Grkk
뒤통수치네. 현대는 폐업으로 대응하면 된다.
그리고 경기도로 옮겨라. 인력이 넘쳐난다
청룡6602
문재인 종북 운동권주사패 집단의 신뢰는
애초부터 허공에서 구름잡기다,
공산당은 목적을 위해 수단과방법을 가리지않는
거짓선동에 특화된 악날한 집단이다,
돌직구
그 동네가 어딘데 처음 약속을 믿나?
숫돼지 새끼 낳길 바라지.
Grkk
같은 동네에서도 끼리끼리도 사기치는데 현대가
속아준 것이다.
이제 증빙이 됐으니, 전면철수만이 답이다.
사랑초
직장 폐쇄시켜라!
광주를 믿고 투자한 게 잘못이지!
Patriot036****
양산 무늬만 책방의 삶은 소대가리가 눈가리고
아웅했던 거지뭐,
찢이 그러대, 뭉가가 그렇게 얘기했다고 진짜
그럴 줄 알았나 봐?
신도비
그짝 동네 잘들 해보셔들~~~ ㅋㅋㅋ
anak
그럴 줄 알았다. 그 시기만 몰랐을 뿐
sonamu
자기 지역외에서 믿은 사람 있었을까?
초록은 동색인데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hannam
당시 현대차 경영진은 반대했다.
문재인 정부.이용섭 광주시장 등이 일자리 창출의
실적을 올리기 위해 어리석게도 민노총의
손바닥에 놀아난 꼴이다.
구름커피
가장 전형적인 쾅주 정신 스럽네.
간사하고 협잡스런 그 쾅주정신!!!
믿을 수가 있어야지... ㅋ
우리뽀로튼튼하게
광주형 일자리가 따불빽형 일자리로 되는구나
뒤통수에 제법 시간이 오래걸렸네
신도비
차표 한 장 손에 들고 터나야 하네~ 예정된
시간표 대로 떠나야 하네~ ~^#~^# 현대야~
시간 다 됐다~ ㅋㅋㅋ
소롯길
ㅋㅋ 공ㅈ가 어떤 동넨데! 누가 예언을 하더라
노조 생길거고...월급인상 투쟁 할거라고잉.
만토바
약속 위반이다 위탁 주지 말고 철수 해라
닥스0712
쯔쯔 캐스퍼 다 팔았다..
헤이
기형적 기업, 문 닫아라.
Shrimp5
막가는 사람들...
월드컵
그쪽 주특기 뒷통수 치기 나왔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