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투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아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할리 스펙 이해하기>
할리 코리아 홈페이지에
소개되어 있는 2020년식
로드킹 모델을 기준으로
스펙을 보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할리 홉페이지에서
차종을 선택해서 들어가면
차종 소개 페이지 가장 아래에
[사양]이라는 표가 보입니다.
여기에 해당 바이크의
크기, 엔진, 구동계, 성능,
새시, 전기, 색상옵션 등의
기본 정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구동계: Drive Train>
프라이머리(Primary Drive): 체인, 34/46 비율
타 기종의 바이크들은 대체로 엔진과
트랜스미션만으로 구동계가 구성되는데
할리에는 특이하게 '프라이머리'라는
파트가 하나 더 있습니다.
프라이머리 드라이브는 엔진의 출력을
뒷바퀴로 전달하는 역할과
기어비 감속을 담당하는데,
엔진의 크랭크샤프트에 연결된
스프로켓(sprocket/왼쪽)과
클러치, 구동 체인, 벤딕스기어
등의 부품으로 구성되며,
하나의 어셈블리로 작동합니다.
'체인/36:46 비율'이란 좌우 두 개의 회전체가
체인으로 연결되고 기어 이(Teeth)의 비율이
34:46 즉, 1.35:1임을 의미합니다.
기어비(Gear Ratio)
기어의 각 단별 회전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 숫자가 클수록 구동력이 커집니다.
<성능(Performance)>
엔진 토크 테스트 방식: EC 134/2014
(Engine Torque Testing Method)
엔진 토크를 측정하는
기준이 유럽연합에서 정한
EC(european Commission)의
134/2014 방식임을 말합니다.
엔진 토크(Engine Torque): 150Nm@3000rpm
엔진 폭발로 생긴 압력이
피스톤을 밀어내면
그 힘이 커넥팅 로드를 통해
크랭크샤프트에 전달되면서
크랭크샤프트를 회전시킵니다.
토크란 크랭크샤프트를
회전시키는 힘을 말하며,
순간적으로 엔진이 낼 수 있는
최대 힘이 어느 정도냐를 나타냅니다.
토크는 Nm(Newton Meter)
단위로 표시하는데,
1 Nm는 길이 1m의 막대에
1N의 힘으로 막대를 움직일 때
막대 끝에 연결된 회전 축에
전달되는 힘의 크기입니다.
토크가 크면 바이크를 움직이는
구동력이 커지고, 가속력이 좋아지는데,
이를 보통 '힘이 좋다'고 표현합니다.
150Nm@3000rpm이란 수치는
3,000rpm에서 최대 토크가
나온다는 의미이며,
1m 길이의 막대를 150N의 힘으로 돌리는
정도의 힘이 나온다는 뜻으로
이는 지구 중력의 약 9.8배에
해당하는 힘입니다.
마력(Horsepower): 89HP/ x66Kw@5450rpm
마력(Horsepower)은 단위 시간 당
얼마나 많은 일을 하느냐를 나타내며,
1마력은 75kg의 물체를 1초 당 1m
움직이는 일률(power)을 말합니다.
예를들어, 어떤 물체를 1에서 2로 옮기는데
'A'는 1분 걸리고 'B'는 1시간 걸린다면
같은 양의 일을 했지만 단위 시간 당
한 일의 양은 'A'가 훨씬 높으므로
'A'의 마력이 'B'보다 커지는 것입니다.
(1ft=0.3048m)와 질량의 단위 파운드(1lb=453.599082g)
마력은 '토크XRPM(회전수)'으로 계산하는데,
그래서 고 RPM의 스포츠 바이크들의
할리 바이크보다 마력이 큰 것입니다.
엔진의 마력이 높을수록 출력이 커지므로
가속력과 최대속도가 함께 올라가지만,
엔진 마력이 그대로 바퀴를 굴리는데
전부 사용되는 게 아니라
변속기를 비롯한 구동계를 거치면서
일정 부분의 손실이 일어나므로,
실제로 차를 움직이는 출력인
휠 마력(whp)과는 차이가 납니다.
'89HP/ x66Kw@5450rpm'라는 의미는
5,450 rpm에서 89HP(=66Kw)의
최대 마력이 나온다는 뜻입니다.
최고 마력에 높다고 그에 비례해서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닌데,
같은 마력이라도 차체가 무거우면
그만큼 손실 마력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둘 때문에 엔진의 성능은
마력과 토크, 두 가지의 값을 함께
보면서 판단해야 합니다.
저 RPM부터 고 RPM까지 토크 값이
고르게 나오는 엔진이 좋은 엔진인데,
이런 엔진의 토크 그래프는
완만한 곡선의 모양을 띄며
이 부분에서 할리 바이크가
특히 우세합니다.
아래 차트는 스테이지 3 킷트오
업그레이드 한 엔진의 성능표입니다.
흰색 점선이 순정 엔진의 토크 곡선인데,
3,000 RPM에서 최대토크의 정점을 찍고
다시 내려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 점선은 순정 엔진 마력인데
5,500 RPM 부근에서 최대 마력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붉은색과 파란색 라인은
스테이지 3 업그레이드 킷트와
흡기와 머플러를 교체한 후
Dynojet이란 튜닝기로
튜닝을 한 상태입니다.
이처럼 엔진 업그레에이드
키트를 장착하거나,
머플러, 캠, 흡기 등을 교체하고
튜닝을 하면 이렇게
엔진 성능이 올라갑니다.
기울기 각도(우측) / Lean Angle, Right: 32도
바이크를 오른쪽으로 기울일 수 있는
촤대 각도를 말합니다.
이 숫자가 클수록 코너에서 바이크를
더 많이 눕힐 수 있고 선회에 유리합니다.
기울기 각도(좌측) / Lean Angle, Left: 32도
바이크를 왼쪽으로 기울일 수 있는
촤대 각도를 말합니다.
* 차종에 따라서는 좌우 기울기
각도가 다르기도 합니다.
연비 테스트 방식: EU 134/2014
(Fuel Economy Testing Method)
연비 측정 기준이 유럽연합에서 정한
EU 134/2014 방식임을 말합니다.
CO2 배출 테스트 방식: EU 134/2014
(CO2 Emissions Testing Method)
CO2 배출 측정 기준이
EU 134/2014 방식임을 말합니다.
CO2 배출량: 138g/km CO2
(CO2 Emissions)
1km 주행 시마다 이산화탄소(CO2)가
138g 씩 배출됨을 나타냅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덕분에 하나하나 알아갑니다~ ^^
좋은 정보 입니다... ... 스테이지.. 욕망이 나옵니다..
또 배우고 갑니다.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서 보기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