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래는 구 게르만어의 조언(raginą)과 굳센(harduz)의 합성어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 창작물에서 흔히 채용되는 독일어계 이름 중 하나입니다.
* 영미권에서는 라인하트(reinhart) 라고 하며 독일어 발음에서도 이쪽에 가깝습니다.
* 이 이름을 가진 인물들 중 가장 유명(?)한 인물은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로 게슈타포와 홀로코스트의 악명에서 빼놓을 수 없는 악인으로 폴란드에서 벌어진 학살행위도 '라인하르트 작전'입니다. 라인하르트는 1942년 나치의 유대인에 대한 '최종해결책'을 결정하는 반제 회의에서 절멸을 주장했으며 다른 이들이 이런 학살행위를 반대할까봐 우려했으나 아무도 반대하지 않자 기뻐하였고 얼마 안가 그를 암살하기 위한 연합군의 '유대인 작전'으로 인해서 사망하며 나치는 보복으로 라인하르트 하이드리히가 죽은 체코슬로바키아의 '리디체'와 연합군의 장비가 발견된 '레자키'라는 마을을 공격해 리디체의 주민들은 성인 남자들이 모두 학살당했고 여자와 아이들은 강제수용소에 보내져 결과적으로 17명만이 살아남았고 레자키의 주민들은 50명 전원 학살당하였는데 이는 후일 체코슬로바키아 정부가 자국내 독일계 주민들을 모두 강제추방하는 것을 결정하는 계기가 됩니다.
* 현재에도 쓰이는 이름이지만 독일에서는 할아버지 세대에서나 쓰는 옛날 이름 정도의 취급을 받습니다.
첫댓글 재밌는 글이네요. 옛날 토익 LC에서 듣고 반가웠던 기억이 나는군요. 할아버지세대 이름이라니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