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행 수요 증가함에 따라 여행용 가방 및 관련 제품 전망 밝아
- 젊은 소비자들을 만족시킬 차별화 된 제품이 선택 받을 수 있음
□ 상품 기본정보
○ 상품명 : 여행용 가방
○ HS Code : 420211(트렁크, 슈트케이스 등 가죽, 합성 가죽 재질), 420212(트렁크, 슈트케이스 등 플라스틱, 직물 재질), 420219(트렁크, 슈트케이스 등 가죽, 합성 가죽, 플라스틱, 직물 재질 이외의 것)
□ 시장 규모 및 동향
○ 시장 규모
- 2017년 여행용 가방 시장 규모는 약 1조 1천억 루피아로 전년 대비 15.5% 증가
- 2018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6.8% 증가한 약 1조 3천억 루피아로, 지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여행용 가방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루피아)
자료원 : 유로모니터
○ 시장 동향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소비자들은 가처분 소득을 사치품 구매보다 여행과 같은 특별한 경험에 많이 쓰고 있음
- 특히 소셜 미디어에 익숙한 젊은 세대들은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여행 사진을 활발히 공유하면서, 여행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 가루다 항공의 온라인 여행 박람회 ‘GOTF’ (Garuda Indonesia Online Travel Fair)와 같은, 항공사들의 할인 이벤트들은 여행 수요를 높이고 있음
- 늘어난 여행 수요와 더불어 오프라인 및 온라인 마켓에서는 여행용 가방에 할인 행사를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창조 경제 위원회는 2023년까지 여행용 가방을 비롯한 국내 제조업체 및 브랜드의 자립을 위해 자금, 제품 개발, 유통 채널 등에서 지원할 예정
□ 시장 특성
○ 소비자 성향
- 인도네시아 대표적인 대형 잡화점인 마타하리의 여행용 가방 판매 담당자에 의하면 여행용 가방 고객들은 대체로 품질을 구매의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뽑았음
- 구체적인 품질이 좋다는 기준은 재질의 종류(폴리카보네이트 ,ABS, 알루미늄 등)이며,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은 주로 폴리카보네이트 제품 혹은 폴리카보네이트와 ABS가 혼합된 제품이며, 폴리카보네이트가 함유량이 많을수록 가격이 비싸며, 소비자들 또한 선호
- 여성 고객의 경우 디자인과 무게 또한 중요한 요인으로 선택
- 비가 많이 오는 인도네시아 기후의 요인으로, 소프트 케이스보다는 하드 케이스를 선호
- 도난이 잦은 현지 특성상 TSA 락 장치 보유 여부도 고려대상
○ 경쟁 현황
- 주로 아메리칸 투어리스트, 로젤, 엘르 같은 외국 브랜드가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며, 가장 잘 팔리는 제품의 가격대는 15만 원 ~ 30만 원대의 제품임.
○ 주요 경쟁 기업
브 랜 드 | 제 품 명 | 사 진 | 상품 설명 |
엘르 | Elle 31199 |
| 크기 : 20인치 소재 : Polycarbonate TSA : 보유 |
아메리칸투어리스트 | Zavis |
| 크기: 21인치 소재 :Polycarbonate TSA : 보유 |
잭니클라우스 | Jack Nicklaus 73084 |
| 크기: 28인치 소재: Polycarbonate TSA: 보유 |
로젤 | Nimbus |
| 크기: 28인치 소재: Polycarbonate TSA: 보유 |
프레지던트 | C89-E |
| 크기: 20인치 소재: ABS(Akrilonitril butadiena stiren) TSA 보유 |
자료원 : 블리블리 닷컴
○ 관련 제품
- 여행용 가방 수요가 늘면서 하드케이스 여행용 가방 커버, 소프트케이스 여행용 가방 방수커버, 캐리어 보조 가방(보스톤 백)과 같은 관련 제품 수요도 늘고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보스톤 백 시장규모는 2018년에 1361억 루피아로 2017년에 비해 10% 증가할것으로 예상
인도네시아 보스톤 백 시장 규모 (단위: 십억 루피아)
자료원 : 유로모니터
인도네시아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중인 여행용 가방 관련 제품
(좌: 캐리어 커버, 우 : 캐리어 보조 가방)
자료원 : 라자다(Rajada)
ㅁ 유통 구조
ㅇ 주요 브랜드의 여행용 가방 제품은 백화점, 대형 쇼핑몰, 공식 온·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구매 가능하며 온라인 마켓을 통한 구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
ㅇ 브랜드가 없거나 10만 원 이하의 저가 브랜드는 주로 토코피디아(Tokopedia), 블리블리 닷컴(Blibli.com), 라자다(Lajada), 부카라팍(Bukalapak), 쇼피(shopee) 와 같은 온라인 마켓을 통해 구매
ㅇ 여행용 가방 관련 제품은 다채로운 디자인과 저렴한 가격으로 주로 온라인 마켓을 통해 거래되고 있음
□ 한국 제품 진출 방안
○ 인니 온라인 마켓에서는 다수의 중국 및 인니 업체들이 한국 문화에 관심이 높은 인니 젊은 세대들을 대상으로 가방, 의류, 안경 등의 다양한 제품들에서 소위 ‘코리아 스타일(현지어: Gaya Korea)’ 마케팅 전략을 사용
○ 코리아 스타일(Gaya Korea) 제품은 한국에서 유행하는 스타일, 가령 한국 드라마와 같은 대중매체에서 한국 연예인들이 사용한 제품 혹은 패션을 모방한 제품을 의미하며, 트렌디함과 품질을 모두 갖춘 제품으로 인식
인도네시아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 중인 코리아 스타일 제품
자료원 : 라자다(Rajada)
○ 본인만의 개성을 중시하는 인도네시아의 젊은 세대들에게는 여행용 가방 또한 패션 상품으로 인식되기에, 한국 제품의 트렌디한 이미지에 걸맞는 디자인과 효과적인 마케팅을 통해서 진출을 모색할 수 있음.
□ 전망 및 시사점
○ 젊은 인구가 많은 인도네시아에서는 여행용 가방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
○ 여행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기에, 여행용 가방 외에도, 캐리어 보조 가방, 여행용 가방 커버와 같은 관련 제품도 기회
○ 전세계 여행 가격 비교 사이트인 스카이 스캐너에 따르면 중저가 제품과 고가 제품간의 여행용 가방 품질이 상향 평준화 되고 있으며, 가격 또한 다양한 할인 혜택으로 점차 저렴해짐에 따라 참신한 기능과 트렌디한 디자인까지 갖춘 제품이 선택 받을 수 있음
○ 주요 타켓이 젊은 층인 만큼 현지 여행 블로거나, 인플루언서를 활용하는 것도 효과적인 마케팅의 방안
자료원/작성자 : KOTRA 수라바야무역관 및 이커머스 홈페이지 / 변창근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