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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소개서
TIP : 전체적으로 단락의 소주제를 먼저 정하고 관련 내용을 본인의 경험으로 증명한다고 생각하고 작성하시면 좋겠습니다. 전체적인 문장표현을 수필형식이 아닌 논설문형식으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예 ) ~들었기 때문입니다. → ~ 입니다.
저의 장래희망은 특정 직업이 아닙니다
직업을 찾기 위한 과정으로서의 제 인생의 궤적은 그리 곧지가 않습니다. 물리학과 입학, 교직이수, 컴퓨터공학 복수전공시도(실패), 인턴교사, 공학대학원으로 이어지는 제 지난날의 행적은 목적지가 불분명합니다. 그런 제가 며칠 전 연구개발인력교육원의 채용공고를 보았을 땐 비로소 목적지를 찾은 여행자가 된 기분이었습니다. 연구개발인력교육원에서 이공계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개설한 연구역량강화 교육과정에 참석해 본 경험이 있어서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알고 있었고, 이곳에서 일한다면 자연과학, 교육학, 공학에 관한 제 모든 지식과 경험이 유용하게 쓰일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TIP : 자기소개서에는 자신의 지원직무와 지원기업에 적합한 인재임을 증명하는 글입니다. 본인의 진로에 대한 고민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이공계 석사졸업자로 연구원직무에 대한 열정과 비젼을 제시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희망직종을 여러 번 바꾸며 깨달은 것은 저에겐 특정 직업에 대한 갈망이 더 이상 남아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훗날 제 인생을 돌아보았을 때 제가 남긴 흔적이 세상에 조금 더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일. 그런 일을 하는 사람이 제 장래희망이고 그런 일이라면 그것이 어떤 일이든 감사히 즐기면서 할 것이란 마음으로 살아가고 있습니다. 연구개발인력교육원에서의 일 또한 그런 일 가운데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연구개발인력교육원에서 일 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학부와 대학원에서의 실험실 생활과 진로 설정에 어려움을 겪었던 경험을 밑바탕으로 하여 이공계 대학원생 및 연구원들의 미래 연구과제 개발과 직무 탐색을 돕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TIP : 인사담당자의 시각에서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 일 가운데가 아니라 반드시 지원기업에 입사하고 싶은 지원자를 뽑고 싶어합니다. 학부와 대학원 생활에서 본인의 겪었던 고민 중에서 해당기업과 관련업무가 있다면 연결해서 작성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더 낮은 곳을 향해 흘러가는 물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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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고향은 시골입니다. 주변에 학원이 많지 않았던 탓에 방과 후 시간을 비교적 자유롭게 보냈고 그로 인한 좋은 추억이 많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분위기 속에 학생과 선생님, 학부모 모두 진학·진로에 대해 관심이 부족한 경우가 많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그런 제 고향 근처 중학교에서 인턴교사로 근무 할 때 지도했던 한 학생의 꿈이 항공엔지니어였습니다. 어린 나이에 구체적인 직업을 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기특하기도 했지만, 열악한 교육 환경 속에서 그 꿈을 포기하게 되지는 않을까 염려되기도 했습니다. 이야기를 나누어 본 결과 다행히 학생의 부모님이 아이의 교육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 편이었고 든든한 조력자가 되어주실 것 같았습니다.
TIP : 이단락에서 어떤 이야기를 하고 싶은지 먼저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본인의 경험 중에 인턴교사로서 항공엔지니어 꿈을 가진 학생을 열악한 교육환경이지만 본인의 도움을 통해 부모님을 설득하고 교육시스템을 소개하여 꿈을 계속 키우게 해주겠다 처럼 본인의 역량을 어필해야 합니다
. 국내 R&D 인력들에 대한 연구개발인력교육원의 역할이 바로 그런 조력자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몸담고 있는 학교나 연구실의 환경은 열악하지만 충분한 연구 역량을 가지고 있는 석·박사 대학원생들을 더 나은 인재로 이끌어주는 조력자의 역할. 교육이란 더 낮은 곳을 향해 흘러가는 물처럼 부족한 곳으로 달려가 채워주는 것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지원이 미비하거나 인지도가 낮은 대학의 R&D 인력들에게 연구개발인력교육원의 찾아가는 교육이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며, 그에 관한 업무를 맡게 된다면 누구보다 기쁘게 일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TIP : 열악한 환경에 교육시스템 (해당기업의 이러닝시스템 )을 통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본인의 경험 (시골 인턴교사)을 적용하여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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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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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가끔 그림을 그릴 때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하곤 합니다. 그런 취미로 인해 읽게 된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라는 책에서 흥미로운 이야기를 접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미술 교육의 전문가로 기업체 세미나를 통해 그림을 그림으로써 그 그룹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하는 작업을 했습니다. ‘어떻게 그림 그리는 것으로 기업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라는 의문이 들었지만 일상적 사고방식의 탈피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그림 그리기는 좌뇌의 영역인 언어와 논리로 형성된 문제를 우뇌의 영역인 공간적·총체적 이미지로 바꾸어 줌으로써 새로운 방식의 사고를 가능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공계 학생들이 연구를 하며 맞닥뜨리는 고민을 꼭 이공계 전문가와의 상담으로만 해결하라는 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논리적 사고에 특화되어있는 학생들이기에 오히려 더 우뇌를 사용하는 훈련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런 색다른 방식을 R&D 인력의 창의적 사고 역량강화 교육에 적용 해볼 수 있다고 생각하며, 그와 관련된 새로운 교육과정 개발에도 참여해 보고 싶습니다.
TIP : 우뇌를 사용하게 하는 교육과정 개발은 좋은 대안입니다. 오른쪽 두뇌로 그림그리기 책한권으로 교육개발 과정에 참여한다고 말하는 것은 연구원으로 부족해 보일 수 있습니다. 관련 논문이나 관련서적을 조금 더 공부한 후에 관련 내용을 중심으로 전문적으로 작성한 후 본인의 소신을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최근 3년 이내 주요활동 요약서
어학연수
2011년 대학 졸업 후 영어공부의 필요성을 느껴 필리핀 바기오로 어학연수를 다녀왔습니다. 4개월 간의 짧은 연수기간이었지만 소위 스파르타식의 기숙학원 운영체계 아래 밀도 높은 학습을 할 수 있었습니다. 주말에는 원어민 선생님들과 만나서 함께 영화를 보거나 식사를 하며 개인적인 이야기를 나누곤 했고, 그런 시간들은 영어 말하기에 도움이 되기도 했지만 언젠가는 꼭 그곳에 다시 가서 만나고 싶은 소중한 친구들을 사귀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한 달 동안 학원 안팎에서 한국말 쓰지 않기라는 도전과제를 신청하여 동기들도 모두 인정할 만큼 엄격하게 규칙을 지켜 성공했고, 학원 내의 토론대회에 참가하여 이겨보기도 했습니다. 적극적인 학습의 결과로 마지막 달에는 이달의 학생으로 선정되어 뿌듯한 마음으로 한국에 돌아올 수 있었습니다. 연수 이후 토익 점수가 300점 이상 올랐고, 2년이 지난 지금까지 별다른 영어 학습 없이도 그 점수를 유지할 수 있을 만큼 영어에 대한 기본기를 쌓게 된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TIP : 연구원으로 끊임없이 학습하고 공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획적으로 공부하여 00 동안 00 한 점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강점이 부각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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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턴교사 근무
어학연수를 마치고 같은 해에 OO중학교에서 인턴교사로 근무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4개월간 근무하며 주로 한 일은 방과 후 학습 부진아 반을 맡은 것이었습니다. 학습의 의욕이 없는 아이들이 대부분이어서 본격적인 수업에 들어가기 전 희망 직업을 조사하고 그 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공부를 열심히 해야만 이룰 수 있는 꿈이라면 그것이 학습 동기가 되도록 하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희망 직업 관련 학교나 학과에 관한 자료를 나누어 주어 앞으로 있을 그 학생들의 진학 시기에 도움이 되고자 했고, 아이들의 학습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을 진행하여 학습율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그 외 사무 업무로는 선생님들의 워드 및 PPT 자료 작성을 돕는 일을 했습니다. 해당 학교가 사교육절감형 창의경영학교 시범 운영 중이었기 때문에 담당 선생님들께서 대외적으로 보고하시는 경우가 많았고, 주로 그에 관한 PPT 작성을 도와드렸습니다. 그 업무를 통해 교육 관련 프로젝트의 진행 과정, 세부과제 선정, 결과 보고 등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게 되었습니다.
TIP : 연구원으로 주요 활동 요약서는 관련 업무를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입연구원으로 적합한 내용이 없다면 자신의 관련 경험을 써포트한 업무로 작성하는 것보다는 나의 역할을 중점으로 다시 작성할 것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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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LED 연구센터 과제 수행
2012년 OO대학교 OO공학부 대학원에 입학하였고, 그 해 10월부터 OLED 연구센터과제에 참여해 현재까지 진행 중에 있습니다. 1차년도 과제였던 투과도 85%이상, 면저항 150Ω/sq 이하의 고분자 투명전극용 재료 개발에서는 목표 달성하였고, 지금은 더 상향조정 된 연구 목표를 가지고 실험 중에 있습니다.
TIP: 연구센터 과제에서 어려웠던 장면을 작성하여 해결과정에서 본인의 역할을 작성하는 것도 자신의 역량을 어필하는 방법입니다. 관련 내용을 조금 더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 이미 서류탈락한 자소서입니다. 고칠점을 찾아서 다른 자소서를 쓸 때 참고하고 싶습니다.
첫댓글 첨삭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