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7:1
믿음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종종 믿음을 자신의 능력으로 착각하기 쉽습니다. 자기 긍정과 자기 확신이 삶을 더 나아가게 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시대에 살고 있지만, 참 믿음은 나 자신을 신뢰하지 않고 겸손하게 에수님을 신뢰 하는 것입니다, 능력은 오직 그분께 있습니다. 공주야! 주님은 하나님 백성의 삶에 대해 가르치셨고, 제자들에게 '들은 것을 행하는 자가 되라'고 촉구하셨다. 말만 하지 않으시고 친히 삶을 보여 주셨다. 본문은 하나님의 사랑과 자비를 증언하신 예수님의 실천 방식을 보여주고 있다. 그가 실천으로 보이신 하나님 사랑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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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부장의 사랑하는 종이 죽을병이 걸렸다. 백부장의 부탁을 받은 유대교 장로들은 예수를 찾아와 그 종을 고쳐주어야 할 당위성을 역설한다. 백부장이 자기 민족을 사랑하고 회당도 지어주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가 하나님의 행동을 촉구할 합당한 이유는 없다. 백부장이 한 일은 마땅한 일이었을 뿐 거래 조건이 될 만한 선행은 아니다. 오직 긍휼과 자비를 구하는 마음과 하나님의 성품과 약속에 기댄 간구로만, 주께 나아갈 수 있을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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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부장의 마음은 유대 장로들과 달랐다. 그는 자기 집을 향해 다가오는 예수께 벗들을 보내서 부정한 이방인인 자신의 집이 예수님을 감당할 수 없고, 자신도 예수께 나아가는 것을 감당할 수 없다고 아뢴다. 자격 없음을 인정하는 겸손함을 보라. 동시에 그는 예수님의 말씀만으로도 충분히 종이 나을 수 있다고 말함으로써 그분의 능력을 신뢰한다. 백부장이 유일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예수님이 그 일을 원하시느냐 하는 것이었다. 자신에게는 치유를 요구할 자격도 없다고 여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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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역설적로 그것이 믿음이며, 그 믿음이 주께서 기대하시는 유일한 조건이다. 예수님이 인정하신 것은 유대 장로교들이 아니라 백부장이었다. 이스라엘 중에서 이만한 믿음을 보인자가 없다고 극찬하시고 그의 믿음대로 백부장에 집에 가지도 않고 종을 고치신다. 예수님은 아들을 잃은 나인 성 과부의 눈물을 보고 불쌍히 여기시며, 그 아들을 살리신다. 이를 통해 사렙다과부의 아이를 살린 엘리야(왕상17장)나, 수넴 성 아이를 살린 엘리사(왕하4장)보다 '더 큰 선지자'임을 보이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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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죽음의 시대가 가고 생명의 시대, 안식과 샬롬의 시대가 도래 했음을 알리셨다. 이방인 백부장을, 나인 성 과부의 필요를 채우신다. 예수님의 기준은 믿음이었다. 우리는 우리 힘이 아닌 예수님의 능력과 구원을 신뢰하고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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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님께서 주목하셨던 신앙의 본질적 모습은 무엇인가?
주님께서 실천으로 보이신 하나님 사랑은 무엇인가?
나는 예수님의 사랑방식을 따를 것인가?
What is the essential aspect of faith that the Lord has noticed?
What is God's love that the Lord has seen as practice?
Will I follow Jesus' way of lo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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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부장의 요청을 들으신 예수님(1-6a)
a.예수님이 펴지 설교 후 가버나움으로 가시다:1
b.백부장이 종의 치료를 예수님께 요청하다:2-3
c.유대장로들이 백부장의 요청을 등어달라 간청하다:4-6a
백부장의 믿음에 놀라신 예수님(8b-10)
a.백부장이 예수님의 말씀의 능력을 믿다:6b-8
b.백부장의 믿음에 놀라시고 종을 치유하시다:9-10
죽은 과부의 아들을 살리신 예수님(11-15)
a.나인 성 과부의 죽은 아들을 만나다:11-12
b.과부를 불쌍히 여기시며 위로하시다:13
c.죽은 과부의 아들을 살리시다:14-15
예수님의 기적의 결과(16-17)
a.사람들이 두려워하며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다:16a
b.사람들이 예수님을 선지자로 여기다:16b
c.예수님에 대한 소문이 더욱 퍼지다: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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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모든 말씀을
백성에게 들려주시기를(1a)
마치신 후에 가버나움으로 들어가시니라(b)
어떤 백부장의 사랑하는(2a)
종이 병들어 죽게 되었더니(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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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의 소문을 듣고 유대인의(3a)
장로 몇 사람을 예수께 보내어 오셔서(3b)
그 종을 구해 주시기를 청한지라(3c)
이에 그들이 예수께 나아와
간절히 구하여 이르되(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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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일을 하시는 것이
이 사람에게는 합당 하나이다(4b)
저가 우리 민족을 사랑하고(5a)
또한 우리를 위하여
회당을 지었나이다. 하니(5b)
예수께서 함께 가실 새 이에(6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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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집이 멀지 아니하여(6b)
백부장이 벗들을 보내어 이르되(6c)
주여 수고하시지 마옵소서(6e)
내 집에 들어오심을
나는 감당하지 못하겠나이다(6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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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아가기도(7a)
감당하지 못할 줄을 알았나이다(7b)
말씀만 하사 내 하인을 낫게 하소서(7c)
나도 남의 수하에 든 사람이요
내 아래에도(8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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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사가 있으니 이더러 가라 하면 가고(8b)
저더러 오라하면 오고
제 종더러 이것을 하라 하면 하나이다(8c)
예수께서 들으시고
그를 놀랍게 여겨 돌이 키 사(9a)
따르는 무리에게 이르시되(9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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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스라엘 중에서도(9c)
이만한 믿음은 만나보지
못하였노라 하시더라(9d)
보내었던 사람들이 집으로(10a)
돌아가 보매 종이 이미 나아있었더라(10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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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자와 허다한 무리가 동행하더니(11)
성문에 가까이 오실 때에(12a)
사람들이 한 죽은 자를 메고 나오니(12b)
이는 그 어미의 독자요 어미는 과부라(12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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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성의 많은 사람도 그와 함께 나오거늘(12d)
주께서 과부를 보시고(13a)
불쌍히 여기사 울지 말라 하시고(13c)
가까이 오사 그 관에 손을 대시니(14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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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 자들이 서는지라(14b)
예수께서 가라사대 청년아(14c)
내가 네게 말하노니 일어나라 하시매(14d)
죽었던 자가 일어앉고(15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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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도 하거늘 예수께서 그를 어미에게 주신대(15b)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며(16a)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가로되
큰 선지자가 우리 가운데 일어나셨다 하고(16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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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을 돌아보셨다 하더라(16c)
예수께 대한 이 소문이(17a)
온 유대와 사방에 두루 퍼지니라(17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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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 장로들의 기준_Jewish elders' standards
백부장의 기준_the standard of the centurion
예수님의 기준_Jesus Christ's standar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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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부장의 종을 낫게 하시고 죽은 과부의 아들을 살려 주님, 신앙이란 주님의 마음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입니다. 그것은 율법의 정신인 정의와 자비와 신실에 주목하는 것인데 아직도 어둡기만 한 저를 만져주옵소서. 인격과 삶이 없으면 규범과 교리로 신앙을 세우려 들고 힘과 폭력에 기대게 될 수밖에 없다는 것을 깨달아 알게 하시므로 들은 대로 실천하는 성도가 되게 하옵소서.
O LORD, who healed the centurion's servant and saved the son of a dead widow. Faith is to treat people with the heart of the Lord. It is to pay attention to justice, mercy, and truth, the spirit of the law, and touch me, who is still dark. Be a saint who practices what he hears because he realizes that without character and life, he will have no choice but to build faith with norms and doctrines and lean on power and violence.
2025.2.26.wed. Cl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