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리랑카는 EU로부터 GSP+ 혜택을 회복받으면서 의류수출이 증가추세에 있음
- 기존 노동집약적인 방식에서 발전하여 기계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진출기회를 엿볼 수 있음
□ 인터뷰 개요
ㅇ 인터뷰 시기 : 2018년 11월
ㅇ 인터뷰 장소 : 스리랑카섬유협회(Sri Lanka Textile Institute) 회의실
ㅇ 인터뷰 대상 : 수석엔지니어 팔리타씨
□ 인터뷰 추진배경
ㅇ 스리랑카는 지난해 EU로부터 GSP+ 혜택을 회복받으면서 금년들어 의류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증가추세는 계속될 것으로 보임
ㅇ 이러한 상황 속에서 현지협회 전문가와의 인터뷰를 통해 산업동향과 우리 기업들이 참고해야 될 점들을 파악하기 위해 현장 인터뷰를 추진하게 되었음
□ 주요 인터뷰 내용
Q1. 최근 40년 동안 의류제조산업의 변화가 있었다면 어떻게 설명해주실 수 있는지?
스리랑카는 90년대 후반까지만해도 700여개의 회사들이 연간 약 25억 달러를 수출하고 있었는데, 최근 들어서는 대기업과 전문수출업체들로 정리되면서 업체수는 100여개로 줄었어도 오히려 수출규모는 2배 이상으로 늘어났음. 의류제조산업은 스리랑카에서 약 40만명의 인력들을 직접 고용하고 있을 정도로 주요 분야로 성장했으며, 최근 들어서도 급격한 성장세를 계속 이어나가고 있음
Q2. 동 산업이 성공할 수 있는 주요 이유는?
시장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지만 양자 및 다자 무역협정이 증가했고 해외 글로벌 브랜드 업체들은 이러한 자유무역협정을 이용하면서 경쟁력 제고를 요구하고 있음. GSP+ 혜택의 회복은 스리랑카에게 매우 중요한 부분인데, GSP+ 혜택이 박탈되었을 때에는 수출이 감소했지만 지난 2017년 회복되면서 금년들어 처음 7개월 동안 10퍼센트 이상의 수출 증가세를 보이면서 앞으로도 더 큰 증가세를 기대하고 있음
Q3. 산업성장을 위한 정부 지원책은?
이러한 성공적인 추세는 정부의 유연한 조인트벤처 승인정책과 현지업체들과의 대화채널 확대를 통한 수출입유통 장애요소 제거 등에 기인했다고 볼 수 있음. 1992년 당시 스리랑카 정부는 200여개의 의류 생산공장을 전역으로 설립하겠다는 정책을 만들었는데, 이러한 정책은 당시 1년 내에 한 마을에 한 개의 공장을 설립하겠다는 프로젝트로 보면 됨. 이에 따라, 현지 투자청(BOI)은 5-10년간의 무과세, 공장기기 면세수입 허가, 거주비자 및 양허권 제공 등 외국인직접투자 유치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도 했음. 이러한 정책과 노력에 힘입어 스리랑카는 해외 유수의 베스트프랙티스와 CAD/CAM과 같은 최신식 설비가 마련된 현대식 생산여건으로 발전할 수 있었음
Q4. 다른 경쟁국들과 비교한다면 스리랑카 성공 요인은?
스리랑카는 서남아 인근 지역에서 가격 면만 고려한다면 그다지 비교우위를 지닌다고 할 수는 없음. 하지만, 디자인, 제품개발, 부가가치, 혁신적인 제조방식, 유통솔루션 등을 고려한다면 인근 지역에 비해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
Q5. 그러한 제품개발, 부가가치, 혁신성 등은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지?
스리랑카는 전통적인 의류 제조에서 발전하여 최근 들어서는 하이엔드 내복, 기능성 스포츠웨어 등의 의류 제조로 현식하고 있음. 참고로, 이러한 작업에는 완벽한 절삭과 바느질 역량이 필수적인데, 스리랑카는 이러한 숙련공들이 풍부한 지역임
Q6. 스리랑카 제조업체에서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 기계가 있다면?
인력에 의존한 생산방식의 실수를 줄이기 위해 기계를 필요로 하게 되는데, 현지에서 수요가 있는 기계류를 살펴본다면, 바느질기계(knitting machines), CAD, 자수기(embroidery machine), 디지털 인쇄기(digital printing machine), 자동사이클 기계(automatic cycle machine), 스마트 재봉틀(smart sewing machines) 등이 있음
Q7. 바느질 기계란?
심리스기계(seamless knitting machine)은 매우 기술적으로 진보된 기계인데 일본에서 수입되어 현재 업계에서는 2,000여개가 넘는 심리스기계를 사용하고 있으며, 플랫니팅기계(flat knitting machine)은 소량의 최종제품을 만드는데 사용되는 기계로서 호주에서 수입되어 현재 업계에서는 약 45개를 사용하고 있음. 작업용니팅기계(work knitting machine)은 모기장 같은 그물망(net) 제조에 사용됨.
Q8. CAD 시스템 수요가 많은 이유는?
CAD는 컴퓨터 기반의 디자인과 섬유기술을 이용하는 것으로서, 장점으로는 패브릭을 기계에 입력하면 모든 커팅 작업이 기계에 의해 자동으로 이루어지고 동시에 200에서 2000여개까지 절단이 가능해지는데 이러한 방식이 스리랑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CAD 형태라고 할 수 있음. 제조업체들은 실제 제품의 3D 버전을 만들어서 구매자들에게 보내서 결함과 조정을 확인할 수 있는 솔루션을 찾고 있는데, 이러한 솔루션 제공이 가능한 기계라면 좋은 기회가 있을 수 있음
Q9. CAD 시스템의 비용은?
이러한 CAD 시스템의 평균비용은 대략 5천만에서 1억 스리랑카 루피(한화로는 약 3-6억)로서, 주요 시스템으로는 GERBER(미국), LETRA-A(프랑스), INVESTRONICA(미국), 3D OPTEX(미국/이스라엘), 2 DESK-A(독일), TUKATECH 등임
Q10. 자수기(embroidery machines)과 디지털 인쇄기는?
일반적으로 현지에서 니팅(knitting)과 직조(woven)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일본의 Barudan, Radima 제품이 현지에서 많이 사용되며 이와 유사한 기계에 대한 수요가 많은 편임. 참고로, 현지에서 디지털 인쇄기는 섬유 겉면에 얼굴, 사진, 2D 디자인 등의 정확한 이미지를 인쇄하는데 사용됨.
Q11. 자동사이클기계(automatic cycle machine)이란?
컴퓨터를 사용하여 주된 작업 또는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는 기계를 의미하는데, 이러한 기계는 CAD와 같이 기술적으로 발전된 시스템임
Q12. 재봉틀에 대해서 설명해 주신다면?
스마트 재봉틀이 사용되고 있는데, 설정을 수동으로 변경하지 않고 중앙 시스템의 USB 드라이버를 사용하여 재봉틀에 설정을 셋업시킬 수 있음. 이로 인해 모든 기계들은 해외 브랜드 업체가 원하는 정확한 스티칭 작업이 가능해질 수 있음
Q13. 이외 보조기계가 있다면?
바태깅기계(bar tagging machines), 버튼다는기계(button holding machines), 박음질기계(double needle machines), 스탠딩소잉머신(standing sewing machines), 로팅시스템(lotting systems) 등임
Q14. 하드머티리얼 스티칭기계 시장은?
가죽천 등에 대한 하드머티리얼 스티칭 기계에 대한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는데, 한때 한국 브랜드가 시장을 지배했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중국 브랜드 제품들이 많이 사용되고 있음. 다만, 현재 중국 제품에 대한 품질 컴플레인이 있으므로 적절한 가격대를 갖출 수 있다면 한국산 제품들도 여전히 기회가 있을 것으로 보임.
Q15. 섬유기계 유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재봉틀의 경우를 예로 든다면, 구매자에게 재봉틀 테크닉을 제공할 수 있어야 되고 어떤 경우에는 제조사가 직접 설치해야 된다는 점에서 해외 공급업체들의 현지 대리점을 통해 유통되는 경우가 많음. 참고로, 재봉틀은 주로 일본에서 수입되어 유통되고 있음.
Q16. A/S서비스 책임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현지 에이전트가 A/S서비스에 대해 직접적으로 책임을 지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현지 에이전트가 상시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참고로, 대다수 대형 및 중형금 대리점에서는 사내 기술지원팀과 보수유지관리팀을 운영하고 있음
□ 시사점
ㅇ 스리랑카의 의류제조 산업은 국가적인 경제개발 정책으로 발전해왔기 때문에 현재 글로벌 밸류체인에서도 어느정도 경쟁적인 입지를 보유하고 있음. 최근들어 노동집약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기술과 품질 위주의 생산방식으로 발전하면서 기계화 수요는 증가하고 있음
ㅇ 우리 제품에 대해서는 품질이 좋을 것이라는 기대감도 있지만 가격이 부담스러울 것이라는 우려도 있다는 점에서 이에 대해 적절히 대응할 수 있다면 시장기회를 엿볼 수 있음
ㅇ 기계제품의 특성상 현지에서 A/S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적절한 파트너 발굴이 관건이므로, 현지 공급망 분석 등을 통해 효과적인 사후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판매망을 넓힐 수 있는 파트너를 발굴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