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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7년 2학기~. 대구순복음신학교 강의 교안- 박태원교수
*300호(2007.11.22)에 있음. *사진 첨부 (**전도학)
▶2008년 1학기~. 대구순복음신학교 강의 교안- 박태원교수
*368호(2008.08.21)에 있음. *사진 첨부 (**구약신학)
▶2008년 2학기~. 대구순복음신학교 강의 교안- 박태원교수
*451호(2009.03.07)에 있음. *사진 첨부 (**구약역사)
▶2009년 1학기~. 대구순복음신학교 강의 교안- 박태원교수
*631호(2011.03.03)에 있음. (**교회 개척)
▶2009년 2학기~. 대구순복음신학교 강의 교안- 박태원교수
*632호(2011.03.03)에 있음. (**실천신학)
▶2010년 1학기~. 대구순복음신학교 강의 교안- 박태원교수
*633호(2011.03.03)에 있음. (**예배학)
순복음대구신학교 예배학 강의 (1) *교수; 박태원목사 *일시; 2010.3.15.월
*기하성(여의도순복음)총회 교역자영성수련회(*오산리최자실기념기도원, *10년 3월 8,9일)
*고세진박사(아세아연합신학대 총장)- 광야의 영성~, 수도원의 영성~, 무당 영성~(칼)
*이태근목사(부총회장, 분당교회)- 조용기목사; 1986년도 미국집회中 시카코교회 방문~.
*최이우목사(종교감리교회)- 생활신조; 선택과 집중~, 긍정적 의미를 부여~. 가문,이름
*작은 것에 의미를 잘 부여하면 큰 것이 된다. *예배 중에 하나님이 함께 하심(마.18:20).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마.25:23). *작은 일도 소중히 여기자.
*네가 적은 능력을 가지고도 내 말을 지키며~(계.3:8). *남과 비교하지 말고 충성하자.
*똥(糞,분)을 빼앗아 품에 안고 도망치는 청년~!! *목회의 본질을 알고, 바로 목회하자.
*교회(목회자)가 목숨거는 3B- Building(교회건물) Baptism(교인수) Budget(교회예산)~.
*3B 때문에 목회자가 울고 웃는다. *3B 중독에서 벗어나자. *생명이 3B에만 있지 않다.
*3B가 중요하지만, 성령님이 거기에만 임재하는 것은 아니다. <예배> 중에 더 임하신다.
*<기도>하는 사람에게 임한다. *작은 <한>사람이라도 진실로 기도(예배 순종)하면 된다.
*예배를 잘 준비하고(기도,설교), 예배를 잘 드리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자(요.4:24).
*책- 어려울수록 기본에 미쳐라(강상구, 2009년 7월 발간). *목회도 “기본”에 충실하자.
*목회에서 기본을 등한히 하고, 인간적 잔재주를 부리면, 성령님이 떠나고 영성이 없다.
*신앙과 목회의 최고의 기본은 예배이다. 기본(뿌리)이 확실하면 열매는 저절로 맺힌다.
*예배도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초대교회~. *예배시설(조직)이 약하다고 우울하지 말자.
*태도는 사실보다 중요하다(Attitude is more important than facts)--
바이론 재니스(미 백악관에서 피아노 연주회 갖임)- 아홉 손가락의 관절염과의 전쟁.
*예배는 신(神- 神)을 신앙(숭배)하면서 그 대상을 경배하는 행위 및 그 양식이다.
*구약성경- 예배 표현- 아바드(히)- 봉사 섬김의 뜻- 예배를 영어로 service 하는 이유.
*샤하아- 굴복하는 것, 자신을 엎드리는 것- 엎드려 경배했다(창.24:26, 출.4:31, 34:8).
*예배- worship- worth(가치)와 ship(신분)- 하나님께 최상의 가치를 돌리는 것~.
*예배자가 예배의 대상을 정확히 알고 이해하는 만큼, 예배의 의미가 커지고 진실해진다.
*예배의 대상인 하나님의 은총을 깨달은 하나님의 백성만이 참된 예배를 드릴 수 있다.
*하나님과 관계 형성이 없는 자에게는, 예배가 방관적이 되고, 예배를 보는 자가 된다.
*기독교 예배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 사이의 대화이다(John Huxtable)- 은총과 응답이라는
대화적 관계- 기독교만이 가지는 생동력있는 예배 내용이다. *받음과 드림(헌신)~.
*예배자는 무엇때문에, 어떠한 하나님을 위해, 이 예배 장소에 와 있는가를 확인해야 한다.
*신학없는 예배는 감상적이고 유약하고 맹종(盲從)적이다. 그냥 아멘~함. 설교의 중요성~.
*예배없는 신학은 냉랭하고, 그 학문 속에 생명력이 없다. 일반 학문(철학)이 되어 버린다.
*확고한 신학적인 이해를 가져야, 유교 불교의 예배 연장(변모된 형식)이 되지 아니한다.
*예배의 대상이시며, 역사의 주관자이신 하나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갖어야 한다.
*하나님을 아버지라 부르며, 예배의 현장에 설 수 있도록 해 주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해를 갖자. *예수 안에서 막힘이 없는 예배~(히.10:14,~). *찢어진 휘장~(마.27:51).
*예배를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생명력을 불러 일으키시는 성령 하나님에 대한 이해를 갖자.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 성령으로 알아야 참된 예배를 드리도록 한다.
*초대교회는 성령의 능력으로 찬송을 부르고 기도드리고 말씀을 전하고 은사를 나눴다.
순복음대구신학교 예배학 강의 (2) *교수; 박태원목사 *일시; 2010.3.29.월
*종려주일, 고난주간~, 어떤 행사(프로그램)보다, 고난의 이유(*사.53장)를 믿고 묵상하자.
*예수님의 고난은 신앙의 뿌리~, 교회의 뿌리~. *의로움과 구원과 능력의 원인이다.
*예수님 고난받는 모습을 불쌍히 여기지말자. *그분은 동정의 대상이 아닌 구세주다.
*교회 절기(성탄,~~) 때마다, 큰 교회같은 행사를 못한다 해서, 우울해하지 말자.
*고난은 사람을 강하게 하지만, 근심은 병들게 한다. 목회에도 그렇다. 근심하지말자.
*인간은 많은 지식을 성취했지만, 영적지식으로까지 확대돼야한다. 흰종이 위에 점 하나~.
*3가지 면으로 구원에 대한 바른 지식을 갖자- 칭의(稱義) 중생(重生) 성화(聖化)~.
*성화(聖化), 구별된 삶의 핵심은 예배생활이다. 하나님을 예배함이 신앙의 기본이다.
*예배의 행위가 없는 하나님에 대한 지식(믿음)은 귀신의 믿음이다. *야고보서.2:19~.
*위대한 성도(예배 인도자)가 되자. 위대한 성도(목사)는 하나님의 위대하심을 드러내는
, 연약한 겸손한 성도(주의 종)이다. *겸손하게 잘 예배(기도)하는 성도(목사)가 되자.
*예배의 주인공은 예배를 드리는 성도(목사)가 아니라,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 이시다.
*예배준비를 할 때 성도들이 받을 은혜보다 하나님이 받으실 영광을 더 생각하자.
*예배는 교회부흥, 목회성공,~의 수단이 아니라, 신앙과 목회의 목적이다.
*영적인 것(성경읽기, 기도, 찬송,~)은 수단이 아니라, 그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한다.
*좋은 친구는 다른 목적이 없이 쓸데없이 만나는 친구~. *목적없는 결혼이어야 한다.
*예배 분위기, 시감(視感)적 효과를 위한 예전(禮典, liturgical) 빛깔을 쓰는 교단이 있다.
*빛깔을 통해, 예수님의 생애와 예배에 대한 우리 마음가짐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설교대(pulpit), 교독대, 제단(altar), 목사 가운 위 드림천(stole)에 주로 사용한다.
*보라색(violet)- 위엄(dignity)- 오시는 왕을 임금으로 상징~(강림절). 엄숙성을 암시
하면서 청결과 영적 씻음을 암시~(수난절). 죄인들에게 회개할 기회를 부여해 줌.
*흰색(white)- 성결(purity)- 기쁨 빛 즐거움을 암시(성탄절). 연중 최상의 거룩한 날,
예수님을 통해 하나님의 사랑을 완성시키심~(부활주일). 흰색은 모든 색이다.
*붉은색(red)- 보혈(blood)- 그리스도의 보혈, 희생과 수난의 표, 승리의 색(수난절),
성령의 불을 상징(오순절), 성도들의 헌신(희생), 교회의 순교적 피를 상징한다.
*초록색(green)- 성장(growth)- 영원성(eternity), 성도들 신앙의 영원 불변과 종교적
소망의 신선함, 생명~을 의미함. 교단 총회, 결혼식,~~에도 사용 가능.
*찬송은 예배자의 마음을 열기 위한 워밍업(warming up, 몸을 달굼)이 아닌, 예배 자체
이며 예배의 핵심이다. 주님이 기뻐하시는 찬양 속에 임재하는 하나님을 체험하자.
*준비 찬송~? 찬송은 예배를 준비함이 아닌 예배 자체이다. (신학생 위치를 지키자)
*예배는 하나님께 경의를 나타내며, 존경과 찬양 영광을 돌려드리며, 경배하는 의식이다.
*하나님은 언제나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는 자를 찾으셔서, 축복하셨다.(요.4:23)
*예수님- 자신의 몸을 하나님께 온전한 제사와 예물로 드림으로 예배자의 본이 되심.
*제사(예배)의 교본- 구약 레위기 이다. *신약은 예수님의 은혜로 예배가 다소 쉽다.
*고정관념은 고장난 생각~. 힘센 코끼리가 잘못된 고정관념으로 약한 말뚝에 묶여 있다.
*내 고정관념이 주님의 능력을 묶고 있다. 예배를 통해 풀어야한다. 영성개발을 위한
노력보다 굳은 내 마음을 깨뜨리는데 더 노력해야한다. 문제는 내 믿음(마음)이다.
*예수님도 죽은 나사로를 살리셨지만, “풀어 놓아 다니게하라”(*요.11:44)고 하셨다.
순복음대구신학교 예배학 강의 (3) *교수; 박태원목사 *일시; 2010.4.12.월
*1등 성도(목사)는 자기가 교회를 행복하게 하려는 자가 아닌, 자신이 교회때문에 행복한
성도(목사)~. 특별히 교회의 목적인 예배를 통해서, 행복해 하는 성도(목사)이다.
*예술인(작가)들은 자기 작품을 통해서 타인(사람)들이 행복해 할 때 보람을 얻는다.
*부모를 기쁘게 하는 효자는 부모가 마련해 준 밥(정성)을 맛있게 먹는 자녀들이다.
*위대한 사람은, 기도(효행,예배,~)에 관해 이야기하는 자가 아니라, 실제로 시간을 내서
기도(효행,예배,~)하는 사람이다. 주일성수 예배참석은 신앙의 기본이며 뿌리이다.
*예배가 인본주의와 기교(技巧)에 오염되지 않도록 하자. 혹 오염되었다면 회복하자.
*“기적의 사과” 책~- "이시카와 다쿠지" 지음, 김영사 출판, 2009년 7월 17일 출간
*일본- 아오모리현. 썩지 않는 기적의 사과 재배 성공, 6개월 전 예약해 구입가능.
농약(農藥)없는 농사 시도- 험난한 세월- 도토리 나무에 용기- 9년만에 성공~.
*마.4:4-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에서 나온 모든 말씀으로~~.
쉬운 해결보다 느린 말씀이 더 가치 있다. 나무의 꽃 열매보다 뿌리에 집중하자.
*땅과 뿌리를 회복하듯 예배를 회복해야 한다.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하자(요.4:24).
*교회는 모이다(*에클레시아, 헬)라는 뜻이다. 단, 모이는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호렙산에서 이스라엘 백성이 하나님 앞에 모여서~(*신.4:10,9:10,18:16), 계명을~.
*가시적 교회(visible church)- 주 예수를 믿는 하나님의 백성으로 모이는 무리들~.
*불가시적 교회(invisible~)- 택함받은 모든 사람들로 구성된 보편적, 우주적 교회~.
*교회 개혁은 교회의 목적을 아는 것이다. 흰 띠는 자칫 자기 목적을 위함이 된다.
*좋은 교회는 목적(예배~)이 분명한 교회, 즉, 예배를 위한 교회 이다.
*성전(聖殿); 주의 날에 예배를 드리는 성별(聖別)된 장소. 목적을 가진 구별=예배~.
*예배당(sanctuary)- 예배드리는 건물을 말함. *당회(예배당회), 국회(대한민국회)~.
*예배는 교회에서 드려야 한다. 거부감~?? *나아만 장군은 요단강에서 씻어야했다.
*성령충만~- 진리되신 예수를 깊이 안다- 겸손해진다- 주일성수하고 예배를 잘 드린다.
*기도원에 다녀옴- 교만- 교회(예배, 목사, 성도)를 무시하지 않도록 미리 교육하자.
*중국 위(魏)나라 훌륭한 의술로 소문난 편작이 말하는 더 유명한 두 의사(두 형)~.
*기적(은혜) 체험한 증거는 겸손~. 시몬 베드로가 예수의 무릎 아래 엎드려(눅.5:8)
*광고(교회소식)- 교회를 움직이고 활력있게 하지만, 예배에서 너무 큰 비중을 차지하게
하면 안된다. *광고 내용이 자칫 생명의 말씀(설교 내용)을 희석(稀釋)시켜 버린다.
*축도-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
께 있을찌어다(*고후.13:13). 축복기도(선언). ~찌어다(거부감), ~축원하옵나이다.
*제일 좋은 축복기도 내용- 주 예수의 은혜~, 하나님의 사랑~, 성령의 교통하심~.
*하나님은 예배자의 마음을 보신다. 하나님이 제일 기뻐하고 좋아하시는 마음은, 반드시
하나님의 계신 것과 그가 자기를 찾는 자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는 것~(히.11:6).
아무리 거창한 의식을 행해도 이 믿음 없으면 그 예배는 하나님과 상관없는 예배다.
*찬양대- 루시퍼와 같은 마음(유혹)이 들지 않도록 하자. 유혹의 힘~(방울뱀과 다람쥐)
*책(장길섭著) “삶은 풀어할 문제가 아니라 경험해야할 신비입니다”- 애벌레에게는 모든
것이 사사건건 문제였지만, 나비가 되고나니 모든 것이 구경거리였다. 나비가 되자.
*예수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의 근본적 차이는 성령의 함께 하심 여부(與否)~(고전.12:3)
*예배를 잘 드림으로 하나님을 기쁘시게하고, 성령(권능)충만하여 나비의 삶이 되자.
*엘리야는 위대한 선지자였지만(왕상.17,18,19장, 왕하.2장,~), 우리와 성정이 같은
사람이었다(약.5:17,18). *문준경전도사- 전남 신안군 증도를 천국 섬으로 만듬.
순복음대구신학교 예배학 강의 (4) *교수; 박태원목사 *일시; 2010.4.26.월
*예배의 본질을 확실히 알므로, 무속적 종교 행위같은 무의미한 연출이 되지 않도록 하자.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은 영적 존재임을 확실히 하자. 우상의 형태를 멀리할수 있다.
마음을~ 목숨을~ 뜻을 다하여(마.22:37). *규칙을 부정하거나 무질서하면 안된다.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예배로 계속되어야~. 기독(基督)은 예수 그리스도의 한문 표시.
교황(예수님의 대리자), 성모 마리아 중심이 된 암흑시대를 반면(反面)교사로 삼자.
*예배의 모든 형태와 내용과 메시지가 성경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복음성가 가사 조심.
오직 성경에 근거하고, 그 가르침 속에 머물러야 한다. 더하거나 빼면 저주를 받음.
성경의 가르침에서 더 전진하려는 유혹을 단호히 배격하자. 그 전진은 멸망이다.
만일 그렇게 하면 이런 일이 있으리라 한 성경이 어떻게 이루어지리요~(마.26:54)
*예배에 사람이 많이 모이도록 해야하지만, 예배의 본질이 흐리져서는 결코 안 된다.
*성가대- 성악과 대학생들이 이교회 저교회로 불려서 다닌다. 성가대 본질을 생각하자.
*영어예배- 많은 학생들이 몰려 왔다. 예배(하나님)보다 영어를 배우는 것이 주목적~?
대형교회에서 학생회 부흥을 위해, 외국 유학 영어 유능한 전도사를 초빙한 결과.
*예배 중, 설교 내용만큼 설교자의 훤한 얼굴 모습도 중요함. 설교 내용이 잘 전달된다.
*예배 설교시간에 잠자는 자에 대한 생각을 정리하자. 최선이 안되면 차선(次善)이면 된다.
잠자는 한 교인 때문에, 잠 안자는 많은 교인까지 예배에 방해되게 할 수는 없다.
*투정하던 엘리야가 잠잘 때, 주의 도움의 손길이 임함. 호렙산에 이름-(왕상.18,19장).
*사랑하시는 자에게 잠을 주심(*시.127:2). *괴로울 때는 자는 것이 일(문제 해결)이다.
*기도하다가 잠 잔다. 푹 자고나면 해결된다. 시끄러움 번민 원망 보다 자는 것이 낫다.
*노무현과 권양숙, 죽어버린 자와 살아 남은 자~. 산 개가 죽은 사자보다 낫다(전.9:4).
*술 취하지 말고 성령충만하라(엡.5:18). 성령충만으로 문제 대신 눈을 들어 산을 보자.
*Coram Deo(*코람데오, 라틴어, 하나님 앞에서~)- 요셉을 위대한 요셉이 되게 한 말씀~.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창.39:9). *하나님 앞에서~!!
*주인이 시키는대로 해야하는 노예였지만 마음 속에는 하나님이 주신 자유로 가득했다.
*사람 앞에서 하나님 앞에서 삶의 자리로 돌아가는 메타노이아 곧 돌이킴의 삶이 되자.
*사도의 표; 모든 참음, 표적, 기사, 능력~(고후.12:12). *인내는 믿음(사랑)에서 나온다.
*신앙(목회)에 시험들지 말자. 목사는 성도들에게 결코 시험에 들지 않는 본을 보여야한다.
*목회의 능력(위대함)은 지식이 아닌, 어떤 경우에도 시험들지 않는 것(믿음의 증거)~.
*목사가 시험들지 않아야 성도도 시험들지 않음. *사모님이 시험들어 다른 교회로~(?)
*교회를 옮기는 이유는 하나님보다 사람 중심의 신앙인 증거~. 뿌리깊은 신앙이 되자.
*요한이 계시를 받아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곳은 밧모섬~.(계.1:9). 유배지, 열악한 곳.
*명문대학교 교수와 뱃 사공의 대화~. *인생(신앙, 목회)에서 정작 중요한 것을 확보하자.
*신앙의 독소는 의심~, 신학의 독소는 갈등~. *심히 작은 것이 큰 사명을 포기하게 한다.
*신학교에 대한 정의를 잘 해야, 시험들지 않고, 신학교를 잘 마치고 훌륭한 목사가 된다.
*교회(목회, 예배)에 대한 정의(定義)가 바로 되어야, 건강한 교회(목회, 예배)가 된다.
*신학교는 지식을 배우는 것과 함께, 순종의 훈련을 받는 곳이며, 불을 붙이는 곳이다.
*채우려하지 말고 불을 붙여라. 인턴넷 검색하면 다 나오는 것을 알려고 힘을 다 소진
해 버림은 어리석음. 성령님께 사로 잡히자. *속에서 뜨겁지 아니하더냐?(눅.24:32)
*월트 디즈니~, 인터넷으로 정보는 복사할 수 있어도, 열정은 카피(복사)할 수 없다.
*인간의 안목에서 실망스런 신학교가 사실은 좋은 신학교다. *시험들지 않는 훈련장~.
*우리는 다 이미 목회의 능력이 있지만, 교단 전도사 임명장이 없다. 질서의 하나님~.
순복음대구신학교 예배학 강의 (5) *교수; 박태원목사 *일시; 2010.5.24.월
*예배는 믿음으로 드려야한다. 믿는 대상을 바로 하자(히.11:6). 특히 성경 말씀여야한다.
*예수님이 감탄하신 믿음- 백부장의 말씀에 대한 절대적 믿음(*마.8:8-10). 이만한~.
*한국교회가 부흥된 이유; 선교사보다 성경이 먼저 복음을 전했고, 성경을 중시했다.
*구한말 대원군시대- 선교 위험지역- 2007년 여름 아프칸 선교사 23명 인질 사건~.
*1866년 9월 3일- 토마스선교사가 성경을 갖고, 입국하다가 대동강에서 순교 당함.
*1885년 4월 5일- 언더우드(장로교선교사), 아펜젤라(감리교선교사) 제물포항 입국~.
*목사의 최고 능력- 성경책 하나만으로 성도들이 은혜받고 신앙을 지키게 하는 것~.
*영화 "아바타"와 "위대한 침묵"의 대조(contrast)- 목회 모습(스타일)들을 반성하자.
*어린이 반란(The Baby Riots)- 1888년에 일어남. 외국선교사들이 어린이들을 잡아다가
눈알을 빼어 이를 약에 쓰기도 하며, 육식도 한다는 음흉한 유언비어가 퍼져 선교에
큰 위험을 주게된 사건이다. 결국 선교사와 상종하던 관원까지 9명이 처형받았다.
*목회(예배) 중, 제 2의 어린이 반란사건이 일어나지 않도록, 늘 깨어 기도하자.
*타종교 단체, 이단(異端)들, 안티(Anti) 크리스챤들이 호시탐탐 기회를 엿보고 있다.
*출애굽의 목적- 하나님께 대한 예배~. 하나님을 예배하는 것이 광야에서 최고의 법이다.
*두 종류의 법에 동시에 지켜야할 때는 “더 중요한 법”을 지켜야 한다. 예배~.
덜 중요한 법을 기어코 지키도록 권하면서, 매우 가장 중요한 법을 범하게 함.
*입다의 딸- 아버지의 서원대로 죽임 당함- 서원을 지킴, 그러나 살인 죄를 지음.
*왜 허비하느냐?? 300데나리온에 팔아서 구제해라. 예수님은 나를 예배하라고 하심
*마르다와 마리아- 마리아는 좋은 것을 택하였으니, 빼앗기지 아니하리라.(눅.10:42)
*가정의 달- 하나님의 선물인 가정을 잘 지켜야 한다. 외국인에게 빼앗기는 가정.
좋은 피를 가진 자손~. 잔인한 암몬 자손!! 제사장 레위 자손!! 다윗의 자손 예수!!
*변화산 체험의 교훈(막.9:2-8); *기도의 산에 가야 신령한 체험을 한다. 교회라는 장소~.
*무릎학(Kneeology)이 신학(Theology)보다 우선~. *중국 모소(MOSO) 대나무 교훈~.
*예수는 모든 율법(*모세)과 선지자(*엘리야)의 완성자 임. *예수 중심의 예배가 되자.
*체험(경험)을 기억하며, 주님이 십자가 고난 받으실 때, 좌절 실망하지 않도록 하심.
*모든 영광은 다 사라지고 예수님만 남는다. *예배로 인도하는 성구- 시편.23편~.
*예배 중에서, 최고의 축복기도 내용- 축도(고후.13:13)- 주 예수의 은혜, 하나님의 사랑,
성령님의 교통하심이 늘 함께 하는 것이다. *이것은 영혼육의 만사형통의 뿌리이다.
*헤어질 때 영어로 "Good bye!" 라고 인사한다. 그 인사(Good bye)의 어원은
"God be with you"~. 하나님이 당신과 함께 있기를 축복하는 최고의 인사이다.
*최고의 기업이 된 삼성전자의 교훈을 얻자. 삼성전자의 뿌리는 삼성전자 “연구소”이다.
*우선 보이는 것보다 뿌리를 중요시 하자. 교회와 예배의 뿌리는 “목사의 영성”이다.
*목회자의 단점은 영성에 도움이 된다. *단점 때문에 성공하고, 장점 때문에 망한다.
*보이지 않는 곳에 보화와 능력과 기적이 있다. 우선 보이는 것으로 좌절하지 말자.
*마틴 루터(Martin Luther)는 부패한 로마 가톨릭교회에 대항해서 기독교 신앙을 세우고,
오직 은혜로 구원 받았음을 강조한 위대한 종교개혁자이다. *엄청난 결과가 나타남.
그런데도 루터는 “나는 개혁자가 아니라, 하나님께 이끌려서 할 수 없이 했다”고 함.
루터는 1484년 11월 10일 평범한 농촌 아이스레벤(Eisleben)에서 가난하게 출생한다.
루터 아버지 한스 루터(HansLuder)는 가정을 가난에서 벗어나게 할 목적으로 루터를
법대에 진학시키고, 자신은 학비를 위해서 광부가 됨. 법대에서 기초 학문 완성함.
순복음대구신학교 예배학 강의 (6) *교수; 박태원목사 *일시; 2010.6.7.월
*예배의 모든 기준은 성경이다. 예수믿으면 구원받는 근거가 뭔가? 정답-“성경이 말했다”
*너는 그 말씀에 더하지 말라 그가 너를 책망하시겠고 너는 거짓말 하는 자가 될까 두려
우니라(잠.30:6). *물은 배를 띄우기도 하지만 물은 배를 뒤집기도 한다.(신학, 돈,~).
*성경의 핵심은 예수-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요.5:39). *성경의 중심요절-요한.3:16~.
*316번 버스- 내리막 길- 브레이크가 고장- 승객을 살리고자 운전수의 외아들을 죽게함.
*노아에게 방주 문을 닫아라 하심. 울부짖는 소리에 방주를 열 수 있었지만, 열지 않았다.
*하나님의 뜻대로~. *신앙(목회)에 브레이크를 준비하자. *인간의 선입관념을 버리자.
*절제는 성령의 아름다운 열매이다(갈.5:23). 절제를 무시하지말자- 차 제동 장치와 같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고전.9:25).
*영적 스토커(stalker)~, 영적 업그래이드(Upgrade)~. *치근덕거리기보다 Up-grade하자.
*예배의 대상이신 하나님을 깊이 생각하자(히.3:1), *하나님을 알자. 힘써 알자(호.6:3).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마태.6:9)- 예배(기도)의 대상, *아버지- 양자(養子) 영을 받아
아바 아버지라 부른다(롬.8:15). *영화 벤허- 노예에서 로마 장군의 양자가 되어~.
*예배자의 신분- 하늘에 계신 하나님(아버지)의 자녀처럼 긍지와 기쁨으로 예배하자.
①하나님은 무한(無限)하시니, 유한한 인간은 그 앞에 무릎 끓고 예배(기도)해야 한다.
*하나님은 영이시니, 공간(하늘)에 한정되지 않고 초월하여 계심. 우주에 편만하심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사.66:1). 하나님께 경외심을 갖자.
②하나님은 영원(eternal)하시다. 산, 땅 세계도 조성하기 전, 영원부터 영원까지 주는
하나님이시다(시.90:2). *하나님의 영원은 영원한 현재에 있다. 영원히 역사하신다.
③하나님은 전능(全能)하시다. 말씀(Word of God)으로 천지를 창조~, 자연과 역사를
지배하심. 모든 인간의 심판자~. *예수는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라(요일.3:8).
④하나님은 전지(全知)하시다. 인간은 아무 것도 숨길 수 없고, 우리의 은밀한 생각과
삶의 모든 짐을 알고 계신다. 하나님 눈 앞에 벌거벗은 것같이 드러난다(히.4:13).
이것은 하나님의 지혜가 된다. 하나님은 지혜의 원형이며, 완전무결한 지혜이다.
*하나님의 나라가 임하게(마태.6:10) 하는 예배- 하나님의 통치와 말씀이 이뤄지는 예배.
*하나님의 나라를 너무 세상적으로 해석하고 받아들이는 극단주의자는 되지 말자.
데마는 이 세상을 사랑하며~(딤후.4:10). *세상적인 행복과 화려함을 추구함~??
*하나님의 나라를 너무 “하늘(천상)의 것”으로만 생각하는 극단주의자도 되지 말자.
★★.2010년 1학기 “예배학” 레포트 주제 내용, ★.2010년 7월 3일까지
★.제출할 곳- *(730-804) 경북 구미시 선산읍 완전리 39번지 (선산순복음교회)
*e메일; ssfgc@hanmail. *H.P.번호(문자); 010-4508-7748
❶.신학없는 예배, 예배없는 신학의 함정(陷穽)들을 약술(略述)하고,
신학과 예배의 서로에 대한 중요성을 말해 보시요.
❷.예배의 주인공은 예배를 드리는 성도(목사)가 아니라, 예배를 받으시는 하나님이시다~
라는 말을 묵상하며, 예배인도자가 중점적으로 준비해야할 사항들을 말해 보시요.
❸.교회는 “예배”를 위한 교회이며, 교회 개혁은 이 목적을 깊이 알 때 이뤄진다~ 라는
말을 묵상하며, 교회의 본질로 돌아가기 위해, 반성해야 할 점들을 말해 보시요.
❹.예배의 모든 형태와 내용과 메시지가 성경을 바탕으로 해야한다~ 라는 말을 묵상하며,
예배 인도자들이 다짐해야할 사항들을 말해 보시요.
❺.변화산 체험(막.9:2-8)을 묵상하며, 예배에서 명심해야할 사항들을 말해 보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