別世(별세) : 세상을 하직 하는것
永眠(영면) : 영원히 잠들다
作故(작고) : 고 인이 되였다
他界(타계) : 어른이나 귀인이 죽음
昇遐(승하) : 임금이 세상을 떠남
涅槃(열반) : 석가나 고승의 죽음
入寂(입적) : 수도승의 죽음
逝去(서거) : (死去) :죽어서 세상을 떠남의 : 높임말
善終(선종) : 카토릭에서 임종할때 聖事를받아
대죄가 없는 상태에서 죽는말
運命(운명) : 앞으로의 생사나 존망에 관한 처지
殞命(운명) : 사람의 목숨이 끓어짐
召天(소천) : 하늘의 부름을 받았다는 뜻. 개신교에서는 죽음을 이르는 말이다.
돌아가셨을때 쓰이는말
작고(作故)는 고인이 되었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을 높여서 하는 말입니다.
별세(別世)는 윗사람이 세상을 떠났다는 뜻으로 가장 일반적인 높임말입니다.
운명(殞命)은 죽을 운, 목숨 명 자로 사람의 목숨이 끊어짐을 나타내며 별세와 함께 쓰입니다.
타계(他界)는 말 그대로 '다른 세계'를 의미하는데, 인간계를 떠나 다른 계로 간다는 뜻으로
귀인의 죽음을 가리킵니다.
이 외에 승하, 영면, 서거 등이 있는데요..
여기서 승하는 임금이나 존귀한 사람이 세상을 떠남을 높여 이르던 말입니다.
영면은 영원히 잠드는다는 뜻이구요.. 마지막 서거는 '사거(死去 · 죽어서 세상을 떠남)'의
높임말로 주로 왕이나 대통령 등의 위치에 있는 사람이 돌아가셨을때 쓰인답니다.
서거는 높은 직위에 있던 분의 경우,
작고는 글 쓰는 분이나 화가, 예술계의 경우,
타계는 종교인의 경우,
별세는 윗사람이 세상을 떠남,
운명은 사람의 목숨이 끊어짐, 대게 의사들이 자주 쓰는 말,
그런데 일반적으로는 작고, 별세,타계, 운명은 거의 비슷하게 윗어른에 대한 존경의 의미가 담긴 말이고, 서거의 경우에만 높은 직위나 시대적, 환경적인 요인에 의해 그 상황의 중심적이고 입지전적인 인물에게 자주 쓰임...

작고 - 고인이 되었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을 높여 이르는 말
별세 - 윗사람이 세상을 떠남
운명 - 사람의 목숨이 끊어짐
타계 - 인간계를 떠나서 다른 세계로 간다는 뜻
한자(漢字)표현
붕(崩) : 황제(천자)의 죽음, 붕어(崩御)의 줄임말
붕어(崩御): 임금의 죽음. 같은 의미로는 선어仙馭, 안가晏駕, 승하昇遐, 등하登遐
천붕(天崩) ; 하늘이 무너졌다는 뜻으로 아버지가 세상을 떠났을 때 쓰는 말
어머니가 세상을 떠났을 때는 지붕(地崩)이라고도 함
승천(昇天): 하늘로 올라감,(단, 죽은 후 부활하여야 함. 예수, 엘리야, 에녹 )
몽소승천(하늘의 부름으로 올라감. 성모 마리아)
선종(善終): 카토릭에서의 죽음의 의미.
善生福終正路의 줄임말로 죽기 전에 고해성사(병자성사)를 받아 죄가 없는 상태에서 좋게 끝났다는 의미.
선생복종정로; 일상생활에서 교리의 가르침에 따라 착하게 살다가 복되고 거룩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 록 올바른 길을 가야한다는 뜻으로 라틴어의 mors bona(착한죽음), 또는 mors sancta(거룩한 죽음) 을 선생복종의 준말인 선종(善終)으로 표기함.
열반(涅槃):불교에서의 석가나 고승의 죽음을 의미.
일체의 번뇌에서 해탈한 불생불멸의 높은 경지에 이름.
같은 의미로 示寂, 屬纊, 眞寂, 入涅槃,入寂, 入滅, 入宴, 入定, 滅度, 寂化, 遷化, 歸寂, 解脫, 圓寂
소천(召天): 개신교에서의 죽음을 이루는 말. 하늘의 부름을 받았다.
영면(永眠): 영원히 잠들다.
영서(永逝): 영원한 길을 떠나다.
사거(死去): 죽어서 세상을 떠남.
서거(逝去): 死去의 높임말. 장서(長逝)라고도 함.
유명하거나 훌륭한 인물 등 잘 알려진 사람의 죽음에 쓰인다.
사망(死亡): 죽은 사람과 관련되지 않은 제 3자의 입장에서 쓰이는 말,
타계(他界): 인간계를 떠나서 다른 세계로 간다. 주로 貴人의 죽음을 이름.
별세(別世): 윗사람이 세상을 떠남.
작고(作故): 고인이 되었다는 뜻으로 사람의 죽음을 높여 이르는 말.
운명(殞命): 사람의 목숨이 끊어짐.
기세(棄世): 세상을 버린다는 죽음을 높이어 부르는 말.
잠매(潛寐): 깨지 않는 깊은 잠에 빠져 버렸다.
산화(散花 散華): 어떤 숭고한 목적을 위해 목숨을 바쳤을 때 쓰는 말
순국(殉國) ; 나라를 위해서 목숨을 바쳤을 때 쓰는 말
순교(殉敎) ; 종교나 신념 혹은 사상의 자유를 위해 목숨을 버렸을 때 쓰는 말
사(死) : 죽음, 졸(卒):생을 마치다. 몰(沒):죽음을 뜻함. 종(終)
연관(捐館); 정난(丁難), 대귀(大歸) 종료(終了),사세(死世), 입몰(入沒),불귀(不歸), 불휘(不諱), 인간이별(人間離別), 사멸(死滅),사세(辭世), 사절(死絶), 낙명(落命.落名), 조사(徂謝), 절맥(絶脈), 절명(絶命), 절식(絶息), 즉세(卽世), 귀천(歸天), 귀토(歸土), 귀천(歸泉), 실명(失命), 원서(遠逝), 화거(化去), 종신(終身),망종(亡終), 필명(畢命), 필생(畢生), 단현(斷絃), 절현(絶絃), 고분(鼓盆.叩盆), 불록(不祿), 서세(逝世), 하세(下世), 선유(仙遊), 선서(仙逝), 선화(仙花), 만세(萬歲), 척방(陟方), 잔디찰방(-察訪), 등으로 표현하기도 함
우리말 표현.: 갔다. 떠났다. 죽었다. 돌아가셨다. 세상 뜨다. 생을 마쳤다. 끝장났다. 뒈졌다.
뻗었다. 숟가락 놨다. 상여 탓다. 목숨 끊어졌다. 거적 말았다. 고태골 갔다.
북망산천 넘었다. 요단강 건넜다.
발인[發靷][정의]
영구(靈柩)가 집을 떠나 묘지로 가는 절차.
[변천]
옛날에는 사람이 죽으면 장례를 치루기 위해 마을 전체가 동원된다. 그러다보니 장례 뒤에 살림살이가 어려워지는 예도 많았다. 여기에 3년 상까지 하게 되면 더더욱 생활형편이 어려워지게 되었던 것이다. 그래서 1973년에는 가정의례준칙까지 발표하게 되었다. 그리고 도시화와 핵가족화가 급속도로 이루어지면서 마을에는 장례를 치를 노동력이 부족하게 되면서 발인도 많이 변하였다.
시골에서도 상여를 맬 인력이 없어 경운기로 옮긴다. 포크레인을 이용하여 무덤을 만들고 있다. 따라서 상여 행렬은 당연히 없게 되었다. 그리고 무덤을 만드는데 여러 사람이 동원될 필요도 없게 되어 상두꾼, 회 다지기, 「달구질 노래」 등도 점차 잊혀지게 되었다. 그리고 발인 중에서 산신제, 평토제가 없어졌다. 여자들도 장지에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것도 바뀐 것이다.
[의례내용과 절차]
실제 발인은 관을 상여나 영구차로 장지에 싣고 가 무덤을 완성하기까지이다. 장지로 가기 위해 영구(靈柩)를 방에서 상여나 영구차에 옮기기 전에 발인제를 올린다. 발인제가 끝나면 상여가 떠난다. 상여는 요령잡이의 지휘에 따라 가게 된다. 행렬의 순서는 네 눈을 가진 탈을 쓴 방상(方相) 2명, 명정(銘旌), 혼백을 실은 가마 즉 영거(靈車), 만장(輓章), 공포(貢布), 상여, 상주, 복인(服人), 친지 순으로 간다.
요령잡이는 상여 바로 앞에서 상여노래를 선창하고, 요령을 흔들어 상두꾼들의 발을 맞추게 한다. 간혹 옛날식으로 하나 요사이는 상여로 운구하지 않아 옛 방식은 찾아볼 수 없다.
상여가 장지에 도착하면 조문을 받고 지관이 정한 하관(下棺) 시간을 기다린다. 영구를 넣을 광중은 미리 완성해 둔다. 하관할 때가 오면 영구를 상여에서 옮겨 관을 벗기고 공포로 시신을 덮는다. 관이 돌로 만든 것이나 두꺼운 송판에 옻칠을 한 것이면 썩지 않기 때문에 관을 버리지 않고 그대로 묻는다. 그렇지 않을 때는 태운다.
하관을 하면 광중에 틈이 있는 네 귀퉁이를 상제가 석회를 섞은 흙 또는 그냥 흙으로 먼저 메운다. 허리의 왼쪽에 검은색 헝겊(玄), 오른 쪽에 붉은색 헝겊(纁) 즉 현훈(玄纁)을 놓는다. 이를 여단이라 한다. 검은색은 하늘, 붉은색은 땅을 상징하며 만년유택(萬年幽宅)을 뜻한다고 한다.
일꾼들이 흙을 다지며 봉분을 만든다. 묘가 완성되면 성분제를 지내고 이어 평토제를 지낸 다음 혼백을 모시고 집으로 돌아온다.
[생활민속적 관련사항]
우리나라의 남서해안 쪽 섬 지방에서는 시신을 초분(草墳)을 하여 육탈(肉脫)을 시킨 뒤 매장한 관습이 최근까지도 있었다. 이처럼 시신을 바로 매장하지 않는 지역이 있듯이 매장을 할 때도 관을 벗기느냐? 그대로 묻느냐? 칠성판을 썼느냐 안 썼느냐? 횟가루를 이용하느냐? 등 차이가 있다.
청주지역에서는 관을 벗기고 시신을 매장하는데 칠성판을 덮는다고 한다. 이는 가정 형편에 따라 차이가 있다. 집안이 넉넉한 사람은 썩지 않는 석관 또는 옻칠을 한 관을 사용한다. 이 때는 관을 벗기지 않고 그대로 매장한다. 매장 방법에 지역적 차이가 있으나 빈부의 차이도 큰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