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리더 대량 생산법이냐?" 라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께..
호이2 시리즈를 하다보면.. 일부 국가에서 너무나도? 적게 나오는 육/해/공 리더들로 인하여..
게임 진행상의 어려움..
가끔씩 몇몇 안타까운 상황?의 연출........
결정적으로.. 왜? 이 나라는 쓸만한 인재가 이리도 없는가? 하는 탄식을 자아내게 됩니다.
이때.. 리더를 내장 에디터를 이용하여 손수.. 리더 한명한명 제작하는 분들이 많은데..
일일이 마우스를 클릭하고, 타자를 쳐가면서 하면.. 시간도 많이 걸리고.. 손가락 관절도 상당히 안좋아 집니다.
그래서.. 이러한 수고로움을 조금이나마 덜기 위해..
몇몇 프로그램을 이용한.. 리더 대량생산 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방법이 조금 복잡한 관계로 3편 정도로 나누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먼저, 실전에 앞서..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프로그램
- 엑셀 프로그램 (2003 추천)
- 파일명 일괄변환프로그램
(저는 DarkNamer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용량도 작고, 한글로 되 있어서 깔끔하더군요.. 첨부된 파일을 받으세요)
DarkNamer.exe

<파일이름을 한꺼번에 바꿀 수 있는 DarkNamer 프로그램>
2. 고유한 리더를 만들기 위한 사진파일
- C:\Program Files\Paradox Interactive\Doomsday\gfx\interface\pics
폴더 아래에 들어갈 리더 고유의 사진 파일을 준비 합니다. (개개인에 따라 설치된 폴더가 다를 수 있음)
저 같은 경우에는 MDS2, HSR, GIP모드 등.. 다른 모드에 포함된 리더 사진파일을 복사해와서 사용합니다.
3. 수정 할 리더 파일
- C:\Program Files\Paradox Interactive\Doomsday\db\leaders
폴더 아래에 있는 각국의 리더 파일입니다.
저는 일본의 리더 (japan.csv) 파일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의사항
1. 수정 전 리더 파일들은 통째로 반.드.시. 백업해 두시길 바랍니다. (다음에 다른 국가 리더를 수정할 때는 갈아 엎어야 하므로..)
2. 빠르고 쉽다고 너무 많은 량의 리더를 만드시면.. 게임진행시 컴터가 버벅거릴 수 있으므로..
적당한 선에서 제작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저는 1게임 국가당 200-300명 정도만 추가합니다)
예시)) 다음 한도 내에서
싱글코어
CPU 2.6GHz - RAM 1G 이하시.. (200여명)
CPU 2.6GHz - RAM 1G 이상시.. (400여명)
듀얼코어
CPU 2.6GHz - RAM 1G 이하시.. (800여명)
CPU 2.6GHz - RAM 2G 이상시.. (1000여명)
쿼드코어
CPU 2.6GHz - RAM 4G 이하시.. (2000여명)
CPU 2.6GHz - RAM 4G 이상시.. (3000여명)
※ 기본 개념
- 되도록 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1. 리더 파일의 성격
- *.csv 로 된 엑셀전용 쉼표구분 형식의 파일 임.
- 워드패드, 노트패드 와 같은 윈도 기본제공 텍스트 편집기에서도 편집 가능.
- 파일을 열어보면 세미콜론(;)으로 데이타가 구분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음
- 리더의 이름, 고유번호, 승진시기, 등장-퇴장년도, 스킬, 계급, 주특기, 고유사진파일이름, (육/해/공)소속 등의 정보가 담겨있음
- 위 사항의 내용들을 임의로 추가하거나 변경할 수 있음
- 각 리더는 숫자로 된 고유의 번호를 가지고 있음 (만일, 수만명의 리더 중.. 단 2명의 리더 고유번호만 같아도.. 에러가 남)
- 각 국가의 리더 고유번호는 큰 폭을 두고 정해져 있음 (대략 수천명 단위까지는 걱정 안하고 수정해도 됨)

<폴더내의 리더 파일들.. 각 국가들 마다 이름과 내용물이 다름>
2. 리더의 사진
- 1명의 리더는 1개의 사진을 가지며, 사진은 여러 리더가 공유할 수 있음
- 사진은 리더의 개성을 표현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요소 임
- 사진파일은 *.bmp 파일로 되어 있으며 36x50(픽셀)로 규격화 되어 있음
- 사진파일은 본인이 직접 제작해도 되지만.. (순~ 노가다이므로..) 이미 만들어진 여러 모드의 파일을 가져와 사용해도 좋음, 혹은 기존의 파일을 이름만 다르게 바꿔서 사용해도 됨

<실제 리더 폴더내의 사진들.. 대량생산을 하면서 파일명들을 A****의 다섯자리수 파일이름으로 새로 바꿔 준 상태임>
3. CSV 파일
- csv 파일은 엑셀전용 파일이긴 하나.. 다른 텍스트 프로그램에서 수정가능 함.
- 본 게임 말고도 여러 프로그램에서 사용 중에 있음
- csv 파일의 세미콜론(;)을 쉼표(,)로 바꾸어 주면 엑셀에서 데이타를 읽는 방식이 달라짐 (참고)
- 본 유형의 파일은 아크로 에딧, 한글등 특수 목적 프로그램에서는 사용하지 않길 권함..(사용시 일부 영역에서 에러가 나기도 함)
2부(리더파일 수정편)에서 계속...
첫댓글 노가다약간하면 여러나라가 리더가풍족해지는걸 볼수있는건가여..ㄷㄷ
예~ㅋ 하지만.. 과한 장군등록으로 인해 게임진행시 컴터가 버벅거릴 수 있습니다;;; 예전에 한 3천명쯤 등록시켜 놓고 한적이 있는데 '장군 자동배치-자동승진'설정을 켜 놨더니... 매 0시 때마다 컴터가 버벅~ 거리더군요... ㅠ_ㅠ
리더 제작 가이드를 소모임에 옮겨도 될까요? 옮긴다면 1. 링크를 사용해서 옮긴다. 2. 원문을 복사해서 옮겨도 된다. (출처는 표기) 이 중에 어떤 것을 하면 될까요?
에구구.. 그냥 퍼가셔도 됩니다. ^ㅡ^ ㅋ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