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피모건 코라노비치 낮은 변동성이 미 증시 리스크 덮는다 / 4/25(화) / Bloomberg
(블룸버그) : 최근 미국 시장의 고요함을 주식을 사rh 문제없는 사인으로 받아들이는 투자자들에게는 앞으로도 말썽이 더 잦아들지 모른다고 JP모건체이스의 마르코 콜라노비치 씨는 지적했다.
그는 24일 고객 리포트에서 금리 상승과 금융상황 긴축에다 지정학적 긴장과 같은 거시적 리스크 수준을 감안할 때 시장심리 지표인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의 변동성지수(VIX)는 비정상적으로 낮다고 말했다.
최근의 낮은 변동성은 옵션 매도자가 시장을 지배하고 있는 결과라고 한다. 옵션의 매도로 시세는 일중으로 되돌아가지 않을 수 없게 되어 시세는 며칠째 실질적인 변화가 부족한 상태가 되고 있다. 그는 이런 시장 동태에 따라 거시적 위험에 대한 의식이 인위적으로 억제되고 있다고 경고했다.
다른 옵션 시장이나 높은 단기 금리, 발밑 매크로 데이터와 비교하면 VIX는 '틀린 위치에 있는 것처럼 보인다'고 한다. "이는 비정상이며 현재의 낮은 VIX 수준이 오래 지속될 것으로 보기 어렵다고 우리는 보고 있다" 고 설명했다.
그는 결산 발표 시 시세의 강세를 이용해 주식에 대한 익스포저를 축소하라고 조언했다. 동행은 「일시적으로 관망 모드다」라고 하고 있다.
관련 기사
原題:JPMorgan’s Kolanovic Warns Low Volatility Masks Risks to Stocks(抜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