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관 인장 도장 감상 浅说印章的鉴赏
소스:이페어케이 플러스
도장은 민족 역사 문화의 특색을 갖춘 예술 분야로서, 한 떨기 진기한 꽃과 같이 정예하고 있다깊은 중화예원에서는 독특한 향기가 끊임없이 뿜어져 나와 끌리고 있다사람들은 이 방촌의 세계로 들어간다.
1. 인장의 기원 및 변천
도장은 우리나라 특유의 역사 문화 산물로 고대에는 주로 신분 증빙과 직권 행사로 사용되었다구. 그 기원은 사회생활의 실제 필요에 의한 것입니다.일찍이 상주 시대에는 도장이 이미 생겨났다.오늘날의 인장은 이미 독특하고 실용적이며 예술이 되었다성이 하나 되는 예술의 보물.
도장은 각 역사 시기에 수많은 별칭이 있었으며, 어떤 것은 용도의 차이 때문이기도 하고, 어떤 것은 전부였다명칭이 다릅니다."印"은 갑골문 중, 손으로 사람을 누르는 것을 나타낸다'印'자가 있으니 꿇어앉으시오.주말이 발톱 모양으로 바뀌었으니, '印'자가 '由'인지 '印'자인지를 설명하라."변천했다. 오늘날 우리는 인쇄, 인쇄 등 '인'을 동사로 사용하고 있는데, '인'을 믿을 수 있는 명사가 사용에서 바뀐 것을 알 수 있다.
인은 주나라 때 '새' 또는 '새절'로 통칭됐다.진대에는 인제를 써서 천자만이 새라고 할 수 있다고 규정하였다이로써 새인(새인)은 지위고하, 권력의 크기를 상징하게 됐다.한나라가 진나라의 제제를 받자, 황제는 새와 일반 신하라고 일컬었다.인장 또는 도장이라고 한다.수·당 이후의 관인은 치수가 점차 변하였다크기는 많게는 9정문이다.무측천(武則天)은 집권 후 악(惡)인 '새(새)'가 죽자 보(寶)로 개새(改璽)를 명했고, 당(唐) 현종 이후 보(寶)는 황제의 새 전용 명칭으로 청(淸)대까지 답습했다.
인장은 송대의 '기', '주기', '계약서'와 같은 일부 별칭도 있는데,행의 압, 명대의 관방, 부, 계, 신등 청대 이후 도태됐다.'인'과 '장'만 오늘에 이르고 강성 유지의 생명력.
인장은 신물로서의 특성은 고금을 막론하고 거의 변하지 않았지만, 당송 이후 끊임없이 나타난 한장은 말할 수 있다명인은 점진적으로 예술 감상으로 전환되는 추세다.
저명한 문인 중 전각예술을 먼저 창안한 것은 송말원초의 조맹부(趙孟 (, 125년)이다.4-1322)청전등동석각도 최초입니다.인의 명가. 명청 시대 인인.사람들이 함께 일어나 진나라와 한나라를 추격하다.여러 세대의 인쇄인들의 공동 노력 하에 도장을 찍다갈수록 심미적 가치가 두드러져 청대부터 도장은 서화와 함께 독립예술품으로 부상했다.
2. 인장의 발전
유구한 인장 발전사에 있어서, 일찍이 두 차례의 절정기가 나타났고, 한 번은 친한 시대에 있었다또 한 번은 명청시대다.
(1) 진한시대
진나라는 육국을 통일한 후 중앙집권을 강화하는 동시에 각지의 문화를 흡수하여 우리 고대문으로 종합해냈다문화의 주요 원류.인장 영역에 반영하는 것은 제도상의 등급이다성·문자상의 통일성과 바람격상의 소박함. 제도상 진대에는 이미 비교적 완벽한 것을 제정하였다관인(官印)제도. 문자 그대로 진나라 인장은 전국(戰國)의 글씨체가 제각각인 복잡한 상황을 탈피하여 '모인'으로 통일하였다.풍격에서 진인(秦印)은 실용을 중시하여, 인문·장법·단추식을 막론하고 모두 하나의 품질을 나타내고 있다박, 자연의 아름다움. 진나라 2세에 이르러서는역사는 짧지만 진인(秦印)이 이룬 성취와 그 뒤를 잇는 역할은 현저하고 중요하다.양한 때는 인장 발전사가 한창 화려하던 시기였는데, 이 시기에는 진나라 때 세운 관인 제도를 계승하고 완비하였을 뿐만 아니라 인장의 규격, 인뉴의 형태와 인문의 형태를 통일시키는 데 더 큰 도움이 되었다.또한 한인 특유의 넓고 심오하며 기상천외한 예술적 풍모를 형성한 숭고하고 완벽에 가까운 예술의 경지는 후세 사람들이 우러러보며 배우고 감상하며 감탄하는 모범이 된다.한인이 이룩한 성취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된다.
(2) 명청시대
명청시대는 도장 열풍의 시대라 할 만하다.문팽의 대대적인 조명 동석 보급부터 "무소불"사람마다 책, 집집마다 친한"이라며 겹겹이 도장 열기를 불러일으켰다.그 동안 명가는 경쟁하고, 유파는 쟁론하며, 악보를 남겼다.회집·인학 이론은 더욱 힘을 실어, 도장의 발전사를 맞이하였다2차 절정기.
3. 인장예술의 감상
인장의 미학적 가치는 도장의 예술적 아름다움과 재질적 아름다움 두 가지로 요약된다.인예의 아름다움은 네 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인문·인쇄·인보 및 장식。
(1) 인문의 감상
인장 문자를 감상하려면 먼저 예술 표현 기법의 특징을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면, 서예·장법·칼질을 파악한 다음 다시 해야 한다인문 내용에 내포된 정취와 의미를 체득하여 종합적으로 자세히 감정하다등 천천히 감상한다.
1. 서예. 역대로 성공한 인예가들은 서예를 매우 중시하며, "무일첩"은 인을 보증한다.문구는 감상 가치의 중요한 전제를 갖추고 있다.서예는 글쓰기의 예술이다. 만약글자도 읽지 못하는데 또 뭐가 있느냐?어떤 예술 감상도 말할 수 있다.도장이 역대 지식계층에 의해 추앙받는 까닭이다사랑도 그 어려움과 어려움에서 오는 도전과 유혹 때문이다.손 놓고 얻을 수 있는 것은 도전적이지도, 유혹적이지도 않아 감상의 가치는 더 말할 것도 없다.감상자에게는 식전(識傳)이 한 덩어리가 된다.첫 번째 임무입니다. 전자는 처음에 보면,좀 낯설긴 한데 배우기는 쉬우나 능통하기는 어렵다.전자는 '형(形)'을 중심으로 발전해 '의상(意像)'으로 바뀌었지만 그 본원을 탐색하고 총유형의 흔적을 따라갈 수 있어 처음부터 미술성을 갖췄다.
2. 장법. 문장 인쇄법은 글자와 글자, 행과 행 사이의 위치 배치와 전체적인 배치 방법도리에 맞는 문법은 고품격의 즐거움을 준다, 도리에 맞지 않는문법이 명료한 사람은 한번 보면 그 내막을 안다심지어 짝퉁도 모자라다.문법의 기본 요구는 균형과 노령이다실, 대범함, 반듯함, 한인장법(漢印章法)의 뿌리는 여기에 기초하여 자연스럽고 생동감 있고 용서하지 말 것을 더 요구해야만 협상하고 음미할 수 있다.
3. 옛사람들은 구리를 뚫어 옥을 새겼는데 힘이 세고 그 과정이 복잡했다.돌은 힘을 받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양지의 필묵과 철필이 가는 곳마다 돌가루가 어지럽게 흩어져 하늘을 드러내었다터지는 효과로 남겨진 선줄기의 흔적에는 예스럽고 질긴 금석의 기운이 있다.칼질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종:충도 및 절도.돌도 행진이 시원하고 일사천리로 되어 있어 마치 서예 중의 일척직하의 필법처럼 웅장한 기세를 나타낼 수 있고, 절도의 행진은 비교적 느리게 되어 단거리 조각칼로 연속 자르고, 한 발자국 한 발자국씩.서예 중의 떫은 필치처럼 표현할 수 있다강건하고 정숙하며 견고한 기상.때로는 두 가지 칼질을 결합해 사용하면 더욱 효과적이다.
4、정취와 의미.역대의 많은 문학가·시인·서화가들은 모두 인장에 대해 남다른 애정을 갖고 있었다인인은 동시에 시와 서화를 겸공하였는데, 늘 고사성어나 시와 사를 채택하였다좋은 글귀 혹은 비속어는 내버려 두어라.글의 내용은 왕왕 기발한 승리를 거둘 수 있어, 매우 흥미롭고 의미 있다.이를 감상할 때도 흥미진진하고 흥미진진하다.
(2) 변칙적인 감상
모서리는 인장면이나 둘레에 새겨진 이름, 연월 등의 문자기록이다.종정 등 명문(銘文)의 명칭에 따르면 '형은 음자요입자, 식은 양자건출자'라고 되어 있다.인장의 영역은 음양을 막론하고일반적으로 테두리 혹은 문식이라고 통칭하며, 인장을 양문형으로 인식하는 경우는 드물다'변식'을 위한.
상고 인장은 서금이 극히 적었고, 문팽은 쌍칼행서로 풍조를 시작하여, 이후의 인가는 각자 수완을 발휘하여 사무를 보게 되었다인장 테두리가 인장 예술의 중요한 구성 부분으로 급부상한 것이 주효했다발문을 그리는 것과 같은 역할.스타일과 식견의 각성에도 마찬가지로 인도인들의 멋진 칼 솜씨를 나타내고 있다고도로 아름다운 서예의 경지에 대해 우리가 자세히 음미하고 감상 분석할 필요가 있다.
인장 형식은 서예 비첩의 예술품으로 감상할 수 있는 것 외에도, 어떤 관식은 높은 문학성을 가지고 있다기사나 서정을 쓰거나, 기예를 논하거나 품위를 갖추어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을 수 있다옛정을 생각하라.'방촌지간(方村之間)'이라는 것은"기상만만천"…인문뿐 아니라 적합합금식은 둘 다 김주옥의 궁합이 묘한 느낌을 지녔고, 마찬가지로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아 우리에게 끝없는 연상을 불러일으키며 무궁한 의미를 준다.
(3) 인보의 감상
인보는 인문 및 관식의 탑재체이다.도장이 정교하고 아름다운 인보는 우리로 하여금 마음껏 감상하게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그 자체로 예술품이다.인보의 도장은 청나라에 있다.도광 전에는 모두 인쇄만 한다이주탁 인장, 불묵탁 양식, 서령인장 예술창까지성대한 후기에야 임운루가 비첩을 쌓는 방법으로 조의 심묵을 탁인하여 인보 뒤에 두었다.그 후 모두가 모방하러 와서 유행이 되었다.인보의 도장은 두 단계로 나뉘는데, 하나는 기초 문자를 찍는 도장과 주(朱)이다스탬프핏의 메타입니다.주도장은 반드시 양질의 인니를 선택해야 한다. 좋은 인니는 섬세한 광택, 기름기가 빠지지 않고 변질되지 않고 두껍고 균일하며 입체감을 갖추고 있으며, 도장을 찍은 인보는 새것처럼 빛나고 아름답다.메토 인쇄 방식은 조작하기가 비교적 복잡하다. 한편으로는 숙련된 기예를 갖추어야 하고, 한편으로는 시간을 파악해야 하며, 세심함과 경험을 필요로 한다.인보의 제작은 일반적으로 먼저 한다.먹칠을 하는 방식, 뒤에 주인을 찍고 먹칠을 하는 방식은 또 먹칠과 밀랍으로 나뉘는데, 밀랍칠은 먹칠보다 정교하고 선명하지 못하며, 시급히 대처할 수밖에 없어 계보를 만드는 것은 적합하지 않다.묵탁은 먹색이 옅고 '우금탁'과 '매미익탁'의 구분이 있는데, 전자의 대비가 강렬하고 광택이 있으며, 후자는 담백하여 고상한 맛이 난다.인보전탁의 좋고 나쁨은 인보, 인보의 표현과 직결되기 때문에 '각지공육, 탁지공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보도장탁의 중요성을 알 수 있다.연구한 인보 장정은 소박하고, 종이는 골라 쓰다정피면선(淨皮面宣), 단선(單宣), 또는 연사지(連史紙)는 업(業)마다 한 장씩 인쇄되어 있는데, 주단선묵(朱丹玄墨)과 주단현묵(朱丹玄墨)이 어우러져 보는 즐거움과 관상 외에 임습(臨習)과 검토가 가능하여 감상의 귀중한 물건이 되었다.
첫댓글 가장 위에있는 자물쇠 모형의 인장을
보고 깜짝 놀랬습니다. 😀
금일 자물쇠가 채워진 사람의 수갑을
풀어주려고 노력하는 꿈을 꿨거든요
부원장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