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다녀온지 내일이면 1주일 이네요.
여행 준비하면서 다른분들이 써 놓았던 글을 보고 많은 도움을 받았기에 저도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초등5학년 딸아이와 28일간의 유럽 여행을 무사히 끝내고 이 글을 씁니다.^^
딸과 함께 한 유럽여행기-시작하면서..
(기간:2012.01.01~01.28, 런던 IN, 파리 OUT, 아시아나 직항,
여행국:영국,이탈리아,스위스,프랑스 나라 별 7일씩 여행)
딸과 유럽여행을 함께 가야지 하고 생각했던 것은 딸아이를 임신했을 때입니다.
전 임신한 상태이고 남편과 형님네 가족 같이 시댁에 가는 승용차 안에서 “아이가 태어나면 유럽배낭여행을 같이 갈거에요.”라고 말 했던 것이 10년 전이네요.
유럽은 처음 가봤지만 결혼 전에 인도, 터키, 베트남등 물가 저렴한 곳은 혼자 배낭여행을 한 경험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딸과 단둘이 여행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은 없었습니다. 딸아이가 영어 학원을 다니며 영어에 흥미를 느끼고 이제 6학년에 올라가게 되면 중학교 공부 준비등으로 방학이 바쁠거 같아서 5학년 겨울방학에 유럽을 가자고 결심하게 되었습니다. 딸 다정이는 7살에 학교를 들어 갔어요. 생일이 2월이라 만 10세인 상태였죠. 만 10세라서 유레일 패스, 영국의 교통비, 박물관 입장료, 융프라우흐등 많은 혜택을 봤습니다. 아이가 너무 어리면 함께 여행하는 부모님이 좀 힘들어요. 다정이는 제법 다 컸구나 싶었는데도 힘들다고 징징거릴 때도 있고 투정 부릴 때도 있었답니다. 혼자 여행하는 것보다 1.5배 정도 더 힘들거라는 예상을 하시고 마음의 준비를 하시면 될거 같아요.
여행 준비 기간-3개월( 캐리어는 작년 여름에 샘소나*걸로 60만원 정도하는 것으로 장만해 둠. 크고 튼튼하면서 가벼운것이 비싸더군요. 딸아이는 5만원짜리 저렴한 제품으로 기내용 구입, 여행시 샘소나*것이 편하고 좋았습니다. 역시 비싼제품이 값어치를 함)
10월
* 10월에 유럽여행기, 여행가이드 북을 인터넷으로 주문하여 읽기 시작.
* 항공권 가격 검색. 네이버 유랑, 다음 배냥길잡이-유럽여행, 넘버원유럽여행 카페 가입하여 다른분들이 써 놓은 여행기 읽기
11월
* 11월 초에 다정이 전자여권 만듬. 여행 기간 결정.
* 운 좋게 저렴한 항공권 구입(넘버원유럽여행 카페이용)
* 구체적인 경로 짜기 ( 배냥길잡이-유럽여행카페의 카라치님이 많은 도움을 줌)
* 저가 항공인 이지젯 사이트에 들어가 런던-로마 구간 예약하고 보딩패스 출력해 둠.(저가 항공은 출발 시간, 이용 공항 등 캐리어 무게등 꼼꼼히 따져보아야 함. 여행중 만난 자매는 이용하는 공항이 외곽에 있어서 항공권 가격보다 항공기 이용을 위한 이동경비와 숙박비가 더 들은 경우 있었음.)
12월
* 숙소 정하기, 카페등에 올라온 평을 읽어 보고 결정
(유스호스텔의 경우 예약 후 메일을 보내주는데 보통 스팸메일로 들어가니 스팸메일을 확인 할 것. 전 스팸메일을 안 보고 그냥 삭제를 하여 확인 메일을 못 했음. 그리고 예약이 잘 된것인지 잘 몰라 한 유스호스텔에 2번 예약을 한것이 되어 있었는데 확인 메일을 받지 못하여 유스호스텔에 예약 확인 해 달라는 메일을 보냈고 한 곳에서 2번 예약이 된것을 발견하고 수정함. 예약하고 메일 보낼 때 딸과 함께하면 딸 영어 공부도 되고 기억에도 더 남아 좋았음)
* 딸아이 기말고사후 여행 갈 곳에 대해 공부하도록 가이드북등을 읽도록 함. * 준비물 챙기기(꼭 필요한 물건만 가지고 감. 아이폰의 경우 유럽에서 많이 분실됨. 여행중 만난 여행객의 10명중 2명은 분실함).
* 여행보험 가입(외환은행에서 일정액 이상 환전시 자동 가입해 주었음.) 딸 아이는 공항에서 가입함.
* 로밍서비스도 공항에서 해도 되는데 공항에 미리 가서 시간 여유가 있으면 그때하고 미리 해 두어도 됨.(로밍해 가는 것 추천)
* 환전 하기-유로화를 미리 환전했더니 나중에 여행갈때는 더 떨어졌더군요. 유로화는 더 떨어지고 스위스프랑은 더 올라갔음.(복걸복) 유로화는 통용되는 곳이 많아서 대부분의 은행,농협등에도 있는데 스위스프랑은 거래은행에 가기 전에 보유하고 있는지 물어볼 것. 근처 농협에 갔더니 스위스프랑은 없고 유로화만 있었음.
* 비상용 신용카드(환전을 많이 해 간 편이 아니라 영국,프랑스,스위스에서 카드 많이 사용함. 이탈리아는 의외로 카드 안받고 현금만 받는 곳이 많았음), 외환은행 국제현금인출 카드준비해 가서 해당국가의 통화로 인출해서 사용 가능
여행을 하기 위해서는 돈, 시간, 건강이 모두 갖추어져야 합니다. ^^
다음 편에서는 여행 스케줄표와 경비등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유럽여행! 함께 나누는 추억!
───────────────────────────────────────────
★배낭길잡이★유럽 배낭여행
(http://cafe.daum.net/bpgu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