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제조사 |
金立通信 |
|
브랜드명 |
金立 |
| |
모델명 |
V5800, V18, F8, A109, V9 등 |
| |
원산지 |
중국 |
| |
히트요인 |
저가의 기능성 휴대 단발기 |
| |
가격대 |
560-600위앤 |
| |
선호계층 |
30-40대 비즈니스 맨 |
| |
선정 근거 |
신문보도 |
|
- 동방CJ등 홈쇼핑 채널을 통해 고가의 외국산 브랜드가 유통되는 반면, CECT, 國虹, dopod(多普達)등은 중저가 중국산 브랜드는 3-5분짜리 짧은 광고성 인포머셜 형식으로 유통되어 좋은 반응을 얻고 있음.
- 중국 중소업체인 金立通信은 2005년 TV직접 판매 유통을 처음 시작하여 큰 호응 얻었으며, 현재 旅遊衛視, 鳳皇衛視, 新藏衛視, CCTV 6, CCTV 7, 北經 1 등 10여개의 채널을 통해 방송되고 있음.
- 특히, 건전지 수명 최대 57일간, 영어학습 기능강화, 각국 도시별 지도 구비, 기밀 장금장치 등 특수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 주를 이루며, 가장 큰 특징은 성능 대비 가격대가 저렴하다는 것임.
- 현재 2007년 1분기 49만 대 돌파하여 중국산 브랜드 중 시장 점유율 5위를 기록하고 있음.
|
제조사 |
하나코비 락앤락(Lock&Lock) |
|
브랜드명 |
락앤락(樂拘樂拘) |
| |
모델명 |
락앤락 실속기획세트 등 |
| |
원산지 |
한국 |
| |
히트요인 |
특화된 밀폐용기(4면 결착식 완전 밀폐방식), 사용 후 만족도가 높아 입소문 효과를 봄 |
| |
가격대 |
390-450위앤 |
| |
선호계층 |
30-50대 주부 |
| |
선정근거 |
동방CJ 주방용품 1위, 快樂購物 주방용품 2위 등 신문보도 |
|
제조사 |
東方神전자유한회사 |
| |
브랜드명 |
東方神捏大师按摩垫 |
| |
모델명 |
- |
| |
원산지 |
중국 |
| |
히트요인 |
편리한 기능 |
| |
가격대 |
380-500위앤 |
| |
선호계층 |
건강에 관심있는 소비자, 노인계층 |
| |
선정 근거 |
快樂購物 건강용품 1위, 신문보도 |
|
□ 향후시장전망
○ 홈쇼핑산업의 주요 인프라가 빠르게 형성되고 있으며, 중국 경제발전 속도가 더욱 가속화되면서 홈쇼핑 시장 역시 급속히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 홈쇼핑산업의 주요 인프라인 케이블 TV시장 및 신용카드, 초고속 인터넷, 물류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음.
․ 2006년 중국 케이블 방송 가입자는 미국의 2배인 3.62억 가구로 세계 최대의 케이블 TV시장임.
- 중국의 소매시장은 2000년 이후 매년 9% 이상 성장하고 있으며, 2006년에는 5000억달러를 돌파하였음. 또한 고품질 저가격을 추구하는 중산층이 늘어나고 있는 점은 향후 홈쇼핑 잠재 고객이 증가하고 있음을 의미.
○ 중국정부가 TV홈쇼핑 산업을 적극 장려하고 있으며, 저질/악성 인포머셜 업체들을 단속하는 등 홈쇼핑산업에 대한 규범이 제도화되면서 구조조정이 활발히 진행될 것으로 보임.
○ 중국 방송국들이 본격적으로 홈쇼핑 사업을 전개하고 있어 이미 중국에 진출한 한국 업체에게 어느 정도 위협요소가 될 것으로 보임.
- 홈쇼핑 사업에 신규 진입하고 있는 중국업체들은 기존의 인포머셜 형식과 달리 체계적인 서비스를 실시 할 능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중국 본토기업과 외국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CTR 보고서 등 각종 언론보도, 상하이 무역관 보유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