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선곡 중 곡목 소개가 틀린 게 있네요.
2. Haydn
* 건반 협주곡 G장조 Hob.18:2 (아코디언 연주로)
* accordion. Viviane Chassot, 바젤 캄머오케스터 [18:04]
이 선곡이 수록된 당해 음반은,
http://musicweb-international.com/classrev/2017/Jul/Haydn_keyboard_88985407452.jpg
Sony에서 발매한 선곡음반은 아코디온 연주로 편곡한 하이든의 키보드 협주곡을 4곡 수록하고 있는데,
(Hob.XVIII:11, XVIII;4, XVIII:3, XVIII:7)
1. Keyboard Concerto No. 11 in D major, HobXVIII:11 ------------------- (18:02)
2. Keyboard Concerto No. 4 in G major, Hob.XVIII:4 --------------------- (20:16)
3. Keyboard Concerto No. 3 in F major, Hob.XVIII:3 --------------------- (22:35)
4. Keyboard Concerto No. 7 in F major, Hob. XVIII:7 -------------------- (13:15)
<송영훈의 가정음악>에서는 이중 첫번째 곡
Keyboard Concerto No. 11 in D major, Hob.XVIII:11 을 선곡방송했는데,
선곡 소개에서 참 묘한 일이 벌어집니다.
해당 선곡음반에서 이곡 다음 곡은
Keyboard Concerto No. 4 in G major, Hob.XVIII:4 가 해당음반 수록곡인데,
선곡을 소개하는 진행자 멘트는 이 두곡의 선곡제원을 뒤섞어 다른 곡목을 소개합니다.
선곡음반의 첫번째와 두번째 곡을 나란히 놓고보면,
1. Keyboard Concerto No. 11 in D major, HobXVIII:11 ------------------- (18:02)
2. Keyboard Concerto No. 4 in G major, Hob.XVIII:4 --------------------- (20:16)
위 두 곡을 조합하여 <송가음>의 오늘 선곡이 탄생합니다.
즉, 조성은 2번째 수록곡 Hob.XVIII:4 에서,
작품번호는 첫번째 수록곡 Hob.XVIII:11 에서 따와
<송영훈 가정음악> 2번째 선곡, <건반 협주곡 G장조 Hob.18:2> 가 탄생한 것입니다.
이제부터 선곡음반에 존재하지 않은 엉뚱한 선곡명이 탄생한 연유를 톺아보겠습니다.
이 선곡을 소개하는 수많은 세계의 음반 사이트 중 어느것은 이렇게 표기하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Keyboard Concerto in D major, Hob. XVIII:II 라고 표기하고 있는데,
이것과
위에서 제시한 Keyboard Concerto No. 11 in D major, HobXVIII:11 의
두개의 곡목 표기는 언듯 같은 것 같지만 다르지요.
윗것은 Hob.XVIII:II 에서 보듯 2번을 뜻하고 아랫것은 11번을 뜻하지요.
Sony에서 발매한 원음반 SONY CLASSICAL 88985407452 의 곡명표기는
위 두 건의 표기 중 어느 것일지 해당음반이 없어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으나,
이곡을 소개한 Sony 음반 사이트에는
Keyboard Concerto in D Major, Hob. XVIII:11 라고 표기하고 있네요.
그러나 Hob.XVIII:II 의 2번이든, Hob.XVIII:11 의 11번이든 조성은 똑같이 'D major' 입니다.
적어도 <송가음>에서 선곡표에 쓰고 멘트한 'G 장조'는 아니지요.
그러면 이번 선곡표에 표기한 작품번호 [Hob.18:2]는 맞는 것일까요.
아까 위에서 적은 세계의 음반사이트 중의 어느 음반사이트(MusicWeb)에서
Keyboard Concerto in D major, Hob. XVIII:II 라고 표기한 MusicWeb 사이트에서는
전체 수록곡을 어찌 표기했는지 살펴보면,
Keyboard Concerto in D major, Hob. XVIII:II [18:08]
Keyboard Concerto in G major, Hob. XVIII:4 [20:21]
Keyboard Concerto in F major, Hob. XVIII:3 [22:40]
Keyboard Concerto in F major, Hob. XVIII:7 [13:15]
이렇게 4곡을 표기했는데, 좀 이상한 점이 발견되지요.
첫 수록곡 Hob. XVIII:II 을 제외하곤 나머지 3 곡의 작품번호는
Hob. XVIII:4, XVIII:3, XVIII:7 식으로 4, 3, 7의 아라비아 숫자를 썼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이것은 작품번호 [Hob.XVIII:11]에서 '11'을 로마숫자 'II'로 잘못 보고 쓴 것인 것같지 않습니까?
잘못보고 쓴 것이 아니라면 왜 그것만 'XVIII:II' 라고 썼겠습니까 다른 작품처럼 'XVIII:2' 라고 썼겠지요.
이런 오류를 <송가음>의 제작진도 똑같이 답습한 것인데, 그저 알아보기 쉽게 'Hob.18:2' 로 쓴 것이죠.
나는 <송가음>의 해당선곡의 선곡제원을 정리하면서 바로 선곡표기를 틀리게 썼다고 판단했습니다만,
그렇게 판단한 이유는 이렇습니다.
1. 선곡제원의 진위여부 조사
-- 선곡한 당해음반의 정확한 검색이 최우선입니다.
그 결과 당해음반 수록곡 중에 <송가음>의 선곡 <건반 협주곡 G장조 Hob.18:2> 은 없었음.
※ 선곡표 상의 연주가 'Viviane Chassot, 바젤 캄머오케스터' 는 Mozart의 '피아노 협주곡 3곡'을 아코디온 연주로
편곡연주한 음반이 있고, Haydn의 Keyboard Concerto 의 아코디온 편곡연주는 이것이 유일함.
선곡표 상의 <건반 협주곡 G장조 Hob.18:2>의 조성 틀린 'Hob.XVIII:2 (조성 D장조가 맞음)'는 해당 연주진에 의해 아직 음반화 된 사실 없음. 그러므로 <송가음>의 당해 선곡의 <곡명이 틀렸다> 라는 사실을 인지.
2. 선곡 음원의 기보유 동일음원과의 비교청취
-- <송가음>의 수정된 바른 선곡명 <건반 협주곡 D장조 Hob.18:11> 의 기보유 음원(아코디온 편곡음원 제외)은,
- Alexandre Tharaud(pf), Les Violons du Roy, Bernard Labadie, r2013.8, Québec, -Erato)
- Andras Schiff(Fpf & cond), OAE(=Orch of the Age of Enlightenment), live.2018.7.4, London)
- Andreas Staier(Fpf), Freiburger Barockorchester, Gottfried Von Der Goltz, r2004.3, Berlin, -HM)
- Arturo Benedetti Michelangeli(pf), Zurich CO, Edmond de Stoutz, r1975.1, -EMI)
- Denis Kozhukhin(pf), Andrew Manze(cond), Luxembourg PO, live.2016.12.16, Luxembourg)
- Lucas Blondeel(fpf), Bart van Reyn(cond), Le Concert d'Anvers, r2016.8, BruÌhl, Ger, -Fuga Libera)
- Rudolf Buchbinder(pf & cond), Barcelona SO & Catalonia Nat Orch, live.2011.4.17, Barcelona)
- Sviatoslav Richter(pf), Minsk CO, Yuri Tsiryuk, (Live)
상기 기보유 음원과 비교청취 결과 <송가음>의 아코디온 편곡연주 음원과 동일 곡임을 확인.
3. 그러므로 <송가음>에서 선곡한 음원의 바른 곡명은
-- Haydn [Con for Kybd No.11 in D, HobXVIII-11] (Viviane Chassot(accor),
Kammerorchester Basel, r2016.9, Müllheim, -Sony) (20.0815토sfm-2)
--- I. Vivace ------------------------------------------ (7'58)
--- II. Un poco adagio ----------------------------- (5'57)
--- III. Rondo all'Ungarese. Allegro assai ----- (4'06)
※※ Haydn Concertos(11) for Keyboard ( harpsichord, organ or piano) List
1. Keyboard Concerto No. 1 in C, Hob. XVIII:1 (1756)
2. Keyboard Concerto No. 2 in D, Hob. XVIII:2 (1767)
3. Keyboard Concerto No. 3 in F with Horns and strings, Hob. XVIII:3 (1771)
4. Keyboard Concerto No. 4 in G, Hob. XVIII:4 (1770)
5. Keyboard Concerto No. 5 in C with strings, Hob. XVIII:5 (1763)
6. Keyboard Concerto No. 6 in F with violin and strings (Double Concerto), Hob. XVIII:6 (1766)
7. Keyboard Concerto No. 7 in F, Hob. XVIII:7 (1766?; doubtful)
8. Keyboard Concerto No. 8 in C, Hob. XVIII:8 (1766)
9. Keyboard Concerto No. 9 in G, Hob. XVIII:9 (doubtful authenticity, 1767)
10. Keyboard Concerto No. 10 in C, Hob. XVIII:10 (1771)
11. Keyboard Concerto No. 11 in D, Hob. XVIII:11 (1779–80)
camanki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