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새해에도 보람찬 한해가 되십시요
차례상 차리는 법, 차례 지내는 순서 등은 실제 지역이나 집안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다. 정답이 있다기보다는 각 가정에서 전해오던 방식을 따르는 것이 가장 좋다. 그래도 여전히 가족 간에 이견이 있다면, 아래 차례법을 참고하자.
명절에 지내는 제사인 차례는 4대 고조에 해당하는 조상을 한꺼번에 모시며, 장자와 장손(혹은 그 집안의 가장)이 제주가 된다. 신주를 모신 사당이 없는 집안에서 제사를 지낼 땐 지방이 필요하다. 지방(紙榜)은 종이 위패로, 종이에 글을 적어 임시로 제사를 모시는 조상을 상징하는 것이다.
지방 쓰는 법
너비 6cm, 길이 22cm 정도의 흰 종이에 먹으로 왼쪽에는 남성, 오른쪽에는 여성의 신위를 쓰는데,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에는 중앙에 쓴다. 지방에는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 祭主)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를 적고, 고인의 이름을 적고, 마지막에 신위라고 적는다.
① 제주와의 관계
아버지는 '고(考)', 어머니는 '비(妣)',
조부모는 '조고(祖考)', '조비(祖妣)',
증조부모는 '증조고(曾祖考)', '증조비(曾祖妣)'라 하여 '
顯考(현고), 顯妣(현비), 顯祖考(현조고), 顯祖妣(현조비), 顯曾祖考(현증조고), 顯曾祖妣(현증조비)' 등 앞에 顯(현)자를 붙여 쓴다
② 고인의 직위
전통적으로 벼슬과 그에 따른 호칭을 썼으나, 벼슬을 하지 않은 경우 남자 조상은 '學生(학생)'이라 쓰고, 그 부인은 '孺人(유인)'이라 썼다.
③ 고인의 이름
고인의 이름은 남자 조상의 경우 모두 '府君(부군)'이라고 쓰며, 여자조상이나 아내는 본관과 성씨를 쓴다. 자식이나 동생의 경우, 이름을 쓴다.
설 차례상 차리는 법은 기제사와 유사한데, 밥·국 위치에 떡국을 올리면 된다.
차례상 차리는 법
1열 : 신위를 기준으로 1열은 서쪽(왼쪽)에서부터 떡국, 잔, 시접, 잔, 떡국
2열 : 국수, 육적(고기구이), 소적(두부 부침), 어적(생선구이), 떡
3열 : 육탕, 소탕, 어탕
4열 : 포, 삼색 나물, 간장, 침채(잡채, 김치, 나박김치), 식혜,
5열 : 대추, 밤, 감, 배(혹은 배, 감), 과자류
이는 어동육서(魚東肉西 : 생선은 동쪽, 고기는 서쪽),
좌포우혜(左脯右醯 : 포는 왼쪽, 식혜는 오른쪽),
동두서미(東頭西尾 : 생선 머리는 동쪽, 꼬리는 서쪽),
조율이시(棗栗梨枾 혹은 조율시이 : 서쪽부터 대추, 밤, 배, 감. 배와 감은 위치를 바꿔도 된다),
홍동백서(紅東白西 : 붉은 과일은 동쪽, 흰색은 서쪽)의 원칙에 따른 것이다.
설 차례는 무축단작(無祝單酌)이라 하여,
기제사와 달리 축문을 읽지 않고 잔을 한 번만 올린다.
차례 지내는 순서
① 진설(술잔, 수저, 실과 등 식지 않는 음식을 차린다)
② 출주(부모, 조부모, 증조부모, 고조부모의 지방을 모두 작성하여 모신다. 사당에서 차례를 지낼 때는 이 절차가 필요 없다)
③ 강신(제주가 향을 피우고, 집사자가 따라주는 술을 세 번으로 나누어 모삿그릇에 붓고, 두 번 절한다)
④ 참신(음양의 원리에 따라 남자는 두 번, 여자는 네 번 절한다. 혹은 다함께 두 번 절한다)
⑤ 진찬(진설에서 차리지 않은 식어서는 안 될 음식을 차린다)
⑥ 헌작(제주가 술을 올린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 잔에 바로 술을 따르면 된다)
⑦ 계반삽시('삽시정저'라고도 한다. 떡국에 수저를 꽂고, 젓가락은 적이나 편에 올린다)
⑧ 합문(조상님이 식사할 수 있도록, 모두 제청 밖으로 나간다)
⑨ 계문(4~5분 뒤 기침을 세 번 하고, 모두 제청 안으로 들어온다)
⑩ 철시복반(수저를 거두고, 뚜껑이 있는 것은 뚜껑을 덮는다)
⑪ 사신(참신과 동일 방법으로 절한다)
⑫ 납주(지방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신다)
⑬ 철상(상을 치운다)
⑭ 음복(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조상의 덕을 기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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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미산 위 천당,천국, 서방정토극락세계인 하늘에대한 이야기--------------------
고대 인도의 하늘은 28천이 있음 =>28천중 제일높은하늘이 비상비비상처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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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천의 하늘 나라는 욕계 6천,+ 색계 18 천,+ 무색계 4 천 =>합 28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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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계6천=> 사천왕천,도리천,야마천,도솔천,화락천,타화자재천(타화천) =>욕계 합6천
색계18천(초선천 4, 이선천 3, 삼선천 3, 사선천 8) =>색계 합18천
초선천 =>1범종천,2범중천,3범보천,4대범천
이선천 =>5소광천,6무량광천,7광음천
삼선천 =>8소정천,9무량정천,10변정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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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색계 4 천 =>공무변처천,식무변처천,무소유처천, 비상비비상처천.=>무색계 합 4 천
제일높은하늘이 비상비비상처천입니다.
비상비비상처천은 모든 번뇌를 떠난 완전한 삼매 속의 정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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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계 6천은 아직욕심이 남아 있고 그욕심의 테두리 안에서 최고의 기쁨을 누리는 하늘나라
색계 18천은 욕정은 완전히 사라졌으나 아직은 육체적인 모습(色)을 갖추고 있으며
번뇌가 없는 선정력과 평화로움의 정도에따라 높고 낮음이 정해지는 하늘나라
무색계 4천은 물질계를 안전히 벗어난 무한한 정신세계의 하늘나라
상세 설명은 나중에 하겠음. 2014년 1월 1일 23시 법광이 작성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