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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계수요와 시장점유율 변화의 종합 분석 - 2002. 8 무역연구소 동향분석팀 (수석연구원 장상식, 5175)
[ 요 약 ] ........................................................................................... i Ⅰ. 조사개요 .................................................................................. 1 1. 수출상품지도(National Export Map)의 개념 ............. 1 2. 이용자료 ................................................................................... 2 Ⅱ. 한․중․일의 수출상품 지도 ............................................... 3 1. 한 국 ...................................................................................... 3 2. 일 본 ...................................................................................... 7 3. 중 국 ...................................................................................... 11 Ⅲ. 한․중․일의 품목별 수출성과 비교 ............................. 15 Ⅳ. 국가별 경합 ............................................................................ 18 1. 한․중 경합 ..................................................................... 18 2. 한․일 경합 ...................................................................... 19 3. 한․중․일 3국 경합 .................................................... 20 Ⅴ. 요약 및 시사점 .................................................................... 21 [ 요 약 ]
한국, 일본, 중국의 품목별 수출성과(Performance)는 세계수요와 시장 점유율 변화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비교(UN의 SITC 3단위 무역통계를 이용, 분석대상기간 : ’96-’00). - 수출상품의 세계수요․점유율 변화 사분면의 구분. 세계수요 세계시장점유율 ◦ 주 도 품목군 : 신장 확대 ◦ 상 실 품목군 : 신장 축소 ◦ 쇠 퇴 품목군 : 정체 축소 ◦ 역주도 품목군 : 정체 확대 한‧중‧일 3개국의 상위 50개 수출품목을 분석한 결과 한국, 중국은 주도품목의 비중이, 일본은 상실품목의 비중이 높게 나타남. - 한국은 역주도 부문이, 일본은 상실 부문이 상대적으로 큰 비중 - 반면 중국은 50개 품목 모두 주도 및 역주도 영역에 포함되어 모든 품목에서 경쟁력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수출상품지도의 영역별 수출비중 및 품목수 (상위 50개 품목 기준)> (%)
주 : 1. 품목수 2. ( )내는 전체수출액에 대한 비중 3개국의 상위 50대 수출품목중 15개 중복 품목을 분석한 결과, 대체로 일본⇒ 한국 ⇒ 중국으로 수출주도 품목의 이전 현상이 나타남 - 세계수요 확대품목 : 중국은 모두 주도, 한국은 통신장비, 전자부품 등이 주도, 일본은 대체로 상실 - 세계수요 정체품목 : 중국은 모두 역주도, 한국, 일본은 쇠퇴 <한‧중‧일의 중복품목 15개 수출상품지도 현황>
주 : ( )내는 2000년중 한국의 수출순위 * 1996-2000년중 세계 선박시장의 불황으로 선박이 수요정체산업에 분류된 데 따른 것임. 한편 한국과 중국의 상위 50위 수출품목중 중복품목은 총 25개 - 한국「주도」‧중국「주도」품목 : 9개(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컴퓨터) ⇒ 향후 치열한 경합 예상 - 한국「상실」‧중국「주도」 (6개) : 전자관, 음성재생기, TV 등 ⇒ 수요시장 산업에서 범용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의 경쟁력 약화 - 한국「쇠퇴」‧중국「역주도」(2개) : 인조섬유직물, 신발 등 ⇒ 수요정체 산업에서 한국의 경쟁력 기반이 크게 하락 - 한국「역주도」‧중국「역주도」(8개) : 선박, 가전, 자동차부품, 섬유사 등 ⇒ 현재 치열한 경합 진행중 <한국과 중국의 경합품목의 동태적 변화>
주 : ( ) 내는 한국의 2000년기준 수출순위
한국과 일본의 상위 50위 수출품목중 중복품목은 총 30개 - 한국「주도」‧일본「상실」 (5개) : 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컴퓨터 등 ⇒ 한국이 고급품시장에서 일본을 추격 또는 추월 - 한국「상실」‧일본「주도」 (5개) : 승용차, 음성재생기, TV 등 ⇒ 한국이 저가품→고급품으로 이동중이나 아직 일본에 열세 - 한국「역주도」‧일본「쇠퇴」(7개) : 자동차부품, 가열냉각, 평판압연 등 ⇒ 가격경쟁력 우위 및 일본의 부진을 틈타 한국의 점유율 확대 - 한국「역주도」‧일본「역주도」(6개) : 선박, 탄화수소, 1차플라스틱 등 ⇒ 수요정체산업에서 현재 치열한 접전 <한국과 일본의 경합품목의 동태적 변화>
주 : ( ) 내는 한국의 2000년기준 수출순위 앞으로 중국과의 경쟁심화로 세계수요 성장산업은 물론 선진국이 경쟁력을 상실해 가는 틈새시장에서도 입지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성장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춘 수출산업 재편이 필요
(1) 단기적으로는 경쟁력 하락방지 및 경쟁불리 요인 제거, 틈새산업 개발 및 신규산업 이동이 필요함. (2) 또한 수요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수출벤처기업, 수출 중소기업의 활성화가 요구됨.
Ⅰ. 조사개요
1. 수출상품 지도 (National Export Map)의 개념1) 한 국가의 수출성과(Performance)는 수출품목의 세계시장 점유율 변화와 해당품목의 세계 수요증가를 이용하여 파악이 가능. - 수출상품의 세계수요․점유율 변화 사분면의 구분. ◦ 주 도 : 세계수요 신장, 수출상품 시장점유율이 확대 ◦ 상 실 : 세계수요 신장, 수출상품 시장점유율이 축소 ◦ 쇠 퇴 : 세계수요 정체, 수출상품 시장점유율이 축소 ◦ 역주도 : 세계수요 정체, 수출상품 시장점유율이 확대 <수출상품지도 구성>
0% Low 0% Negative Positive ※ 세계수요 신장기준은 전품목의 세계평균 수요증가율 상회 여부로 판단 4개 영역별 특징 - 주 도 : 세계 수요 증가(시장확대)와 함께 시장점유율을 확대하여 높은 성과를 나타냄. 수출상품의 대외경쟁력 상승을 시사 - 상 실 : 세계수요는 증가하나 시장점유율이 축소되어 경쟁력 하락을 시사. 하락요인을 규명하여 주도영역으로의 전환이 긴요
- 쇠 퇴 : 세계수요 정체에 따른 산업이전, 또는 과잉공급에 따른 경쟁격화‧열세로 시장점유율 축소 - 역주도 : 세계수요 정체에 따른 선진국 철수, 또는 후발진입 등으로 시장점유율이 확대. 틈새상품 개발 및 고급품 전환이 요망 <수출상품지도 영역별 특징 요약>
2. 이용자료 UN의 1996-2000년중 세계무역통계를 기준으로 분석하였음
- 상기 통계는 세계 110여개 국가의 품목별(SITC 3단위) 수출통계로서, 품목별 전세계 수출액은 각 국가별 수출액을 합산하여 산출
- 세계수요 신장여부는 동기간 세계연평균 수출증가율인 4.4% 기준이며, 세계시장 점유율 변화는 ‘96년 대비 ’00년의 점유율 변화 기준 분석기간 : 1996-2000년 Ⅱ. 국가별 수출상품 지도(Map) 1. 한국
- 20대 품목 가운데 역주도 품목이 9개로 최대이며 주도품목은 5개에 불과 ◦ 상위품목 대부분이 주도 및 상실 영역에 속해있어 수출주력 품목이 대체로 세계수요 증가 산업임을 시사 ‧ 전자관(반도체), 승용차가 상실영역에 속해 있으나 분석기간중의 일시적인 수출부진에 의한 것으로 판단 ‧ 선박은 수요증감이 심한 품목으로 분석기간중 수요정체(연1.8%성장)에 따라 역주도 품목에 해당
‧ 주 도 (5개) : 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자료처리기계, 석유역청유 등 ‧ 상 실 (5개) : 전자관, 승용차, 음성재생기, 전기기계, TV수상기 등 ‧ 쇠 퇴 (1개) : 인조직물 ‧ 역주도 (9개) : 선박, 철평판압연, 가전, 섬유사, 자동차부품, 종이 등 <한국의 수출상품 분포 현황 (상위 20대 품목)> (%)
주: 1.세계: 연평균수요(수출)증가율 2.한국: 한국의 세계점유율변화(1996년대비 2000년) <한국의 수출상품 지도 (상위 20위 품목>
- 주도영역에 5개 품목이 포함된 반면 역주도 영역은 17개 품목에 달해 역주도 품목이 상대적으로 많은 편 ◦ 역주도 품목은 대부분 석유화학, 철강, 섬유류 등으로 수요정체에 따라 최근 수출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품목들임. ‧ 수요부진에도 불구 철강, 유화분야의 점유율이 증가한 것은 장치산업의 특성상 물량 확대에 기인 ‧ 섬유류는 수요부진 및 경쟁격화 타개를 위해 단가하락, 물량확대 에 따라 점유율이 확대된 것으로 나타남. ‧ 주 도 ( 5개) : 전기회로기기, 직물의복, 플라스틱제품, 레이스 등 ‧ 상 실 ( 2개) : 전력기기, 배전용장비 ‧ 쇠 퇴 ( 7개) : 특수산업기계, 타이어, 악기, 가죽, 신발, 화물차 등 ‧ 역주도 (16개) : 도금평판압연, 스틸렌, 에틸렌, 플라스틱판, 토목장치 <한국의 수출상품 분포 현황 (상위 21~50대 품목)> (%)
주: 1.세계: 연평균수요(수출)증가율 2.한국: 한국의 세계점유율변화(1996년대비 2000년) <한국의 수출상품 지도 (상위 21-50위 품목> 2. 일본
- 14개 품목이 성장산업(주도, 상실)에 속한 반면 쇠퇴산업(상실, 역주도)에는 6개 품목이 포함되어 주로 성장산업 분야에 특화 ‧ 주도영역에서 음성재생기, 광학용품 등은 점유율이 빠르게 확대 ‧ 상실영역중 자료처리기계(컴퓨터), 통신기기, 전자기계부품 등은 한국의 점유율이 상승한 반면 일본은 빠르게 하락 - 수요정체 산업에서는 화물차, 자동차부품 등이 해외 직접 진출에 따른 현지생산 확대로 쇠퇴 ‧ 공작기계, 특수산업기계 등 고가제품은 수요정체에도 불구 기술력을 바탕으로 점유율 확대 ‧ 주 도 (6개) : 승용차, 전기기계, 음성재생, 측정장비, 화학, 광학 등 ‧ 상 실 (8개) : 전자관, 기계부품, 통신장비, 컴퓨터, 내연기관. 이륜차 등 ‧ 쇠 퇴 (3개) : 자동차부품, 화물자동차, 펌프 등 ‧ 역주도 (3개) : 특수산업기계, 선박, 공작기계 등 <일본의 수출상품 분포 현황 (상위 20대 품목)> (%)
주: 1.세계: 연평균수요(수출)증가율 2.일본: 일본의 세계점유율변화(1996년대비 2000년) <일본의 수출상품 지도 (상위 20위 품목>
- 30개 품목중 성장산업(주도, 상실) 품목은 각 각 3개 품목에 불과한 반면 쇠퇴산업(쇠퇴, 역주도)은 24개에 달함
‧ 주도품목 가운데 TV수상기, 배전용장비 등은 한국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는 분야에서 일본 점유율 확대 ‧ 쇠퇴품목은 기계류, 철강 및 경공업제품이 다수를 차지하며, 특히 취급장치, 가열냉각장치, 합금압연제품 등의 점유율 하락이 컸음. ‧ 주 도 ( 3개) : 광학장비, TV수상기, 배전장비 등 ‧ 상 실 ( 3개) : 헤테르화합물, 전력기기, 비금속제품 등 ‧ 쇠 퇴 (16개) : 가열냉각기기, 사진영화비품, 토목, 악기, 타이어 등 ‧ 역주도 ( 8개) : 철평판압연, 사무용기계, 완구게임, 플라스틱 판 등 <일본의 수출상품 분포 현황 (상위 21~50대 품목)> (%)
주: 1.세계: 연평균수요(수출)증가율 2.일본: 일본의 세계점유율변화(1996년대비 2000년) <일본의 수출상품 지도 (상위 21-50위 품목> 3. 중국
- 주도품목 11개, 역주도품목 9개로 전 품목에서 점유율이 상승했으며 대체로 수출 상위품목은 주도품목에 속해 있음 - 주도 품목에는 전기‧전자, 기계류가 많은 반면 역주도 품목에는 경공업제품이 상당수 ‧ 주도품목 중에서는 직물의복, 가구, 플라스틱 등의 경공업제품과 전력기기, 자료처리기계의 점유율 확대가 컸음. ‧ 역주도품목의 시장점유율 확대가 주도품목보다 큰 편이며 특히 신발, 완구, 가방, 의류에서의 점유율 확대가 매우 컸음
‧ 주 도 (11개) : 통신장비, 컴퓨터, 직물의복, 전자기계부품, 전기기계 등 ‧ 역주도 ( 9개) : 완구‧게임, 신발, 코트‧자켓, 트렁크, 가전, 의류 등 <중국의 수출상품 분포 현황 (상위 20대 품목)> (%)
주: 1.세계: 연평균수요(수출)증가율 2.중국: 중국의 세계점유율변화(1996년대비 2000년) <중국의 수출상품 지도 (상위 20위 품목>
- 주도 품목이 11개, 역주도 품목이 19개에 달해 상기 20대 품목과 같이 전 품목에서 세계시장 점유율이 증가 - 특히 세계수요 신장율이 높은 광학장비(연21.3%)는 한국이 상위 50대 품목에 랭크가 안된 반면 중국은 주도품목으로 자리잡아 대조적
‧ 주도품목 중에서는 조명시설, 이륜차(자전거), 음성재생기, 광학장비 등의 점유율 확대가 상대적으로 컸음. ‧ 역주도 품목 중에서는 트레일러, 도자기, 금속장비, 남녀코트류, 의복악세사리 등의 점유율 확대가 상대적으로 컸음. ‧ 주 도 (11개) : 음성재생, 이륜차, 조명, 배전, 사진장비, 나무제품 등 ‧ 역주도 (19개) : 면직물, 라디오수신기, 회전기기, 시계류, 섬유사 등 <중국의 수출상품 분포 현황 (상위 21~50대 품목)> (%)
주: 1.세계: 연평균수요(수출)증가율 2.중국: 중국의 세계점유율변화(1996년대비 2000년) <중국의 수출상품 지도 (상위 21-50위 품목> Ⅲ. 한‧중‧일의 품목별 수출성과 요약 한‧중‧일 3개국의 상위 50개 수출품목을 분석한 결과 한국, 중국은 주도품목의 비중이, 일본은 상실품목의 비중이 높게 나타남. - 한국은 역주도 부문이, 일본은 상실 부문이 상대적으로 큰 비중 - 반면 중국은 50개 품목 모두 주도 및 역주도 영역에 포함되어 모든 품목에서 경쟁력이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주 도 : 중국(37.2%) > 한국(25.0%) > 일본 (24.2%) ‧ 상 실 : 일본(28.3%) > 한국(25.0%) ‧ 쇠 퇴 : 일본(15.7%) > 한국( 6.1%) ‧ 역주도 : 중국(36.0%) > 한국(23.8%) > 일본 (11.6%) * ( )내는 전체수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 <수출상품지도의 영역별 수출비중 및 품목수 (상위 50개 품목 기준)> (%)
주 : 품목수. 단 ( )내는 전체수출액에 대한 비중 3개국의 상위 50대 수출품목중 15개 중복 품목을 분석한 결과 일본⇒ 한국 ⇒ 중국으로 수출주도 품목의 이전 현상이 나타남 - 수요증가 품목에서는 일본이 한국, 중국에 밀리는 현상과 한국이 일본, 중국에 밀리는 경우가 비교적 많았음. 1) 수요증가산업에서 일본이 한국, 중국에 밀리는 경우 ‧ 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컴퓨터, 전기회로기기 등
2) 수요증가산업에서 한국이 일본, 중국에 밀리는 경우 ‧ 한국이 일본(고급품), 중국(중저급품)에 고전하고 있음을 시사 ‧ 음성재생기, 전기기계, TV수상기, 배전용장비 등
3) 수요증가산업에서 한국, 일본이 동시에 중국에 밀리는 경우 ‧ 전자관(반도체), 전력기기 - 수요정체 품목에서는 시장확대 둔화에 따른 경쟁격화 등으로 수출주도권이 일본, 한국에서 중국으로 이전되는 현상이 나타남 1) 수요정체산업에서 수출주도권이 일본→ 한국, 중국으로 이전
2) 수요정체산업에서 수출주도권이 일본, 한국→ 중국으로 이전 ‧ 인조섬유직물
<한‧중‧일의 중복품목 15개 수출상품지도 현황>
주 : ( )내는 2000년중 한국의 수출순위 * 1996-2000년중 세계 선박시장의 불황으로 선박이 수요정체산업에 분류된 데 따른 것임. Ⅳ. 국가별 경합 1. 한‧중 경합 한국과 중국의 상위 50위 수출품목중 중복품목은 총 25개 - 한국「주도」‧중국「주도」 (9개) : 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컴퓨터 등 ⇒ 향후 치열한 경합 예상 - 한국「상실」‧중국「주도」 (6개) : 전자관, 음성재생기, TV 등 ⇒ 수요시장 산업에서 범용제품을 중심으로 한국의 경쟁력 약화 - 한국「쇠퇴」‧중국「역주도」(2개) : 인조섬유직물, 신발 등 ⇒ 수요정체 산업에서 한국의 경쟁력 기반이 크게 하락 - 한국「역주도」‧중국「역주도」(8개) : 선박, 가전, 자동차부품, 섬유사 등 ⇒ 현재 치열한 경합 진행중 <한국과 중국의 경합품목의 동태적 변화>
주 : ( ) 내는 한국의 2000년기준 수출순위 2. 한‧일 경합 한국과 일본의 상위 50위 수출품목중 중복품목은 총 30개 - 한국「주도」‧일본「상실」 (5개) : 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컴퓨터 등 ⇒ 한국이 고급품시장에서 일본을 추격 또는 추월 - 한국「상실」‧일본「주도」 (5개) : 승용차, 음성재생기, TV 등 ⇒ 한국이 저가품→고급품으로 이동중이나 아직 일본에 열세 - 한국「역주도」‧일본「쇠퇴」(7개) : 자동차부품, 가열냉각, 평판압연 등 ⇒ 가격경쟁력 우위 및 일본의 부진을 틈타 한국의 점유율 확대 - 한국「역주도」‧일본「역주도」(6개) : 선박, 탄화수소, 1차플라스틱 등 ⇒ 수요정체산업에서 현재 치열한 접전 <한국과 일본의 경합품목의 동태적 변화>
주 : ( ) 내는 한국의 2000년기준 수출순위 2. 한‧중‧일 3국 경합 한‧중‧일 3개국의 경쟁관계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일본과의 경쟁품목이 많으나 점차 중국과의 경합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남.
- 3개국의 수출 상위 50개 품목중 한‧일간에는 30개품목이 한‧중간에는 25개 품목이 중복되어 일본과의 경합품목이 많은 편임. 특히 한‧일간에는 한국 점유율상승, 일본 점유율 하락 품목이 상대적으로 많아 대일 경쟁력이 점차 개선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30개 중복 품목중 한국상승‧일본하락 품목이 12개인 반면 그 반대는 6개 품목에 불과 - 반면, 중국과는 점유율 동반상승 및 한국하락‧중국상승 품목이 많아 대중 경쟁력이 약화 추세 ◦ 25개 중복품목중 점유율 동반상승 품목이 17개, 한국하락‧중국상승 품목이 8개에 달함 < 한‧일, 한‧중 경합품목 현황 비교 >
3개국의 경합관계는 한국이 일본을 추격하고 중국이 한국, 일본을 추격하는 양상이며 중국이 많은 품목에서 한‧일 양국을 압박
- 상위 50개 품목중 3개국 중복 15개 품목의 점유율 변화를 살펴보면 ◦ 한국, 중국 상승, 일본 하락 : 7개 ◦ 일본, 중국 상승, 한국 하락 : 4개 ◦ 중국 상승, 한국, 일본 하락 : 3개 ◦ 3개국 모두 상승 : 1개 Ⅴ. 요약 및 시사점 한국의 수출상품 지도를 분석한 결과 주도영역과 역주도 영역의 점유율 확대 품목이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남 - 특히 승용차와 반도체, 선박 등을 제외한 주요 10대 주력품목이 주도영역에 해당되어 수요신장과 함께 경쟁력을 갖춘 것으로 평가됨. - 역주도에 해당되는 품목은 석유화학, 철강 등의 장치산업과 섬유류 등으로 과거 수요신장 시기에 시장에 진입한 후 점유율을 확대했으나 제품조정 없이 수요둔화 과정에 직면하고 있음을 시사. 그러나 수요둔화 시장에서 이와 같은 점유율 확대를 계속 유지하기 위해서는 단가하락 등 출혈경쟁이 더욱 불가피할 것임 경쟁력 약화 등으로 상실 및 쇠퇴 영역에 속한 품목도 적지 않았음 - 당초 예상과 달리 전자관(반도체), 승용차 등은 세계 시장규모 확대에도 불구 시장점유율이 늘고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성재생기, 전기기계, TV수상기 등은 시장확대와 더불어 일본과 중국의 점유율이 늘고 있으나 한국은 축소되어 경쟁력이 하락(승용차, 전자관, 선박 등의 제외는 경쟁력요인 외에도 단기 분석기간이라는 한계와 세계수요 변동심화 등이 복합 작용했기 때문으로 판단됨) 또한 한국, 일본, 중국 등 3개국의 경합관계를 볼 때, 한국이 일본을 추격하고 중국이 한국, 일본을 추격하는 양상임. - 특히 중국과는 통신장비, 전자기계부품, 컴퓨터 등에서 주도권을 놓고 향후 치열한 경합 예상되며, 선박, 가전, 자동차부품, 섬유사 등에서도 현재 치열한 경합 진행 중으로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 따라서 앞으로 중국과의 경쟁심화로 세계수요 성장산업은 물론 선진국이 경쟁력을 상실해 가는 틈새시장에서도 입지 확보가 쉽지 않다는 점을 고려할 때 성장산업 분야에 초점을 맞춘 수출산업 재편이 필요함. 즉, 수출산업 초기단계인 중국과 같이 모든 품목에 특화하는 것은 사실상 쉽지 않으므로 향후 세계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성장유망 산업분야에 적극 뛰어들어야 할 것임.
(1) 단기적으로는 경쟁력 하락방지 및 경쟁불리 요인 제거, 틈새산업 개발 및 신규산업 이동이 필요함. - 주도영역에 속한 통신, 전기기계부품, 컴퓨터 등에 대해서는 지속적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공급능력 확대, 애로해소 등이 요망 - 상실영역에 속한 품목에 대해서는 경쟁하락 요인 규명 및 제거 기술개발 등으로 신속히 주도영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함 - 쇠퇴영역에 속한 품목에 대해서는 신규유망 산업으로의 이동을 고려해야 할 것이며
- 역주도 영역 품목에 대해서는 기술개발을 통한 틈새품목 개발, 연관 유망산업으로의 이동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2) 또한 수요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수출벤처기업, 수출 중소기업의 활성화가 요구됨.
- 중소기업은 혹독한 경쟁, 민첩한 시장변화 대응이 가능하여 끊임없이 부가가치가 높은 신규산업 분야에 진출하는 장점이 있음. - 기존의 장치산업이 수출환경 변화에 취약한 구조를 갖고 있으므로, 기술 및 아이디어 제품과 각종 틈새품목 개발에 주력해야 함.
▶ 출처 : 한국무역협회 - http://www.kit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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