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 끗(唜)자는 끝 말(末)자에 ‘ㅅ’ 소리를 나타내는 글자인 꾸짖을 질(叱)자를 했습니다. 끝에 ‘ㅅ’ 자를 해서 우리말 소리인 ‘끗’자를 나타냈습니다. 말도리(唜道里) 말생(唜生) 말도(唜島)
바를 말(抹)자는 의부(義符)로 손 수(手,扌,才)자 변에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에서 나무의 끝 부분에 한 일(一)자로 표시를 해서 나무의 끝을 표시한 글자입니다. 말장(抹仗) 말불개(抹不開) 말도(抹刀) 말거(抹去) 말장(抹墻) 말두(抹頭) 말자(抹子) 말소(抹消)
거품 말(沫)자는 의부(義符)로 물 수(水,氵)자 변에 성부(聲符)로 끝 말(末)자를 했습니다. 끝 말(末)자는 나무 목(木)자의 밴 윗부분에 한 일(一)자를 더해서 나무의 끝임을 표시한 지사(指事) 글자입니다. 말자(沫子) 말선충초(沫蟬虫草) 곽말약(郭沫若) 연말(涎沫) 포말(泡沫) 비말(飛沫) 수말(水沫)
버선 말(襪)자는 의부(義符)로 옷 의(衣,衤)자에 성부(聲符)로 업신여길 멸(蔑)자를 했습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풀 초(艸,艹)자에 그물 망(罒)자를 하고 지킬 수(戍)자를 했습니다. 여기서 그물 망(罒)자는 그물이 아니라, 눈 목(目)자의 변형(變形)입니다. 풀 숲 속에 몸을 감추고 변방을 지키는 군사의 눈을 나타낸 글자입니다. 비록 숨어 있지마는 그 기개만은 적군을 업신여기는 눈초리를 한다는 뜻입니다. 업신여길 멸(蔑)자는 회의(會意) 글자입니다. 닦아 없앨 말(瀎), 자갈 말(礣)자는 업신여길 멸(蔑)자가 들어 있어서 ‘말’로 읽습니다. 말요(襪袎) 말군(襪裙) 혜말(鞋襪) 사십초말(四十初襪) 양말(洋襪) 포말(布襪)
이 글은 국화선생님의 "한자의 비밀" 카페에서 퍼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