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즐거운 마음으로 계명을 지킬 수 있나요?
이 질문은 그리스도인 신앙과 양심에서 그 중심에 있는 질문일 것입니다. 부모님의 은혜와 희생을 아는 자녀라면 그 마음 중심에 깊은 감사가 있을 것이고 그런 자녀는 부모의 말씀을 따르는 것이 매우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이처럼 하나님의 말씀과 계명을 하나씩 순종하기로 하게 되는 것은 그 시작과 과정이 모두 자연스럽게 이루어집니다. 멸망이 두려워 억지로 하거나, 체면 때문에 위선적으로 하지 않을 것입니다. 신앙은 열매입니다. 열매는 나무가 스스로 열매를 맺으려고 노력해서 달리는 것이 아니라, 뿌리에서 양분과 수분을 빨아올리고, 햇볕을 받음으로써 자연스럽게 맺히게 됩니다.
야곱이 라헬을 사랑했기 때문에 7년이라는 긴 기간을 그녀의 아버지를 위해서 일하기로 약속했던 것처럼, 우리가 예수님을 진정으로 사랑한다면 우리의 모든 말과 행동이 그분의 말씀과 진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게 되며, 우리의 모든 애정이 그분을 중심으로 쏟아지게 될 것입니다. 그분께서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최고의 관심을 기울이며, 그분께서 기뻐하시지 않는 것은 절대로 하지 않겠다는 결심을 하는 일이 자연스럽지 않을까요? 더욱이 우리의 구원을 위해서 생명을 바치신 그분의 사랑과 희생을 생각할 때마다, 아무리 어렵고 힘든 일이나 위험한 일일지라도 기꺼이 감당하게 될 것이며, 그분께서 다시 우리를 데리러 오시겠다는 재림의 약속을 몇 년이 되든지 상관하지 않고 기다리지 않겠습니까? 그러한 사랑이 우리 마음속에 있다면, 자신이 바친 어떠한 희생과 봉사에 대해서도 부족함을 느낄 것이며, 그것으로 말미암아 스스로 자만할 수도 없을 것입니다. 율법에 순종하는 행위는 마음속에 있는 순결한 사랑의 뜨거움을 드러내는 증거에 불과합니다. 사랑이 우리로 하여금 율법을 지킬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능력입니다. 바로 이러한 사랑이 죄인의 마음에 새겨지도록 역사 하는 것이 하나님의 은혜입니다.
그러므로 바울은“은혜로 인하여”구원을 얻는다고 말씀합니다(엡 2:8).
이웃을 사랑하는 자는 율법을 다 이루었느니라 (롬 13:8)
많은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을 이런 것은 하지 말고 저런 것은 금한다는 부정적인 측면으로만 이해합니다. 이런 자세로 하나님의 법에 접근하는 것은 사단이 가장 좋아하는 태도인데, 사단은 사람이 하나님의 법에 대해서 부정적인 견해를 가질 때에 구원에서 멀어질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율법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모든 자녀 주위에 세워 놓으신 사랑의 울타리입니다. 만약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는 것처럼, 우리가 그분을 사랑한다면, 그분의 법률을 즐겨 순종하는 마음으로 삶에 적용하게 될 것입니다.
온 율법은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 (갈 5:14)
하나님의 율법에 기록된 10개의 계명(십계명)을 4개의 글자로 줄인다면 그것은“사랑하라”입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율법인 십계명을 친히 두 개의 돌비에 기록해서 주셨는데, 첫째 돌비에는 인간과 하나님 사이의 사랑이 4개의 계명에 나뉘어 기록되어 있고, 둘째 돌비에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사랑이 6개의 계명에 나뉘어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 이외의 다른 신을 섬기지 않을 것이며(첫째 계명),
우상을 만들지도 않을 것이고(둘째 계명), 하나님의 이름을 망령되이 부르지도 않을 것이며(셋째 계명),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하게 지킬 것입니다(넷째 계명).
또한,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사람은 사람에 대한 여섯 계명을 자연스럽게 순종하게 될 것입니다. 온 율법은“사랑하라”는 한 말씀에 함축되어 있습니다. 마음속에 참사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는 일에 아무런 어려움을 느끼지 않으며 오히려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입니다.
어떤 교수님과 신학생들의 강의 중 대화를 들어보겠습니다.
학생: 교수님,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을 알고 계십니까?
교수: 그럼 잘 알고 있지.
학생: 그렇다면, 교수님은 교수님의 아내를 죽이지 않기 위해서 하루에 몇 번이나 결심하십니까?
교수: 나는 전혀 그런 결심을 하지 않는다네.
학생: 그러면 아내의 물건을 도적질하지 말라는 계명을 지키기 위해서 얼마나 열심히 노력하십니까?
교수: 전혀 노력하지 않고 있지.
학생: 나는 진실한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해서 날마다 있는 힘을 다하여 노력한다고 말하는 사람들을 많
이 만났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진지하게 맹세하고 결심하고 노력하지만, 한결같이 결국에 가서는 죄를 범하
게 된다고 고백하였습니다. 그런데 교수님께서는 교수님의 아내에 대한 계명들을 지키기 위해서 전혀 노력
도 하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전혀 어렵지도 않다고 대답하셨는데, 무엇이 그러한 차이를 만들어 냈습니까?
교수: 나는 내 아내를 진심으로 사랑하기 때문일세.
이 간단한 예화는“온 율법은 네 이웃 사랑하기를 네 몸과 같이 하라 하신 한 말씀에 이루었나니”의 의미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신앙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원칙은 자기 자신보다 하나님을 사랑한다면, 결코 하나님의 뜻을 거스르는 죄를 범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남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한, 결코 다른 사람에게 죄를 범하지 않을 것입니다. 모든 죄의 기초는 자기숭배에 있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은혜를 통해서 자아를 부인하고,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음으로써, 예수님을 마음에 받아들이기만 하면 승리는 항상 우리의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나 자신보다 그리스도를 사랑한다면, 어떤 경우나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의 법을 지킬 수 있습니다. 사랑은 모든 친절과 관대함의 근원이며 희생의 원동력입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아들까지 우리를 위해서 주셨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사랑이 죄인의 마음에 새겨지게 될 때, 그 죄인은 멸망에서 영생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누가, 무엇이 사랑을 소유한 사람에게 죄를 짓게 할 수 있을까요?
1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