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통 원인
오랜만에 운동하거나 강도 높은 운동 후 찾아오는 통증을 근육통이라고 하는데요. 그중 운동 후 24~48시간 이내에 나타나는 근육통을 '지연발생근육통'이라고 불러요. 운동 시 근육이 자극받으면서 근조직에 미세한 파열로 인해 근육이 손상을 입어 발생해요.
근육통 푸는 법
보통 3~4일이 지나면 회복되지만, 근육 내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면 더 빠르게 통증이 완화될 수 있어요. 근육통 푸는 데 도움 되는 법 5가지를 정리해 봤어요.
1.통증 부위 마사지
지연성 근육통은 특정 부위 근육 조직을 강하게 사용할 경우 나타나기 때문에 근육통이 생긴 부위를 집중적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아요. 마사지를 해줄 경우 손상된 근육 주위로 몰린 혈액을 순환시키면서 뭉친 근육을 풀어주기 때문에 근육통을 풀어줄 때 큰 도움을 줘요.
2. 운동 전, 후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근육을 수축, 이완시켜주기 때문에 운동 전, 후에 반드시 하는 걸 권장 드려요. 근육을 풀어주면 관절과 근육의 가동 범위를 넓혀주기 때문에 근육통을 예방할 수 있어요.
이미 근육통이 심하다면 근육통이 있는 부위의 근육을 쭉 편 자세로 반동을 주지 않은체 10~20초간 유지하며 스트레칭 해주세요. 반동을 주는 자세는 근육이나 힘줄에 손상을 줄 수 있으니 피해주세요.
3. 운동 직후 냉찜질, 근육통엔 온찜질
운동 직후엔 냉찜질이 도움이 되는데요, 몸을 식혀주며 추가 손상을 방지하고 회복 속도를 증가시킬 수 있어요. 근육통 회복 단계에선 온찜질을 해주며 혈액순환 촉진을 도와주세요.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줄 거예요
4. 충분한 수분섭취와 영양 공급
균형 잡힌 식사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 또한 근육 회복에 큰 도움을 줘요. 특히 단백질은 하루 권장량에 맞춰 빼놓지 않고 섭취하는 걸 추천드려요
5. 충분한 휴식과 숙면
당연해 보이지만 몸의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선 충분한 휴식과 좋은 수면을 취하는 게 중요해요. 수면 중에 분비되는 성장 호르몬은 근육회복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빠른 회복을 도와요.
근육통 자주 묻는 질문Q. 근육통 있을 때 더 운동하는 게 좋나요?
A. 근육통이 심할 경우엔 잠시 운동을 쉬어주는 것이 좋아요. 근육통으로 인해 파열이 일어난 부위로 또 운동한다면 근육이 뭉치게 되는데요. 근조직의 상처가 심해지고 염증과 근 손실이 발생해 장기 부상으로 이어질 수 있어요.
또한 근육통이 있는데도 고강도 운동을 계속하게 되면 횡문근융해증이 생길 수 있어요. 횡문근융해증은 근육 세포막 손상으로 칼륨, 마이오글로빈 등이 나와 신장이나 심장 등에 문제를 발생시켜요. 극심한 근육통과 특정 부위에 부종이 나타날 수 있어요. 특히 소변이 갈색빛을 띄면 횡문근융해증을 의심해 봐야 해요.
Q. 근육통 약 추천해 주세요
A. 근육통이 심한 경우 소염진통제나 근육 이완제를 드시면 근육통 완화에 도움을 줄 거예요.
Q. 근육통이 심한데, 어느 진료 병원 가야 하나요?
A.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에서 진료받을 수 있어요. 단순 근육통은 충분한 휴식을 취하면 자연 회복되지만, 만성적인 근육 통증이거나, 다른 증상을 동반할 경우 섬유성 근육통이나 다발성 근염 등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니 의심된다면 빠르게 진료받아 보시길 권장 드려요.
Q. 근육통 심할 땐 가만히 누워있는 게 좋을까요?
A. 가볍게 움직여주는 게 좋아요. 아예 움직임 없이 있는 것보다는 가볍게 몸을 움직여 주는 것이 혈액을 몸 구석구석으로 퍼지게 하면서, 근육이 회복되는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어요.
출처
'근육통 있을 때 운동해도 될까?' 근육통 푸는 법 5가지 - 닥터나우 (doctornow.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