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남장사 관내에 있는 풍양조씨 보각은 1700년대(영조1760년대) 목판 족보의 효시로서 중요 문화재 입니다,선비의 고장 전통문화유산이 산재한 상주는 고귀한 보물급 문화재가 지금까지 보관 도잘했지만 세월속에 분실물도 많이 있습니다,
서울역사 박물관은 서울역에 있습니다, 그곳에 우리문화재 풍양조씨족보 목판 1매가 유리관속에 진열 되어 있다고 합니다, 분명 우리 상주 문화재 입니다,
이번에 1장이라도 꼭 찿아 오셔야 합니다, 공식적인 경로를 조사 하시여 한장의 족보 목판이라도 찿아와야 문화재 지정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 되여 알려 드립니다,
먼저 반환을 요구 하는 내용증명 이나 그 목판이 진열 하기까지 경로를 조사 해보시면 더큰 성과를 얻을수 있습니다 ,
물론 종중에서도 다방면 조사 하여 반환청구도 할것입니다 마는 상주시의 대표성 문화재니까 시정에서 관심을 갖고 선처 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건투를 빕니다, |
반갑습니다.
평소 지역문화에 큰 관심을 가져주셔서 대단히 고맙습니다.
귀하께서 건의하신 내용에 대해 우리시 관련부서에서 확인한 결과 현재, 서울역사박물관측에 보관하고 있는 이 목판은 1826년 병술보‘풍양공군휘세훈분산도’임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이 목판은 2002년 4월 12일 (서○○)에 기증된 유물이며,이 목판 단독으로 기증된 것이 아니라 기증자가 가구류 등 다른 유물과 함께 기증된 유물이며, 기증일과 기증자 등 기증경위가 확인이 되었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목판이,‘풍양조씨 족보판목 및 보각’지방문화재 문화재자료 지정 당시(1988.9.23) 674판에 포함되었는냐가 중요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풍양조씨 족보판목 및 보각 관리인 사정으로 인하여 당장은 어려우나 11월달에 현장 확인 점검 후 그 결과에 따라서 서울역사박물관에 반환청구 요청 등의 조치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우리시 문화체육과(T.054-537-7210)로 문의하시면 상세히 안내해 드릴 것입니다.
거듭 지역문화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귀하의 건승을 기원드립니다.
|
첫댓글 상주시 및 경북도와 협조하여 우리종종이 주관되어 법적인 조치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특히 풍양군의 산소도라면 풍양군파 종무소도 같이 나서 해결하도록 하여야 하겠읍니다. 귀중한 자료를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성만씨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우리것은 되 찾아 제자리에 놓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박물관도 좋지만 전체도 아니고 일부분인 한장만이 있을때 그 갑어치를 잃는것입니다. 잃어버린 모든 보판을 모두 회수하는것이 우리의 사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