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2.하나님의 인도의 7가지 특징 - 시편 23편(2)
근래 우리나라와 중국이 사드배치 문제로 큰 갈등을 격었습니다. 중국 관광객이 끊어지고 중국과 관련되어 사업하시는 국민들이 상당히 긴장하고 불이익을 받은 것이 사실입니다.
사드 부지를 제공한 롯데그룹은 결국 중국 내 롯데마트의 문을 닫고 철수 하는 결정을 내려야만 했습니다.
날로 미사일을 쏘아대며 도발을 자행하는 북한에 대하여 방어를 목적으로 사드를 배치하는데 정작 불똥은 중국과의 관계에 튀게 되어 문제가 야기되었습니다.
이처럼 역기능는 늘 생각지 못한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는 어떤 일이든 결정하고 시행할 때 그로 인한 역기능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뿐만 아니라 실행하기 힘든 조건이 붙거나, 심각한 부작용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엄청난 약속을 하셨습니다. 목자가 되셔서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에로 인도하신다는 약속입니다.
이 대단한 인도를 받는데 부담스러운 조건은 없는가? 심각한 부작용이나 역기능은 없는가?
혹시 인도의 과정속에서 그 은혜와 축복을 맛보기 전에 우리의 생명이 다하지 않을까?
또한 어려운 과정 때문에 우리가 중도에 포기할 수 밖에 없거나,
하나님께서는 취소하지 않을까? 등등의 생각을 품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런 생각을 품고 있는 우리를 향하여 주께서 이 7가지 특징을 말씀하십니다.
오늘 본문으로 통하여 여호와께서 인도하심의 7가지 특징을 나눌 때
목자를 더 신뢰함으로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의 은혜를 풍성히 누리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하나님의 인도의 7 가지 특징 / 그 완벽한 내용이 무엇일까요?
1.근본 문제를 해결하고 인도 - 영혼을 소생, 다시 살리심
하나님의 인도를 받을 수 없게 하던 근본문제인 죄를 십자가로 처리하시고 영혼을 소생시키셨습니다. 그러므로 마귀의 참소를 근절해 버리신 것입니다.
만약에 영혼을 소생시키지 않고 인도하신다면 마귀에게 송사의 빌미를 제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우리를 푸른 초장 쉬만한 물가로 인도해 가시는 길목에서 마귀가 매복해 있다가 “잠깐만요” 라고 소리칠 수 있습니다.
예수님! 아무리 사랑하셔도 이건 아니지 않습니까? 죄인인데요 선한 목자가 되셔서 푸른 초장으로 인도하심은 불법이요 공의의 하나님으로서 모순이요! 라고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하나님도 꼼짝할 수 없는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죄로 죽었던 우리를 예수 십자가의 은혜로 소생케 하셨습니다.
(엡2:4-5) 긍휼에 풍성하신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신 그 큰사랑을 인하여
허물로 죽은 우리를 그리스도와 함께 살리셨고 (너희가 은혜로 구원을 얻은 것이라)
그러므로 영혼을 소생시키고 인도사하심은 아주 중요한 특징이 되는 것입니다.
2.이름을 건 책임 인도 - 서명 날인으로 책임보장 하심이다.
(시23:3하)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의의 길로 인도하시는도다.
우리가 하나님의 인도를 믿고 따라 은혜와 축복을 누릴 수 있는 이유는 의롭게 하심에 대하여 하나님의 이름을 걸었기 때문입니다. 소위 이름을 걸어 책임 보장해 주셨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리 이름을 걸어 책임보장을 했더라도 기명자가 임기가 만료되어 퇴직하거나, 사망해 버리면 효력이 상실될 것입니다. 그런데 다행히 우리 하나님께서 영원히 살아계셔 졸지도 주무시지도 않고 역사하심으로 보장 해 주십니다.
(요14:13)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라고 말씀하시는데 이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에 뛰어난 이름을 걸고 시행하심이 하나님의 인도에 나타나는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이 이름을 건 인도를 더욱 신뢰하고 은혜와 축복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3.안위함으로 인도 -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에 도달 하기까지 과정 중에 안위함으로 인도 - 든든한 인도
(시23:4) 내가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로 다닐지라도 해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은 주께서 나와 함께 하심이라. 주의 지팡이와 막대기가 나를 안위하시나이다.
우리가 다루고 있는 이 하나님의 인도는 결국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에 도달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런데 심각한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그것은 하나님께서 인도를 시작하시는 곳은 사망의 음침한 골짜리라는 사실입니다.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라는 문제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입니다. 소위 “죽을까” 를 걱정해야만 하는 환경이라는 것입니다.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는 커녕 중도에 생명을 잃어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목표에 도달 하기전에 그 골짜기를 통과할때 심한 상해를 당하거나 심지어 생명을 잃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한 심각한 장애를 입고 푸른 초장 쉴만한 물가에 도달한다면 그 의미가 상쇠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에 대하여 주께서 말씀하십니다. 두려워 할 필요가 전혀 없다. 함께하겠다. 그래서 지팡이와 막대기로 안위하겠다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 안위란 단어의 사전적 의미는 [명사] 몸을 편안하게 하고 마음을 위로함.
선한 목자는 그 안위를 실행하기 위하여 적절한 도구를 사용한다고 말씀하십니다.
지팡이 - 빠지면 끌어 올리시고, 처지면 끌어당기심으로 안위!
막대기 - 생명을 위협하며 공격해 오는 적에 대하여, 막대기로 공격하심으로 안위!
그러므로 하나님의 이 안위 인도는 특별한 특징이 되는 것입니다.
4.대접받게 인도 - 속 쉬원하게도 , 폼나게도 인도 - 이벤트를 여시고 기분도 챙겨가면서 인도하심
(시23:5상) 주께서 내 원수의 목전에서 내게 상을 베푸시고 기름으로 내 머리에 바르셨으니
이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는 환상적인 목표입니다. 그래서 이 목표가 위대하니 그 과정이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라도 감내하라 고 요구한다면 황당할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께서는 그 과정에서도 각종 이벤트를 열어서 행복을 만끽하며 진행 할수 있게 배려하십니다.
원수의 목전에서 상을 차려주시고 - 거한 상을 차려 대접을 받게 하신다는 것입니다. 평소 실컷 먹고 싶었던 산해 진미가 거하게 한상 놓였습니다. 순수 토종 한우 갈비찜에, 동해에서 갓잡아 산체로 공수해온 문어에, 군침이 돌지 않습니까?
이기에 아주 귀한 특재 천년 양념이 가미되었습니다. 바로 내 원수의 목전이라는 양념입니다.
이것 너무 좋아하는 것이 그리스도인으로 좀 부담이 됩니다만,
이 양념이 감칠맛나는 것이 인지상정일 것입니다.
또한 기름으로 내머리에 바르시고 - 가우도 빼 놓지 않고 챙겨주시는 하나님, 폼도 나게 하시는 하나님
천국을 향해 이 땅에서 믿음의 생활을 하는 우리에게 이런 행복한 이벤트를 열어가며 기분도 헤아려주시고 폼도 나게 챙겨주시면서 인도하신다는 의미입니다.
권태기나 지겨움같은 것은 작은 조짐도 제하여 버리신다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은혜는 우리로 하여금 이런 기분 좋은 인도를 우리가 받게 하셨습니다. 할렐루야!
5.잔이 넘치게 인도. - 만족 성취감 풍성을 경험하게 인도 - 실속도 챙겨주신다.
각종 이벤트를 여셔서 속 쉬원하게, 폼나게 인도하심 좋다! 이겁니다. 그 이벤트가 끝나고 나면 썰렁해질 수 있습니다.
밀린 대출금, 연체된 카드값, 천정부지로 오르는 전월세, 자녀 양육비, 교육비 등 이 문제들은 그대로 남았을 때 우리는 이런 생각 할 수 있습니다.
그 상차림 비용으로 애들 학원비를 내는게, 머리에 기름발라 뽀대나게 하는 것 대신 밀린 대출금이라도 상환해 버렸으면 여한이 없겠다 라는 생각을 할수 있습니다.
그런데 주께서는 우리를 인도하실때 이벤트는 물론 내 잔도 넘치게 하신다고 말씀하십니다.
예수 십자가의 은혜는 생명을 얻되 풍성히얻게 하심의 은혜를 셋트로 제공받게 하신 것입니다.
6.평생에 선과 자비로 인도 - 이 땅에서 누림 지속
(시23:6상)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나를 따르리니
이벤트로 기분을 좋게도 하시고 잔이 넘치게 하심으로 풍성을 경험할때 우리는 약간의 욕심이 생깁니다. 이런 시절 이런 삶 좀 오래가면 좋겠다라는 생각입니다.
평생 이런 이런 복을 누리게 하심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 잠시 맛볼때 문득 찾아오는 두려움과 아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면목없는 욕심이지만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번 사는 인생 평생 이런 은혜 누리면 안되요? 그러고 싶어요 주님! 눈치 없는 줄 알지만 그런 은혜 베풀어 주시면 참 좋겠어요! 혹시 안될까요? 라고 주님의 눈치를 살피는데
주님은 대답은 Okay 이라는 것입니다. 그것도 얼굴에는 환한 미소를 지으시며 암 되고말고! 당연하지! 콜! 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말씀이 바로 오늘 본문에 나의 평생에 선하심과 인자하심이 정녕 따르리니! 라는 표현입니다.
7.영원히 거하게 인도 - 지속하게 하신다. - 내세에서 천국을 영원히 누림
(시23:6하) 내가 여호와의 집에 영원히 거하리로다
평생은 모자라지 영원을 보장해 주마 라고 덤으로 약속하심입니다.
얼마나 내세가 좋을지 모르지만 암턴 완벽하게 보장해주신다는 말씀을 믿고 하루하루 기대하며 살수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으로 인한 십자가의 공로로 특별한 은혜를 입었습니다.
그러므로 예수를 구주로 믿는 우리는 필연적으로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에로 인도받게 되었습니다.
완벽한 준비와 책임지심으로 그 어떤 부실이나 하자가 없습니다.
아주 완벽하게 인도하십니다. 그 과정까지도 챙기시고 평생을 넘어 영원까지 배려하셨습니다.
이 완벽하고 영원하신 하나님의 인도의 은혜와 축복을 현저하게 경험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믿음의 행함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인도가 그렇게 완벽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렇게 되어 있음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개인에게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필요한 특징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마귀의 송사- 근본해결 / 신뢰 못하게 - 이름 거심
/ 사망의 음침한 골짜기 - 지팡이와 막대기 안위
생활이 근태로우면 - 대접받게 하시고 / 부족하면 잔이넘치게 하심을 /
/누리면서 조바심이 생긴다면 - 평생선하심과 인자하심 - 영원히 거하게 하심을 선포하고
관련된 좋은 축복의 생각을 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림은 우리가 그려서 하나님께 제시하는 것입니다. 그때 하나님의 역사가 비로소 시작됩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그린 그림이 하나님의 역사의 로드맵이 되는 것입니다.
그 그림을 꺼내 기도 중에 보며 묘사해 보고, 교제중에 언급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하나님께서 이렇게 저렇게 역사하시면 좋겠다고 묘사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덧붙혀 기쁨과 감사를 표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탁월하고 완벽한 인도로 푸른 초장과 쉴만한 물가에로 이끄시는 그 하나님을 기쁨과 감사로 찬양을 드리는 것입니다.
이런 우리의 겨자씨 같은 믿음을 따라 하나님의 위대한 역사는 우리의 삶의 현장에 경험됩니다.
오늘도 우리 하나님께서 우리의 목자가 되셔서 이렇게 완벽하게 준비하시고 처리하시고 인도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완벽한 인도의 축복을 날마다 아니 영원히 누리시는 온 교회와 가정과 사업장이 되시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