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원주∼강릉 복선전철 국비투자 땐 동계오륜 전 완공 불가능
원주~강릉 복선전철 건설사업과 관련 투자 방식과 단·복선 여부에 대해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강릉시가 ‘BTL방식의 복선전철 건설’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밝혔다.
최명희 강릉시장(사진)은 12일 기자회견을 갖고 “오는 20일쯤 국토해양부가 원주∼강릉 복선전철 건설 방식을 결정할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기 건설, 개발 효과의 극대화, 전철의 효율성 등을 종합 고려할 때 재원 조달은 BTL(Build-Transfer-Lease)방식으로 하고, 당초 약속된 대로 복선으로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시장은 “국가가 직접 건설비용을 부담하는 국비투자 방식으로는 2018동계올림픽 이전에 완공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며 “민간이 공공시설을 짓고 정부가 이를 임대해서 쓰는 BTL방식"이 건설 기간을 단축시키고, 구간별 동시 착공을 통해 지역사회에 미칠 개발 이익을 확대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우선 국토해양부로 하여금 BTL 방식의 복선전철 건설 방침을 확정하도록 하고, 오는 9월 중순 쯤 열릴 국무회의에서 2010년도 정부예산안에 강릉∼원주 복선전철 건설 계획이 반영되도록 하는 것이 최종 과제가 될 것”이라며 “도, 주변 자치단체, 도내 정치권 등과 함께 중앙정부를 상대로 지역 여론이 관철 될 수 있도록 총력 대응하겠다”고 덧붙였다.
최 시장은 “원주 첨단의료복합단지 탈락 등을 지켜보며 지역 정치력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있다”며 “한 목소리와 결집된 역량으로 목전에 닥친 원주∼강릉 복선전철의 조기 착공과 완공을 이뤄내도록 관심과 힘을 모아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원주∼강릉간 113.7㎞를 복선전철로 연결하는 이 사업은 지난 2007년 타당성 조사에서 3조3370억원의 사업비와 5년간의 공사기간이 필요한것으로 분석됐으며 현재 ‘민자사업 추진방안 연구 용역’이 진행중인 가운데 오는 20일을 전후해 국토해양부가 투자 방식과 단·복선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 참조 : 강원도민일보 남궁 연 기자님(8. 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