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배터리의 역할
배터리는 스테이터(알터네이터),
스타트 모터와 함께 바이크에서
'파워 삼총사'로 불리는 주요 부품으로,
이 셋 중에 하나라도 문제가 생기면
바이크의 시동을 걸 수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바이크에서
다섯 가지의 역할을 합니다.
시동
처음으로 엔진 크랭크를 돌리는 힘 공급
라이팅
엔진 시동 전까지 라이트 점등
점화
엔진 클랭크가 돌고 있는 동안
점화에 필요한 전력 공급
충전
바이크에서 만드는 전력을 담아놨다가
필요할 때 안정적으로 전기 공급
시스템 보조
이그니션 스위치가 꺼져 있는 동안
보안시스템과 ECU 메모리 작동
배터리 관련 용어
전압(Volt)
전압이란 물리적으로는 배터리의
음극과 양극의 전위차를 말하며,
전기를 사용할 때 220V, 110V 등
미리 정해진 정격 전압이 있는 것처럼
대부분의 바이크 배터리는 12V의
정격 전압을 가지고 있습니다.
암페어(Ah)
암페어는 배터리에 저장 가능한 전류의
양을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암페어가 크면 더 오래 쓸 수 있지만
항상 일정한 전류만 내 보내므로
배터리의 힘이 더 좋은 것은 아닙니다.
냉간 시동능력(CCA)
차가운 기온에서 처음 시동을 걸 때
크랭크를 돌려주는 힘을 말하며
(Cold Cranking Ampere),
CCA가 클수록 시동 능력이 좋습니다.
CCA능력이 경쟁사에 비해 떨어지면
제품에 표기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 동영상을 보시면 전압과 암페어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배터리의 구조
바이크에 사용하는 12볼트의 배터리는
여섯 개의 셀로 나뉘며,
각 셀 안에 여러 장의 음극, 양극판을
전해질이라 부르는 매개체로
서로 연결해 놓은 것입니다.
각 셀이 대략 2.1V의 전압을 만들며,
이것들을 모두 합하면 12.6V가 됩니다.
전해질의 상태
이 매개체가 액체이면 Flooded,
흡착성유리섬유이면 AGM,
젤 상태이면 Gel 배터리입니다.
배터리의 4대 부품
배터리를 구성하는 주요 부품은
아래의 네 가지입니다.
양극재 (Cathode materials)
리튬 산화물을 보유한 물질로 배터리의
성능을 결정하는 주요한 소재이며,
터리의 용량과 평균 전압 결정한다.
음극재 (Anode materials)
흑연으로 만들며 양극재의 리튬이온을
저장, 방출하면서 전류를 흐르게 하며,
배터리의 수명을 결정한다.
분리막 (Separator)
양극과 음극의 분리하며, 미세한
구멍을 통해 이온을 흐르게 해 준다.
전해액 (Electrolyte)
이온을 운반하는 전해질이 포함된
액체로 이온의 원활한 이동을 돕는다.
AGM 배터리의 여섯 개의 셀 중
하나를 분해하면 아래와 같이
여러 장의 극판들이 겹쳐져
모여 있는 '극판군'이 나오는데,
맨 앞에 보이는 회색 판이
배터리의 음극판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하얗게 일어 난
물질이 흡착성유리섬유(AGM)이며,
저 유리섬유에 전해질이 흡착되어
고체 상태로 존재합니다.
아래 사진에서 흡착성유리섬유
뒤에 갈색으로 보이는 부분이
배터리의 '양극판'입니다.
이렇게 음극판과 양극판 사이에서
전해질을 타고 전하가 이동하면서
충전과 방전이 일어납니다.
배터리의 충전/방전 원리에 대해선
다음 글에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의 충/방전 과정에서
화학작용의 영향으로 열과 가스가
발생하는데, 생기는 즉시 방출시키면
과열과 폭발 위험은 줄어들지만
배터리 효율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일방향의 조절식 밸브를
사용해서 열과 가스가 일정 수준 이상이
될 때만 밸브를 열어 방출시키고,
그 이하일 때는 열과 가스를
재사용하는 새로운 방식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밸브 조절식 배터리의
윗면 스티커를 제거해 보면
그 밑에 열과 가스를 방출하는
밸브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할리 AGM 배터리
할리 바이크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AGM(Absorbent Glass Mat) 기술이
적용된 AGM 배터리입니다.
AGM 배터리는 일반 MF 배터리보다
최대 3배 긴 배터리 수명을 가지며,
사용 내내 우수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또한 내진동성이 우수하며, 완전히
밀봉되어 있어 전해액이 전혀
누출되지 않습니다.
또한 AGM 배터리는 기존
Lead-Acid 배터리에 비교할 때
더 좋은 순환 성능을 제공하고,
가스 발생 및 누출을 최소화합니다.
AGM 배터리는 전해액이 액체 상태로
들어 있는 MF 배터리와는 달리
배터리 전해액을 흡착하는 특수
유리섬유매트(AGM)를 사용하여
높은 순환 안정성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성능 손실 없이 배터리를
반복적으로 충전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
일반 MF 배터리보다 최대 2배 긴 수명
신뢰성
차량에 부착된 여러 전기장치에 전력 공급
안전성
무누액 밀폐형 구조로 전해액
누액 방지 및 장착 유연성 확보
AGM 배터리의 주요 장점입니다.
- 높은 전기 부하 처리
- 빠른 충전 회복 능력- 가장 가혹한 조건에서도
탁월한 성능 제공- 우수한 내진동성- 무누액 밀폐형 구조(Sealed Type)
- 전해액 유지보수 불필요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오늘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훌륭합니다^^ 많은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입니다
좋은 정보 게시글 잘보고 있습니다
어떤 배터리라도 관리하지 않으면 그 사용주기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배터리만큼은 관리가 최선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이네요역시나 열공하고 즐감하였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다음 주제가 배텅리 관리법과 충/방전인데미리 꿰뚫어 보시네요.^^
@펀치 저는 7년째 잘 쓰고 있습니다~^^
감동입니다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
첫댓글 오늘도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많이 배웁니다
훌륭합니다^^ 많은 도움됩니다.
감사합니다. ^^
좋은 정보 입니다
좋은 정보 게시글 잘보고 있습니다
어떤 배터리라도 관리하지 않으면
그 사용주기가 현저하게 떨어집니다.
배터리만큼은 관리가 최선이라는
개인적인 생각이네요
역시나 열공하고 즐감하였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다음 주제가 배텅리 관리법과 충/방전인데
미리 꿰뚫어 보시네요.^^
@펀치
저는 7년째 잘 쓰고 있습니다~^^
감동입니다
그저 감사할 따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