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배터리 관리
오랫동안 운행을 쉬다 다시 타려하거나,
추운 날씨에 시동을 걸 때 시동이
안 걸리면 대부분 배터리 문제입니다.
이렇게 중요한 배터리지만 대부분의
라이더들은 시동이 안 걸려야 비로소
배터리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배터리가 없으면 시동을 걸 수 없으니
배터리는 엄청 중요한 부품이지만,
쉽게 손 닿을 수 없는 곳에 숨겨져 있어
관리나 점검이 쉽지 않습니다.
하지만 바이크의 고장 원인이
배터리에서 시작되는 경우가 많으니
평소에 잘 관리해야 합니다.
라이더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배터리 트러블 없이 오래 사용하는
것인데, 그렇게 되려면 배터리가
절대로 방전되지 않도록 세심하게
살피고 관리해야 합니다.
그래서 배터리는 수시로 점검하는 게
가장 좋은 관리 방법입니다.
배터리 인디케이터를 통해 확인하거나
한 달에 한 번 정도 배터리를 꺼내서
점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라이트가 흐리거나 클랙슨 소리가 작으면
배터리가 약해졌다는 신호이니 바로
충전을 해 주어야 합니다.
오랫동안 차를 운행하지 않을 때에도
주기적으로 충전을 해야 합니다.
충전/방전의 원리
배터리는 전기화학 반응을 통해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꾸어 전기를 생산합니다.
각 셀에는 납안티몬, 납칼슘으로 만든
플레이드들이 들어 있고 이들이 나중에
양전하나 음전하로 치환되는데,
플레이드에 이런 활성물질들이
달라 붙으면서 전류가 발생됩니다.
배터리를 계속 사용하면 전해질 속의
황산이 감소하면서 전해질이
점점 물처럼 변하는데, 이렇게 되면
황산에서 나온 황산염이 플레이트에
코팅 되면서 화학반응이 일어날 수 있는
공간이 점점 줄어 출력이 약해지며,
반대로 충전 때에는 반대의 과정이
일어나면서 황산염이 다시 황산으로
변하면서 출력이 좋아집니다.
배터리의 충전/방전 원리는 아래의
동영상을 보면 쉽게 이해가 갑니다.
배터리 방전
'방전'은 배터리가 나빠져서
수명을 다 하는 것만 말하는 게 아니라,
배터를 사용하면서 전류를
소모하는 것 자체도 '방전'입니다.
배터리는 장착되자마자 서서히
방전을 시작하는 살아있는 부품입니다.
심지어 바이크에서 분리해 놓아도
계속해서 자가방전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고 있는 것과 달리
추울수록 방전이 잘 되는 게 아니라
온도가 높을수록 방전이 빨라져서
10°C에선 한 달에 0.1V 씩 떨어진다면
30°C에서는 0.4V 씩 떨어집니다.
뿐만 아니라 배터리는 시동을 끈 후에도
보안 시스템을 작동시켜야 하고,
지워지면 안 되는 ECU의 정보들을
보관하기 위해 계속 일을 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를 알고 있는 어떤 라이더들은
배터리를 아예 분리해 놓기도 하지만
그런다고 자가방전이 멈추지 않으며,
배터리를 자주 붙였다 떼었다 하면
배터리에 반복적인 데미지를 입힙니다.
겨울철 배터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독 추운 겨울에
시동이 잘 안 걸리는 이유는
차가운 날씨 탓에 엔진에 있는 오일들이
굳어져 저항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는 기온이 낮은 환경에서
시동을 걸려면 냉간에서 크랭크를
돌려주는 능력을 뜻하는
CCA(Cold Crankig Ampare) 값이
커야 하는데, 추운 날씨 탓에 배터리의
화학 반응이 더뎌지므로 키를 돌렸을 때
CCA가 충분치 못하면 시동을 걸지
못하는 문제가 생기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배터리는 0도의 기온에서
원래 파워의 35%까지 잃어 버립니다.
그래서 겨울철엔 기온이 너무 낮지 않은
지하 주차장 등에 주차하거나,
지상에 주차할 경우에는 보온을 위해
덮개 같은 것을 덮는 게 좋습니다.
충전 방법
충전 주행
베터리 충전은 사용이나 자연 방전으로
떨어진 배터리 성능을 복원하는 것이며,
시동을 걸고 주행이 시작되면 바이크는
배터리를 충전하는 작업을 시작합니다.
바이크 주행 중에는 세 가지 부품
(배터리, 알터네이터, 레귤레이터)이
배터리 충전 작업을 담당합니다.
<배터리>
나중에 필요할 때를 대비하여
생산된 전기에너지를 축적하고,
전기 계통의 완충지대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터(Stator)>
흔히 '알터네이터'라 부르는 부품으로,
바이크 구동에 필요한 교류전기를
만들어 내고, 배터리를 충전시킵니다.
<레귤레이터(regulator)>
생산된 교류전기를 배터리에 저장이
가능한 형태인 직류로 바꾸고, 과충전을
막기 위해 전류량을 통제합니다.
알터네이터와 배터리가 정상이라면
30분 정도의 주행으로도 완충되지만,
막히는 시내 구간을 저속으로 달리거나
시동을 걸어 두는 것만으론 부족합니다.
주행 상태에서는 알터네이터가
배터리에 약 10A의 전류를 보내지만
아이들 상태에서는 대략 1A 정도의
전류 밖에 보내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이들 상태에서 충분한 충전을 하려면
엔진을 수 천 rpm까지 올려야 하는데
아마 이웃에서 가만 있지 않을겁니다.
스마트 충전기
주행으로 충전을 못 할 상황이라면
스마트 충전기를 이용해서 배터리가
장착된 상태에서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충전 시 주의사항
배터를 충전 과정은 배터리의
성능과 수명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요한 과정이며,
특히 할리에 들어가는 AGM 배터리는
잘못된 방법으로 충전하면
수명이 급격히 짧아집니다.
잘못된 충전은 셀에 열을 발생시키고,
배터리에 데미지를 입히며,
수명주기를 빨리 앞 당깁니다.
AGM 배터를 제대로 중전하려면
다음 네 가지 사항을 지키십시오.
1. 올바른 충전기 사용
배터리 충전기는 모두 같지 않으므로
규격과 용량에 맞는 것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큰 배터리일수록
큰 용량의 충전기를 사용하며,
작은 용량일수록 작은 충전기를
사용하는데, 여기서 말하는 크기는
외형적 크기가 아니라 배터리의 용량인
암페어를 뜻하는 것입니다.
2. 항상 완충하기
많은 분들이 배터리의 충전을
휴대폰이나 노트북 충전과
같은 것이라 생각하지만,
실은 완전히 다른 방식입니다.
휴대폰이나 노트북의 배터리는
리튬 배터리이고, 바이크에 사용하는
AGM 배터리는 납산 배터리입니다.
리튬 배터리는 완충이 아니더라도
짧게 일부만 충전해도 상관 없지만,
AGM배터리는 충전을 하려면 항상
완충 레벨까지 풀 차지(Full charge)를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배터리를 계속 70%까지만
충전을 하다보면 그 배터리는
다시는 100% 충전을 하지 못하는
상태로 바뀐다는 겁니다.
3. 적절한 충전 온도 지키기
AGM 배터리에는 '충전 적정온도'가
있으며, 온도가 이 범위 밖에 있을 땐
충전을 시도하면 안 됩니다.
납산 배터리의 경우, 섭씨 40도를 넘는
고온에서는 충전을 하면 안 되며,
섭시 0도 이하의 찬 날씨에도
충전을 하면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하의 기온에서 충전기를
물려 놓는 것은 배터리에 좋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4. 배터리의 온도
배터를를 충전하다 보면
배터리가 점점 따뜻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납산 배터리에서
지극히 정상적인 상황이니
열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 따뜻한 것과 뜨거운 것은 다르며,
뜨겁다면 이상이 있는 것이니
사용하면 안 됩니다.
충전 중에 너무 뜨거워지면
잠시 연결을 끊고 쉬었다가
다시 연결하는 게 좋습니다.
다음 글에서 배터리 문제로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시동을 거는 네 가지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오늘도 열공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시텍이 좋은가요
검증된 제품입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항상 고맙고 유익합니다.
0도에 물리면 안된다는걸ㅡ알게되었습ㄴㄱㄷㄱㆍ
저도 이번에 알았습니다.
@펀치 감사드립니다ㅡ^^!!
잘배우고 갑니다
펀치형님..겨울철 아주 유용한정보 인것 같습니다.ㅎ
좋은정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ᆢ
굿입니다. 인디게이트 보기는 편하나. 베터리를 잡아 먹기도 합니다. 테스터기로찍어 보는것이 좋습니다.
추가정보 감사합니다~
인디케이터는 6개의 셀 중 한 곳만 모니터링 하므로 전체 배터리 컨디션과는 다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정치똥글들 보다가 이런 좋은글들이 올라오니 매우 좋네요. 감사합니다.
진정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
도움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좋은 글에 감사드리며, 겨울에 특히 신경 쓰이는 바테리.....
이런글이 공부지예
할리는 밧데리관리가 문제입니다,좋은정보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유용한정보 GOOOOOOOOOOD
공부하고 갑니다 알고있어도 가시한번 생각 합니다 감사해요
잘 읽었습니다.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굳정보 감사해요
공부의 중요성 다시금 절실히 느끼고 갑니다
덕분에 오늘도 열공하였습니다~^^
바이크의 제일 중요한 밧데리에 대한 정보 잘 읽었습니다
밧데리 충전시 cca값을 올릴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충전후 12.8v 나오는데 cca값은 정상이 315라면 68정도 나오네요.
CCA가 25% 이하로 떨어지면 배터리 교체 수준입니다.증류수를 보충하고 충전하면 CCA값이 복귀된다고 하니 유튜브에서 AGM 배터리 복구로 검색해 보세요.^^
깔끔하게 정리된 자료늘 감사히 잘보고있습니다.
항상 고맙습니다^^
차량용 씨텍10a 용 충전기가 있는데...보통 바이크에는 5a짜리 씨텍을 사용하는거 같은데요.....본문 설명중에 바이크 주행중에 10a로 충전이 된다는 내용이 있어서.....그럼 10a 용 씨텍으로 바이크를 충전해도 되는거 아닌가? 하는생각이 들어서 문의드립니다....바이크는 2016년 로드글라이드입니다. 정품 배터리이구요...10a 씨텍충전기로 충전해도 되는지 고견 여쭈어봅니다...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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