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점프 스타트란?
배터리의 전압이 스타트 모터를
구동할 수 없을 정도로 낮아도
완전히 완전히 죽은 게 아니라면
다른 차량(바이크)의 정상적인배터리의 힘을 빌리거나,
바이크를 미는 방법 등으로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이 '점프 스타트'인데,
시동을 걸 때 사용하는 굵은 케이블인
'Jump Lead'에서 유래된 명칭입니다.
<점프 스타트 전 확인 사항>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므로
점프 스타트를 시도하기 전에
먼저 아래 사항들을 확인합니다.
- 연료가 있는지?
- 킬 스위치를 ON 했는지?
- (캬브 모델) 코크는 개방했는지?
- 스파크 플러그는 이상 없는지?(오염, 카본, 접촉 불량, 간극 조절 등)
- 기어는 중립에 들어가 있는지
- 클러치 레버를 당겼는지?
- 킥 스탠드를 올렸는지?
배터리 전압 확인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접점 불량, 저 전압 등)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사망했다면
우선 헤드라이트나 백라이트의 불빛이
흐려지거나 아예 안 들어옵니다.
또 배터리 전압을 체크했는데 0V라면
점프 스타트로 시동을 걸 수 없으니
이것도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전압 테스터를 DC 위치에 놓고,
배터리의 음극과 양극에 리드를 대서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봅니다.
배터리의 정상 전압은 배터리의규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12V 배터리의 경우,완충은 12.66V이고,
75% 충전은 12.45V가 나와야 합니다.
전압이 이보다 낮다면 평소처럼런 스워치를 돌리는 방법으론
시동을 걸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인젝션 방식의 차량)
다른 바이크로 점프하기
투어 중에 동료의 바이크가 시동 불능
상태가 되면 다른 바이크를 이용해서
시동을 걸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는
가급적 고 배기량의 큰 바이크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끼리 점프 스타트를 해 본
경험이 있다면 바이크도 비슷하므로
작업이 그리 어렵지 않을 겁니다.
다만 배터리 터미널을 찾는 게 좀 더어렵고, 점프 케이블이 팔요 합니다.
1. 양쪽 바이크의 시동을 끄고
기어를 모두 중립에 놓는다.
2. 정상 바이크 쪽의 배터리 터미널을
찾는다. 대부분 시트 밑에 있지만
모델에 따라 다른 곳에 있을 수도 있다.
3. 두 바이크를 케이블로 연결한다.
a) 케이블의 양극(빨강) 클립을 죽은
배터리의 양극(POS, + 표시)에 물린다.
(스타트 모터의 솔레노이드 스터드의
고무 캡을 벗기고 그곳에 물려도 됨)
b) 케이블의 다른 쪽 양극(붉은) 클립을
정상 배터리의 양극에 물린다.
c) 케이블의 음극(검정) 클립을 죽은
배터리의 양극(NEG, - 표시)에 물린다.
(음극 클립을 죽은 배터리가 있는
바이크의 금속 부분에 물려도 됨)
d) 점프 케이블의 음극(검정) 클립을 정상 배터리의 음극에 물린다.
4. 정상 바이크의 시동을 걸고 배터리가
충분히 활성화되도록 몇 분 기다린다.
5. 죽은 배터리가 있는 바이크의시동을 걸어 본다.
a) 안 되면 기다렸다 다시 시도한다.
b) 시동이 걸고 몇 분 동안 충전을 위해
양쪽 바이크의 시동을 그대로 켜 둔다.
6. 점프 케이블을 제거한다.
a) 점프 케이블을 물렸던 것과 반대
순서로 음극(검정)부터 제거한다.
b) 배터리 충전을 위해 15-30분 정도
시동을 건 상태 그대로 둔다.
c) 이렇게 해도 충전이 잘 안 된다면
배터리 수명이다 했을 수도 있다.
이럴 때 먼 거리를 주행한다고 해서
죽은 배터리가 다시 살아나지 않으니
괜한 수고를 하지 마라.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오늘도 열공 합니다
(c)에 음극을 양극으로 오타내신것 같아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그러네요.보시는 분들 참고 하십시오.^^검정색이 양극, 빨간색이 음극입니다.^^
@펀치 검정색은 음극(-), 빨간색이 양극(+)입니다
잘 읽었습니다시중에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케이블은 내부전선이 얇아 충분한 전력을 전달하기 어려울때도 있습니다이럴경우 두가지 인데 장시간 점프선을 물려 놓거나 또다른 점프 케이블을 이중으로 물려야 합니다그래서 점프 케이블 내부전선이 두꺼운것으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좋은명절 행복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할리데이비슨 바이크는 공냉식이기 때문에,시동이 걸리고 난 후 전기장치 작동을 최소화 한 후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그래야 엔진의 열을 식힐 수 있죠물론 수냉식 이라면 굳이 달리지 않고 세워둬도 되기는 합니다
첫댓글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오늘도 열공 합니다
(c)에 음극을 양극으로 오타내신것 같아요~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그러네요.
보시는 분들 참고 하십시오.^^
검정색이 양극, 빨간색이 음극입니다.^^
@펀치 검정색은 음극(-), 빨간색이 양극(+)입니다
잘 읽었습니다
시중에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케이블은 내부전선이 얇아 충분한 전력을 전달하기 어려울때도 있습니다
이럴경우 두가지 인데 장시간 점프선을 물려 놓거나 또다른 점프 케이블을 이중으로 물려야 합니다
그래서 점프 케이블 내부전선이 두꺼운것으로 쓰는것이 좋습니다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명절 행복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할리데이비슨 바이크는 공냉식이기 때문에,
시동이 걸리고 난 후 전기장치 작동을 최소화 한 후 달리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엔진의 열을 식힐 수 있죠
물론 수냉식 이라면 굳이 달리지 않고 세워둬도 되기는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