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점프 스타트란?
배터리의 전압이 스타트 모터를
구동할 수 없을 정도로 낮아도
완전히 완전히 죽은 게 아니라면
다른 차량(바이크)의 정상적인배터리의 힘을 빌리거나,
바이크를 미는 방법 등으로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방법이 '점프 스타트'인데,
시동을 걸 때 사용하는 굵은 케이블인
'Jump Lead'에서 유래된 명칭입니다.
<점프 스타트 전 확인 사항>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는 다양하므로
점프 스타트를 시도하기 전에
먼저 아래 사항들을 확인합니다.
- 연료가 있는지?
- 킬 스위치를 ON 했는지?
- (캬브 모델) 코크는 개방했는지?
- 스파크 플러그는 이상 없는지?(오염, 카본, 접촉 불량, 간극 조절 등)
- 기어는 중립에 들어가 있는지
- 클러치 레버를 당겼는지?
- 킥 스탠드를 올렸는지?
배터리 전압 확인
배터리 경고등이 들어왔다면
어딘가에 문제가 생긴 것입니다.
(접점 불량, 저 전압 등)
배터리가 방전되었거나 사망했다면
우선 헤드라이트나 백라이트의 불빛이
흐려지거나 아예 안 들어옵니다.
또 배터리 전압을 체크했는데 0V라면
점프 스타트로 시동을 걸 수 없으니
이것도 먼저 확인해 봐야 합니다.
전압 테스터를 DC 위치에 놓고,
배터리의 음극과 양극에 리드를 대서
배터리의 전압을 측정해 봅니다.
배터리의 정상 전압은 배터리의규격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12V 배터리의 경우,완충은 12.66V이고,
75% 충전은 12.45V가 나와야 합니다.
전압이 이보다 낮다면 평소처럼런 스워치를 돌리는 방법으론
시동을 걸기 어려워집니다.
(특히 인젝션 방식의 차량)
자동차로 점프하기
주차장에서 시동이 안 걸리거나
혼자 투어를 나갔다가 시동이 안 걸리면
자동차로 점프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의 용량이 더 크니까
점프할 때 유리할 거란 생각하는데,
자동차 배터리는 바이크 배터리보다
암페어도 높고, 전류량도 많기 때문에
갑자기 너무 많은 전류가 바이크 쪽으로
흘러 배터리나 전기 시스템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이 방법은 다른 조치가
불가할 때만 사용하길 권유합니다.
실제로 고용량의 차량 배터리에 물려
점프 스타트를 시도하다가 배터리가
과충전 되거나 스타트 모터가 타 버리는
경우도 발생하며, 이런 일이 벌어지면
워런티 적용도 못 받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달리 방법이 없다면
아래와 같이 조심해서 시도해 봅니다.
1. 차량과 바이크의 시동을 모두 끄고,
점프 케이블을 연결한다.
a) 케이블의 양극(빨강) 클립을 죽은
배터리의 양극(POS, + 표시)에 물린다.
(스타트 모터의 솔레노이드 스터드의
고무 캡을 벗기고 그곳에 물려도 됨)
b) 케이블의 다른 쪽 양극(붉은) 클립을
자동차 배터리의 양극에 물린다.
c) 케이블의 음극(검정) 클립을 죽은
배터리의 음극(NEG, - 표시)에 물린다.
(음극 클립을 죽은 배터리가 있는
바이크의 금속 부분에 물려도 됨)
d) 점프 케이블의 음극(검정) 클립을 자동차 배터리의 음극에 물린다.
3. 먼저 차량의 시동을 걸고 배터리가
충분히 활성화되도록 몇 분 기다린다.
4. 배터리가 죽은 바이크의 시동을 걸어 본다.
a) 안 걸리면 조금 기다렸다 다시 한다.
b) 시동이 걸리면 차량의 시동을 끈다.
바이크의 아이들링이 차량 배터리에영향을 주진 않지만 반대로 차량의배터리를 연결한 상태로 바이크를
아이들링 시키면 바이크의전기 시스템이 과열될 수 있다.
c) 차량을 이용해서 시동을 걸면평소보다 크랭크가 힘차게 돌아가는것을 느낄 텐데 그래서 시동이 걸리면바로 점프 케이블을 재거해야 한다.
d) 한 번에 시동이 안 걸리면 몇 초기다렸다 다시 시도해 본다.시동 스위치를 2초 이상 눌러도시동이 걸리지 않는다면
그 배터리는 이미 사망했거나,시동 불량의 원인이 배터리가아닐 수 있다.
5. 점프 케이블을 제거한다.
a) 점프 케이블을 물렸던 반대 순서로
음극(검은색) 클립부터 제거한다.
b) 충전이 잘 안된다면 배터리 수명이
다 했을 수도 있다. 이럴 때 먼 거리를주행한다고 해서 배터리가 다시 살아나지
않으니 괜한 수고를 하지 마라.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감사합니다한수 두수 배우고 갑니다~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장착은 +먼저. 탈거는-부터 .. 굿입니다
흥달님에게 배운 것을 많이 반영하여 게시 글 작성합니다.^^
@펀치 짱짱짱 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암페어는 용량이지 출력크기가아닌갈로 아는데요암페어가 아무리 커도가져다쓰는 전기용량은정해진걸로 아는데 아닌가요?같은 볼트수라면 아무이상 없는걸로알거든요
암패어가 크면 전장품 타버립니다.다행이 50A 휴즈가 달려 있어서 더 용량 초과되면 휴주가 끊어지면서 전장품 보호되는 겁니다
@둘마초보 오토바이 6~7 암페어 베터리 인데자동차 베터리 50~60 암페어 짜리 베터리 달면 오토바이 전장품 다 타버리나요?아무이상 없어요암페어는 용량이고 볼트는 전류의 세기 이구요
감사합니다.
첫댓글 감사합니다
한수 두수 배우고 갑니다~
즐거운 명절 보내세요^^
장착은 +먼저. 탈거는-부터 .. 굿입니다
흥달님에게 배운 것을 많이 반영하여 게시 글 작성합니다.^^
@펀치 짱짱짱 입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암페어는 용량이지 출력크기가
아닌갈로 아는데요
암페어가 아무리 커도
가져다쓰는 전기용량은
정해진걸로 아는데 아닌가요?
같은 볼트수라면 아무이상 없는걸로
알거든요
암패어가 크면 전장품 타버립니다.
다행이 50A 휴즈가 달려 있어서 더
용량 초과되면 휴주가 끊어지면서 전장품 보호되는 겁니다
@둘마초보 오토바이 6~7 암페어 베터리 인데
자동차 베터리 50~60 암페어 짜리 베터리 달면
오토바이 전장품 다 타버리나요?
아무이상 없어요
암페어는 용량이고 볼트는 전류의 세기 이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