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베는 아이들의 상상력이 돋보이는 창의적 놀이가 무궁무진한 반면 2가베부터는 수학적 개념이 약간 가미됩니다.
동그라미, 세모, 네모 등 평면도형에서 구, 원기둥, 정육면체라는 입체도형의 개념이 나오죠.
이런 용어가 조금은 낯설어 할지도 모르지만 아이들이 좋아하는 점토놀이로 2가베와 친해지도록 유도해 보세요.
<책소개>
팝콘 수학동화의 <도형들의 서커스>는 입체도형을 아주 재미있게 설명해 놓았답니다.
네모가 마술상자 속에 들어가 정육면체로, 길쭉한 네모와 세모가 빙글빙글 돌더이 원기둥가 원뿔로 변하는 등... 평면도형이 입체도형으로 변하는 과정을 재미있는 서커스 무대로 둔갑시켜 아이들에게 낯설지 않게 다가서도록 도와줍니다.
<가베놀이>
우선 2가베 탐색부터 시작합니다.
말랑말랑 1가베 공과 구를 서로 비교해 줍니다.
부드럽고 딱딱한 촉감과 서로 부딪혔을 때 어떤 소리가 나는지도 들려 줍니다.
긴 막대에 도형을 끼워 아이스크림이라고 먹는 흉내도 내어 봅니다.
텔레비젼 모니터처럼 커다란 네모를 만들어 "텔레비젼에 내가 왔으면 정말 좋겠네 정말 좋겠네~~" 노래도 불러 봅니다.
마지막으로 줄을 매달아 그네도 태워보고 "즐겁게 춤을 추다가 그대로 멈춰라~~"하면 아이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탐색으로 아이가 2가베와 어느정도 친해지면 끝나면 입체도형의 개념을 노래로 재미있게 불러줍니다. 모서리, 꼭지점, 면의 개념을 아이에게 억지로 인지시키지 마시고 노래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점토로 입체도형 만들기를 하면서 <산토끼> 노래에 맞춰 불러 주세요.
우선 구는 동글동글~ 아이들이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순서대로 나열해서 크기 개념도 비교하면 좋습니다.
<구 노래>
구르기를 잘해요 / 데구르르 굴러요 / 이리저리 굴러요 / 내이름은 구예요
다음은 이쑤시게를 준비해서 원기둥을 만듭니다.
<원기둥 노래>
동그란면 있어요 / 기~둥도 있어요 / 바퀴처럼 굴러요 / 내이름은 원기둥
조금은 난이도가 있는 정육면체 만들기입니다.
꼭지점과 모서리의 개념이 나옵니다.
<정육면체 노래>
꼭~꼭꼭 꼭지점 / 기~다란 모서리 / 네모네모 면이 여섯 / 내이름은 정육면체
<응용놀이>
아직 도형의 개념이 서툰 아이라면 점토로 도형놀이를 많이 해주세요.
동그라미, 세모, 네모 외에도 다양한 모양을 만들어 보고 만든 도형을 잘라서 간단한 퍼즐놀이도 아이들이 아주 좋아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모양을 그려서 점토로 그 모양을 만들어 일대응 대응놀이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점토를 넓게 펼쳐서 입체도형 찍기를 해보세요.
꼭지점, 모서리, 면을 찍어서 서로 비교해 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