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바다위에서 솟아 오르는 해가 아침을 가장 먼저 여는 곳이 간절곶이다. 등대가 좋아 자주 찾았던 그 간절곶의 등대를 뒤로 하고 여름 파도소리를 들으며 한적한 바닷길을 따라가다 보면 평동항이 나온다. 얼핏 한적한 어촌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좁은 길을 오가는 차들은 제법 많이 발견할 수 있다. 바다를 보고, 듣고, 맛볼 수 있는 횟집촌이 있기 때문이다.
그 곳 어촌에서 2대째 가업을 이어 ‘용문횟집’을 운영하는 어머니와 아들이 있다. 아들은 날씨만 좋으면 매일 어선을 타고 나가 직접 고기를 잡는다. 그 날 잡은 고기는 그날 모두 팔기 때문에 항상 싱싱한 자연산 활어를 맛볼 수 있다는 점이 용궁횟집의 특징이다. 그리고 어머니는 오래전부터 간절곶 앞바다에서 해녀생활을 하며 물질을 하여 멍게와 해삼 같은 해산물을 잡아 횟집을 꾸려오고 있다.

간절곶 구경왔다가 두번째 들려 저녁을 먹게 되었다.
이집에서 맛보는 자연산활어회도 좋지만 돌문어볶음이 소문나 있어 그걸 먹기로했다.

용문횟집이라는 이름도 고기를 잡는 어선의 이름이 용문호라 한다. 그래서 횟집이름도 용문호선장이 직접잡은 고기를 파는 횟집- 용문횟집이라고 했다고 해요. 1층은 주차를 할수있는 주차장이며 횟집은 2층이다. 거실과 방의 구조로 많은 사람을 수용할수 있으며, 여름철은 이곳에서 잠까지 잘수도 있다고 한다.


접시에 담겨나온 것은 소리고동인데 조금 특이하다. 뿔소라 처럼 생겼지만 뿔소라는 아닌듯하다. 앞바다에서 잡아와 삶아 상위에 올라온것 같다. 메인요리가 나오기전 고동을 까먹으며 이런저런 이야기를 한다.

색감이 붉어 대게 처럼 착각을 할수있다.그러나 방게보도 크지만 방게같다. 껍질을 벗기면 알이 꽉차있어 맛을 보면 게맛을 낸다.
울산 정자와 가까운데 정자대게가 잡힐만 한데 대게 잡는 방법다르니~

홍삼 한마리는 보통때는 나오지 않는 서비스로 나온 겁니다.

문어수육 한접시가 먼저 나왔습니다. 이집의 추천메뉴가 문어요리라 , 문어수육을 먹고 나면 돌문어볶음이 나옵니다 . 돌문어라서 인지 부드럽고 쫀득한 맛이 사람들의 발길을 불러 들인다고 느껴집니다.



다른 곳에서는 느끼지 못했던 맛을 느낄 수 있었 습니다. 손님들에게 큰 호응을 얻은 만큼 맛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했다. 돌문어볶음 외에 손님들의 입맛을 당기는 메뉴가 있다. 담백하면서도 매콤한 볶음은 따로 육수를 사용하지 않고 신선한 재료와 양념을 일정한 비율로 섞어 만드는 것이 이 집의 비법이라고 한다.


전국에 수많은 횟집들이 영업을 하고 있지만 이곳에서만 맛볼 수 있는 특별한 메뉴가 있다. 돌문어볶음이다. 이 메뉴엔 돌문어와 애호박, 양배추, 대파, 송이버섯, 느타리버섯 등의 12가지의 채소류와 양념이 들어간다. 렌지에 불을 켜고 3분이 지나면 수분이 나오는데 이때 양념과 돌문어를 버무려 먹는 것이 일품이다. 돌문어볶음은 용문횟집 아들의 어머니가 개발해서 며느리에게 그 비법을 전수하고 있답니다.



자연산 회감은 매일 잡는 고기 종류에 따라 달라진다. 지난번에는 참가지미회를 맛봤는데, 오늘은 꺽지와 슬벵이회였다. 쉽게 먹을수 없는 자연산회라 그런지 쫀득한 식감이 차별화되는 맛을 느낄수있다.



용문횟집을 찾는 손님은 울산 부산을 비롯해 전국에서 간절곳을 찾는 관광객이다. 주로 가족단위로 찾아오는데 그중 단골손님이 90%이상이라 할 만큼 한 번 발을 들여놓으면 다시금 찾게 되는 매력이 있는 횟집이다. 친절과 서비스 또한 명품이다. 부산과 울산의 단체손님은 김 대표가 직접 모시러 가고 또 손님이 원하면 무료로 숙박을 제공한다. 가족이 운영하기 때문에 친절함은 두말 할 나위없다.

간절곶에서 10분이면 닿을 수 있는 진하해수욕장은 간절곶해안 코스에서의 또하나 볼거리가 많은곳으로 명선도와 명선교, 고운 백사장으로 유명한 진하해수욕장은 여름이 아니라도 여행객들이 둘러 보는 이름난 곳이다.그리고 시간이 더 남는다면 간절곶 여행여행중 외고산옹기마을에도 가보자, 옹기 장인들과 함께 전통 옹기를 만들어 볼 수 있는 곳이다.
용문횟집 정보
* 위치 간절곶 등대에서 해안길로 부산방면으로 걸어서 약 1km
* 주소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 평덕마을 51-2 (서생면 간절곶해안길 85)
* 메뉴 자연산 활어, 매운탕, 돌문어볶음, 돌문어 수육
* 문의 052-239-0662, 010-2846-5858

첫댓글 잘보고 갑니다
돌문어..진짜로 맛이 있는데...게도 맛있게 보입니다^^
돌문어에 소주 한잔 생각나는 목요일 저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