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가양오토갤러리 조실장입니다.
플라잉스퍼보다 상위 모델인 뮬산은 운전석보다 뒷좌석에 탈 때 더 즐거운 차입니다. 2016년에 가벼운 부분 변경을 거쳤고 등급에 따라 화려한 롱 휠베이스 모델도 추가했습니다. 물론 5.5m가 넘는 차체 길이의 기본형 뮬산만해도 뒷좌석 공간은 충분합니다. 다리가 긴 회장님들이 충분히 일하고 쉬고 놀 수 있는 넉넉한 공간입니다.
하지만 뮬산 스피드는 조금 다릅니다. 벤틀리는 뮬산 스피드만큼은 운전석에서도 최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차라고 주장합니다. 재정비한 전면부와 LED 헤드램프, 넓어진 그릴과 새로운 범퍼 등 변형된 부분들은 기본 모델과 같습니다. 뒤에는 굵직한 'B' 시그니처를 새겨 살짝 모양이 바뀐 테일램프가 들어갑니다. 옆에서 보면 고급스러운 21인치 알로이 휠을 새로 추가했다는 사실을 눈치 챌 수 있습니다.
안쪽의 호화로운 가죽 시트는 2가지 디자인과 24가지 색상 중 선택 가능합니다. 눈에 보이는 모든 트림은 해당 색상으로 마감했습니다. 만인의 취향일 수 는 없겠지만 확실히 존재감이 두드러집니다. 내비게이션과 미디어, 그리고 트립정보를 표시하기 위해 속도계와 타코미터, 사이에 컬러 스크린을 추가했지만, 항공기 스타일 계기판 구성은 여전합니다.
벤틀리 뮬리너의 끝이 보이지 않는 옵션 리스트가 존재하는 것처럼 뮬산 또한 구매자의 취향에 맞게 주문 제작이 가능합니다. 시승차에는 2000만원이 넘는 뒷좌석 엔터테인먼트 시스템을 옵션으로 넣었습니다. 더불어 뒷좌석에 피크닉 테이블과 스크린, 나임 스피커와 와이파이 핫스팟까지 모두 구비했습니다. 냉장고와 맞춤형 텀블러 가격은 자그마치 1200만원입니다. 카본세라믹 브레이크는 별도로 1800만원을 줘야 합니다.(가격은 모두 영국기준)
새로운 뮬산은 세심한 부분까지 꼼꼼하게 마감처리를 했습니다. 영국 브랜드의 어느 모델보다도 호화롭습니다. 살짝 튀어나온 메탈 버튼과 스위치들은 컨트롤 유닛에 적당한 무게감을 더합니다. 가죽으로 덮은 대시보드와 베니어판을 댄 문은 경쟁 모델에서 볼수 없는 고급스러운 면모를 드러냅니다.
애플 카플레이를 기본으로 넣은 8인치 터치스크린 또한 새롭게 추가했습니다. 빠르고 즉각적으로 반응하지만 구체적이고 복잡한 서브 메뉴들은 다소 혼란스럽습니다. 운전 중일 경우에는 특히 더 심합니다. 실내 온도 조절기 위에 위치한 작은 서랍에 숨겨진 USB 포트는 위치 선정은 신중해보이지만 일상적으로 활용하기에는 불편합니다.
도로 위에서 뮬산 스피드는 로켓처럼 달립니다. 최대 토크가 113.0kg.m나 되는데도 운전자를 시트에 붙들어 맬 정도로 순간적으로 강하게 치고 나가는 느낌은 들지 않습니다. 조용하되 빠르게 속도가 쌓여 눈 깜빡할 사이에 제한속도를 넘겨버립니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가속시간은 4.9초에 불과하고 황량한 아우토반에서는 시속 306km까지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운전자를 위한 차'라고 하기에는 너무 큽니다. 무게는 2685kg에 달합니다. 그나마 교통량이 적은 고속도로에서는 안심하고 달릴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위를 달려야지만 비로소 알맞은 옷을 입은 듯이 조용하게 1550rpm을 유지하며 시속 110km로 미끄러지듯 달립니다. 뛰어난 고급스러움을 갖춘 이 차에 견줄 만한 경쟁 모델은 롤스로이스 고스트 뿐입니다. 드라이빙 모드를 스포츠로 바꾸면 뮬산 스피드는 더 단단해지면서 도로에 바짝 달라붙습니다. 롤링은 피할 수 없지만 변속감은 매끄럽습니다. 최고로 역동적인 세팅을 한 상태에서는 2000rpm 이상을 유지하고 스로틀이 즉각적으로 반응합니다. 어떤 모드에서든 뮬산은 안정감과 편안함의 균형을 완벽하게 맞춥니다.
이 거대한 차는 사실 연비나 이산화탄소 배출량에 있어서는 최악입니다. 아마도 최소 4억원이 넘는 차를 구매하는 이들에게 유지비는 그다지 큰 고민거리가 아닐 것입니다. 벤틀리 뮬산은 여전히 부유함과 고급스러움의 상징입니다. 중년에 접어들면서 여기저기 변형된 부분은 전혀 그 매력에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뮬산만의 위압적인 존재감과 흔적은 여전합니다. 뮬산 스피드는 '운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 탄생된 차이기 때문에 가격이 훨씬 저렴한 포르쉐 파나메라에 밀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모든 다른 뮬산 모델과 마찬가지로 이 차는 뒷좌석에서 즐기기에 알맞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