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 나만의 강점
1. 외국어 활용능력
외국인을 위한 학과의 홍보책자 번역, 학교 내 중국인 신입생 가이드, 단편영화 번역으로 쌓은 저의 외국어 실력은 해외 방송 관계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는 해외 방송 관계자들과 채널계약, 프로그램 수급과 관련한 업무를 하기 위해 영어뿐만 아니라 중국어를 꾸준히 공부하여 활용하였고, 평소에는 중국의 방송들을 보며 중국 문화를 공부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상대국의 문화를 알아야 적절한 콘텐츠를 선택하고 수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KT Skylife가 아프리카, 중남미, 중국 등 세계 곳곳으로 뻗어나가고 있는 추세에 외국어를 활용할 줄 아는 인재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중국 지역을 목표로 콘텐츠를 수급할 자신이 있으며, KT Skylife가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수급할 수 있게끔 앞장서겠습니다.
2. 사교적인 성격
사교성은 방송 관계자들과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쌓기 위한 필수적인 자질입니다. 저는 학과 사무실에서 교수, 강사, 교직원 등 다양한 직책의 사람들과 의사소통을 하며 붙임성을 길렀고, 동아리 활동을 주도적으로 하면서 원만한 대인관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저의 사교적인 성격은 국내외 방송 관계자들과의 끈끈한 네트워크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고, KT Skylife가 방송시장에서 경쟁력이 있는 프로그램 수급이나 채널 계약을 원활하게 하는데 보탬이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 외국어 활용능력은 분명히 직무 수행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임은 확실합니다. 다만 본인의 차별화 된 강점으로서 어필하기 위해서는 단순히 어학을 꾸준히 고 공부하였고, 중국문화를 공부하려고 노력했다~ 정도로는 어필하기가 어렵습니다.
이력서에 기재하는 어학성적 외~ 외국어와 관련하여 나름의 성과를 거두어 낸 것은 없는지요? 흐름은 잘 잡았습니다. 어떤 업무를 잘 수행하기 위해 이런 역량이 있다는 것 자체는 좋지만 보다 더 설득력을 발휘하기 위해 실질적인 노력사항이나 성과적인 측면을 더 강조해 주면 좋겠습니다.
만약 이 글이 서류를 통과하여 면접으로 간다고 가정하면
중국에서 흥행하는 미디어 컨텐츠 중 본인이 주목하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그것이 국내에서 흥행하는 컨텐츠와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이런 질문을 드렸을 때 어떻게 대답할 수 있겠습니까? 본인이 공부한 것이 무엇인지 그런 것을 조금 더 명확하게 언급해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직무관련 경험/경력
(1. 경험, 일을 하게 된 배경과 상황)
(2. 본인의 역할과 구체적으로 수행했던 일)
(3. 결과/느낀 점)
제가 방송실무를 직접 경험한 적은 없지만, “~한 적은 없지만” 과 같은 표현을 사전에 작성하는 것은 불 필요합니다. 대학원에서 ‘영상관광(film tourism)’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면서 방송시장에 대하여 알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드라마의 이미지가 배경지의 방문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관한 연구를 하기 위해 설문을 진행한 적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장면이 나오는 영상과는 반대로 잔인한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 영상을 보았을 때의 시청자의 반응이 궁금해서 설문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잔인한 장면들이 많이 나오는 대표적인 미국드라마 ‘CSI MIAMI’를 중심으로 설문을 돌렸습니다. 학생, 직장인들이 많이 있는 학원가, 대학교 근처, 번화가 카페 등을 돌아다니면서 설문을 받았습니다.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설문을 돌릴 수도 있지만, 사람들의 반응과 의견을 듣고자 직접 설문을 돌렸습니다.
그 결과, 물론 드라마 내용처럼 끔찍한 일들이 실제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그 지역을 방문하고 싶지 않다는 사람들이 더 많았지만, 드라마는 허구이기 때문에 믿지 않는다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보다 대담한 성격을 보이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방송은 사람의 기질, 심리적인 면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시청자를 세분화하여 적절한 콘텐츠를 수급하여 마케팅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휴 채널이 지속적으로 미술, 여행, 문학과 같은 좋은 콘텐츠를 선별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것처럼, 저도 이러한 경험으로 콘텐츠를 보는 안목을 계속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KT Skylife가 적절한 콘텐츠를 수급할 수 있게끔 저의 간접적인 경험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싶습니다.
※ 자기소개서 전반이 컨텐츠 수급, 보완과 관련된 내용으로 나름의 브랜딩이 되어 있는 점은 참 좋습니다.
직접 작성하신 것처럼 관련 실무 경험은 없지만 향후 본인이 희망하는 분야에서 두각을 발휘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진행해 본 경험은 참 높게 살 수 있을 것 같네요.
드라마의 이미지가 배경지의 방문의사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 지와 관련된 연구도 좋지만 뒤쪽에 작성한 것을 볼 때 시청자의 특성이나 기질을 세분화 하여 컨텐츠 수급이 필요하다라고 한다면 앞서 설문조사의 필요성은 말 그대로 흥행 컨텐츠를 위한 수요조사가 되면 더 좋지 않을까요?
그것의 하나의 방법으로 컨텐츠의 성격과 관객(시청자)의 반응으로 뽑아내도 되는 것이니 글의 설계는 작성자 분께서 잘 하시되 조금 더 개연성을 확보해 주는 작업도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앞의 설문의 필요성, 도입 배경에 대한 부분을 작성자님이 말하시는 시청자의 특성에 맞는 컨텐츠 수급이라는 주제에 맞게 포장해 주면 좋겠습니다.
3.특별/특이경험
저는 중학교 때부터 대학시절까지 댄스동아리 활동을 꾸준히 해왔는데, 이러한 활동들로 팀워크의 중요성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여러 공연들을 했지만, 제일 기억에 남는 공연은 교내 게릴라 공연이었습니다.
그 당시 리더였던 제가 공연 장소를 제대로 협의하지 못했던 실수 때문에 곤란에 처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낙담하지 않고, 직접 돌아다니면서 게릴라 공연을 하자고 제안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 반대가 많았지만, 멤버들에게 게릴라공연의 장점을 어필하며 설득하였고, 결국에는 학교 정문 근처부터 언덕 끝까지 돌면서 공연을 하였습니다. 캠퍼스 내의 많은 학생들이 저희 공연을 볼 수 있었고, 캠퍼스에 활기를 불어넣는 좋은 경험을 하였습니다.
저는 이 경험으로 리더의 역할과 멤버들과의 협력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공연을 준비하기까지 멤버들과의 많은 조율을 하였고, 멤버들이 매일 연습에 참여할 수 있게끔 이끌었습니다. 또한 댄스 공연은 한 사람의 움직임이 다른 멤버들에게도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개인의 사소한 움직임도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제가 공연을 준비하면서 배운 팀워크 정신으로 KT Skylife에서 저보다는 팀을 우선시 생각하고, 팀의 목표를 위해서 멤버들과 적극적으로 협력을 할 자신이 있습니다. 조직에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개인의 희생이 어느 정도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저는 이러한 연습이 몸에 배어 있기 때문에, KT Skylife에서 유연한 조직생활을 할 자신이 있습니다.
※ 브랜딩이 명확하게 되지 않네요.
우선 소제목 활용하는 것부터 한 번 생각해 보세요. 이 글을 통해 말하고자 함이 무엇입니까? 팀워크의 중요성? 혹은 장소 섭외를 못한 문제 상황을 대처할 수 있었던 순발력? 위기 대응 능력?
댄스, 혹은 그룹 음악에서 팀워크가 중요한 건 “당연한 일”입니다. 굳이 문제점 발생 ->해결책 제시의 배경을 거쳐 팀워크 발휘라는 흐름으로 가는 건 글 전개 자체가 좀 어색하네요.
오히려 이전에 없었던 게릴라 공연이라는 것을 도입하게 된 계기(다양한 관객들에게 어필하기 위함?) 나 색다른 것을 시도해본 경험 등 긍정적인 방향과 그 안에서 배운 것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는 방향은 어떠신지요?
새로운 컨텐츠 = 기존에 없던 게릴라 공연
효과? 다양한 관객들에게 홍보 효과 및 이후 공연에서의 관객 인지도 상승 등 건설적인 방향 혹은 무언가를 시도해서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낸 새로운 시도 등을 강조해 보는 것으로 추천하고 싶습니다.
4.지원동기 및 입사 후 포부
KT Skylife가 국민들의 난시청을 적극적으로 해소시키고, 국민들의 다양한 시청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저 역시 국민들을 위해 자부심을 갖고 KT Skylife에서 무언가를 해야겠다고 결심을 하였습니다. 또한 KT의 스마트한 근무환경과 ‘Talent Market’과 같이 직무 전문가를 배출하려고 노력하는 문화에 반하여 지원을 하게 되었습니다.
방송시장의 경쟁체제에서 채널 계약, 프로그램 수급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외국어뿐만 아니라,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발간되는 방송 관련 보고서를 보면서 방송 시장의 방향에 대해 파악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런 불 분명한 노력사항에 대한 부분은 앞에서도 언급해 왔기에 여기서는 작성할 필요가 없습니다.
저는 KT Skylife에서 외국어 능력과 활발한 성격을 활용해서 해외의 방송업체들과 네트워크를 쌓기 위해 노력할 것이고,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수급하기 위해 힘을 다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KT Skylife가 한국의 고유성을 잃지 않으면서 해외 방송업체들과 ‘동반성장’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할 것입니다.
입사 후 10년 동안은 KT Skylife에서 가장 부족한 콘텐츠 수급문제를 해결하기위해 노력할 것이고, 10년 후에는 제가 이러한 노력으로 국내 미디어 콘텐츠 분야에서 신뢰를 받는 KT Skylife인이 되어 있을 것이라 확신을 합니다.
※ 지원동기를 조금 더 보강해 보세요. 단순히 스마트한 근무환경과 기업 문화를 이유로 든다면 그런 회사들은 널리고 널렸습니다.
KT안에서 무엇을 달성하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그러한 목표를 위해 어떤 역량 혹은 계획들이 필요할까요?
글의 구조를 다시 잡아보세요.
지원동기(KT 안에서 달성하고 싶은 xx 목표가 있어 지원하게 되었다.)
지원동기의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것
필요한 것들을 어떻게 실행해 나가서 성취할 것인지의 계획
목표한 바를 달성한 모습까지 구체적 미래를 상상해 보세요.
보다 더 구체적이고 사실적인 지원동기와 입사 후 포부를 작성해 보기 바랍니다. 그저 그런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지 마세요. Only one KT만을 위한 즐거운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