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조성토지, 경쟁입찰 공급 조건 완화
- 김해시도시개발공사, 실수요자 거래 위축에 수의계약도 계획
김해시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조성 토지 경쟁입찰 공급 조건을 대폭 완화한다. 최근 고금리 기조와 부동산 경기 침체 장기화로 실수요자 거래가 위축됨에 따른 조치다.
김해시도시개발공사는 도시개발사업으로 조성한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어방지구 잔여 조성 토지(단독주택용지, 준주거시설용지, 주차장용지)를 일반 실수요자에게 경쟁입찰을 통해 분양 중이라고 밝혔다.
공사는 두 지역 조성 토지가 우수한 입지 여건을 가지고 있음에도 실수요자 거래가 위축되자 대금 납부 조건(3년 무이자 분할)과 일시 선납 할인 등 공급 조건을 대폭 완화해 분양 중이다. 1년 선납하면 10% 할인, 6개월 선납하면 5% 할인해준다.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조성토지 조감도. /김해시
어방지구 조성토지 조감도. /김해시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는 율하 신도시와 연접해 있으며 도심지 배후 쾌적한 자연 환경을 그대로 품고 있어 여유로운 주거 문화를 누릴 수 있는 터로 손꼽힌다. 현재 공정률은 90% 이상이며 올해 12월 말까지 사업을 준공할 예정이다. 8월 현재 분양률은 35%이다. 단독주택용지 72필지 중 20필지가 남아 있다. 준주거시설용지 20필지도 분양되지 않았다.
어방지구 조성토지는 동김해IC 관문에 위치해 인접 도시와 접근성이 매우 우수하다. 공사가 보유 중인 토지와 일부 미매각 체비지를 실거래가 수준보다 낮은 가격으로 분양 중이다. 총 138필지 가운데 준주거시설용지 8필지가 남아 있다.
공사 관계자는 “장유배후주거복합단지 조성 토지는 2차 경쟁입찰을 진행 중인데 유찰되면 수의계약을 계획하고 있다. 어방지구 조성 토지는 사업이 완료됐고 조만간 다 분양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조성 토지 분양 문의는 김해시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팀(055-320-0463)으로 하면 된다.
경남도민일보 2023-08-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