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원한 분야에서의 전문성 향상 또는 지식 습득을 위해 본인이 노력했던 경험 또는 사례를 구체적인 상황, 자신의 행동, 결과 등을 기술하세요.
(Engineering 분야의 경우, SW나 모바일 App 개발, Server 구축 등을 하면서 SW Engineer나 Architecture 로서 겪었던 경험)
(Design분야의 경우, UX/UI/GUI Designer로서 새로운 것을 창조/발전해 나가는 과정에서 겪었던 경험) (800 자 8 단락 이내)
전공 공부를 열심히 하며 다른 광고, 마케팅 사례들을 많이 보게 되었습니다. 사례들을 접하면 접할수록 메시지를 잘 전달하기 위해서는 시시각각 발명되는 새로운 기술들과 매 시간 달라지는 대중들의 눈높이와 선호를 끊임없이 공부해 맞춰나가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Communication Arts 등 잡지도 구독해서 보고 검색과 블로그를 통해 최근에 시도된 여러 새로운 전략을 공부하곤 했습니다. QR코드를 이용한 전략도 그렇게 처음 보게 됐습니다.
Zimmerman Advertising에서 인턴들의 팀 과제는 Firehouse Subs를 위한 캠페인을 기획해 임원들과 광고주 앞에서 발표하는 것이었습니다. 전통매체는 허용되지 않는다는 조건이 있었고, 저희 팀원들은 제일 먼저 간단한 인터넷 광고와 관련행사 참여 등 익숙한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전략이 너무 재미없는 나머지 다른 방법을 물색하기 시작했고, 저는 그때 브랜드를 상징하는 조형물과 QR코드를 이용하는 전략을 생각해냈습니다. QR코드가 익숙하지 않았던 팀원들과 멘토들에게도 그 아이디어는 좋은 반응을 얻어 발전을 거듭한 끝에 페이스북 참여까지 활성화 시키는 큰 프로모션이 되었고 발표 후 2위를 차지했습니다.
하지만 캠페인의 일부인 버스광고가 샌드위치의 크기만을 강조하는 등 메시지의 일관성이 없다는 이유로 많은 지적을 받았고 전 그로 인해 광고에는 새로운 매체의 사용만이 아니라 메시지가 명확하게 전달되는 것 또한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항상 대중보다 먼저 공부해서 그들의 눈에 맞춰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기획자가 되겠습니다.
TIP :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한 구체적인 내용을 보완해서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단락의 에피소드는 2위의 성과를 낸 프로젝트에서 나의 준비된 역량을 어피할기 위한 행동을 중심으로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1. 조형물과QR코드에서 본인의 아이디어가 페이스북과 연결된점...
2. 버스의 샌드위치 광고에서 메시지의 중요성의 내용에서 어떤 점이 메시지 전달이 안되었는지에 대한 원인분석에 관한 내용을 작성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새로운 문화나 환경(이민, 교환학생, 해외여행 등)을 접했던 경험과, 당시 환경에서의 적응을 위해 본인이 취했던 행동 또는 노력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800 자 8 단락 이내)
초등학교 때부터 시드니, 밴쿠버, 콜럼버스, 뉴욕 등 네 개의 개성 넘치는 도시를 거쳐 지냈던 저는 새로운 문화와 환경을 접할 기회가 아주 많았습니다. 각각 다른 나라의 다른 도시였지만 적응을 하는 데에는 간단한 노하우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바로 다른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상대가 나와 다르다는 것을 먼저 인정하고 열린 마음으로 상대의 입장을 생각해보고 이해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상대에게 맞춰 대화를 할 수 있게 되었고, 대화를 많이 하게 되면 어떤 사람과도 편해질 수 있었습니다.
제가 처음 외국에서 학교를 다니기 시작했을 때는 쪽지시험에서 60점을 맞아도 잘했다며 칭찬해주는 선생님의 행동이 신기하게 느껴졌습니다. 한국에서 저는 늘 100점에 최대한 가까워 지기 위해서 노력했기 때문입니다. 다른 아이들이 놀기만 좋아해서 공부를 열심히 하지 않는 것처럼 비춰졌고, 그런 아이들을 처음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점점 시간이 지나고 그 아이들이 하는 말들과 행동을 지켜보니 단지 나와 다른 문화에서 자랐기 때문에 100점에 대한 의미가 달랐던 것입니다. 나중에는 저 역시 100점과 자신감은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제가 열린 마음으로 다른 사람을 대하고 소통하는 습관은 세상의 다양한 사람들에 대한 관찰력과 통찰력을 갖게 해주었고, 그것은 제가 광고를 만들며 타겟에 대해 조사하고 생각할 때 많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SK플래닛 입사 후에 저는 분명 사람들에게 공감을 받는 광고를 만들 것입니다.
TIP : 본인이 처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한 행동위주로 작성해야 효과적인 내용입니다. 나와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인정하는 것에 관한 에피소드그 시험 성적입니다. 공감받는 광고로 연결하기에 관련 경험이 부족한 면이 있습니다. 관련 활동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작성해보시면 좋겠습니다.
자신에게 요구된 것보다 더 높은 목표를 스스로 세워 시도했던 경험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을 골라, 구체적인 상황, 자신의 행동, 결과 등을 기술하세요. (800 자 8 단락 이내)
대학교에 처음 입학했을 때 배우고 싶은 것이 많아 5년을 다닐까 하고 고민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인 문제에 부딪힌 저는 결국 예정대로 4년내로 졸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런다고 해서 수강하고 싶은 과목들의 수는 전혀 줄어들지 않았고 저는 다른 학생들이 전공을 하나 이수하는 시간에 부전공을 두 가지 더 이수하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결국 광고디자인 외에도 미디어와 카피라이팅을 공부했습니다. 거의 매 학기에 학점을 모두 채워 수강해야 했고 그렇지 않아도 많은 과제를 하느라 밤샘이 잦아졌습니다. 전공과목에 쏟을 시간을 사진 스튜디오에서 조명을 만지작거리며 보내기도 했고 1분이라도 더 자고 싶은 밤에도 자려고 눕기만 하면 새로운 카피가 떠올라 스케치북과 펜을 늘 옆에 두고 자야 했습니다. 덕분에 학점은 기대 이하였습니다.
그래도 점수보다는 광고를 잘 하고 싶었고, 사람들이 감탄하고 기억하는 좋은 광고를 만드는 법을 배우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매체를 다루는 법을 배우고,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생각을 바꾸는 글을 쓰는 요령을 조금씩 익혔습니다.
이렇게 열심히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초등학교 때 저를 반하게 했던 벤츠의 광고 “Skid Marks”처럼 누군가의 머릿속에 깊게 남을 수 있는 광고를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러기 위해서 계속 열정적으로 추구하겠습니다. 그리고 날마다 나아지겠습니다.
TIP : 부전공 두과목을 수강하며 열정적으로 공부하였으나 학점은 기대였다..라고 언급하기 보다는 부전공과목에서 광고분양와 밀접한 내용이 있는 내용을 연결하여 작성하시고 부전공 과목 중에서 본인의 잘한 과목만을 언급하고 낮은 성적을 굳이 작성하지 않는 것이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자신과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집단과의 의견충돌을 겪었던 경험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본인이 취했던 행동 또는 노력에 대해 구체적인 상황, 자신의 행동, 결과 등을 기술하세요. (800 자 8 단락 이내)
학교에서 팀 과제를 했을 때는 팀원들끼리 의견충돌이 생기면 그저 어느 한 사람이 양보하고 나서 끝까지 고집을 부린 상대의 의견을 따르는 것이 가장 쉬운 해결책처럼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고집이 더 센 사람의 의견일 뿐 가장 좋은 의견은 아닐 때도 많았습니다. 졸업을 하고 실제 기획사에서 일을 해보니 더 좋은 해결책을 하나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까지 들어보는 것입니다.
저는 KWG Advertising에서 크리스마스 카드를 디자인 하고 있었습니다. 여러 가지의 초안을 만들고 나서 ECD님께 보여드렸더니 그 분은 제가 제일 좋다고 생각했던 디자인을 고르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 반대를 골랐습니다. 저는 혼란스러워졌습니다. 마음에 들지 않아도 그냥 상사가 고른 디자인으로 해야 되는지 고민이 됐습니다. 쉽게 결정하지 못하고 있을 때 다른 팀원들이 왔고 다행히 저와 똑 같은 선택을 했습니다. 덕분에 디자인은 쉽게 결정이 됐고 저는 아주 홀가분하게 작업을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 다른 팀원들도 모두 저와 다른 선택을 했더라도 여러 사람의 선택이니만큼 믿고 수긍하기가 쉬웠을 것입니다.
갈등이 생겼을 때, 제가 팀 내의 의견충돌을 지켜보는 다른 팀원의 입장이라면, 서로 다른 두 의견에 대해 생각을 표현하고, 만약 의견충돌을 직접 겪고 있는 팀원의 입장이라면, 다른 팀원들의 의견을 묻거나 설득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하면 팀은 자연스럽게 팀 내에서 더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는 의견을 따르게 되고, 그것은 한 사람이 고집을 부리는 것보다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TIP : 강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조직원과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은 것이 절충방안이라고 작성되어 있습니다.
본인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에피소드를 작성하고 개인과 개인의 소통능력이 얼마나 중요한지 작성해보시기 바랍니다.
고객 Needs를 파악하기 위해 자신이 수행했던 경험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기술하세요.
(직접 고객과 접한 경험이 없다면 과제를 제출하신 교수님,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한 친구, 인턴(아르바이트)경험에서의 동료/상사 등으로 고객의 의미를 넓히셔도 무방합니다.) (800 자 8 단락 이내)
Gold Bond라는 바디파우더 브랜드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게시할 이미지를 제작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주 타겟은 스포츠를 좋아하고 활동량이 많은 2-30대의 남자였고 그들이 보고 흥미를 느낄만한 내용을 재미있게 표현해서 올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여자인 제가 타겟에게 공감하기가 무척 힘들었습니다. 그리고 유머에 관한 광고주의 관점이 무척 보수적이어서 광고주에게 이미지를 승인 받는 것도 어려웠습니다.
게다가 페이스북에 홍보를 위해 게시를 하는 것은 처음이었고, 이미지들 중 하나에 “이게 뭐야”라는 식의 반응을 얻자 다음에 올릴 이미지가 걱정됐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다행이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사람들의 반응을 접할 수 있게 되자 그들의 취향을 잘 알 수 있게 되었고 각각 다른 많고 많은 관점들을 모두 감안하고 이미지를 만들 수 있게 됐습니다.
페이스북의 반응을 보고 저는 제품에 대한 사용자의 느낌도 잘 알게 되었고, 그것이 홍보에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되는 지 그 때 몸소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타겟에 대해서도 최대한 더 많이 알기 위해 인터넷을 뒤져 모르던 NFL팀의 유니폼 색을 외우는가 하면 농구를 좋아하는 오빠에게 물어 NBA의 선수들에 대해 듣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제가 점점 더 나은 이미지를 만들자 광고주에게 이미지를 승인 받는 것도 쉬워졌고 후에는 아주 즐거운 작업이 되었습니다.
앞으로는 익숙하지 않은 업무가 주어져도 전처럼 걱정하지 않고 모르는 만큼 더 열심히 공부해 극복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계속 흥미를 가지고 시도한다면 어려운 일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TIP : 취업예절에 관한 내용을 작상히거 어르른 .. 관령험을 작성해야 합니다
SK플래닛 입사 후 어떤 일을 하고 싶으며, 이를 위해 본인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 왔는지에 대해 서술하세요. (상세 희망 직무 포함) (1000 자 8 단락 이내)
이미 ATL과 BTL 마케팅을 모두 활발하게 하고 있는 SK플래닛에 입사해서 좋은 프로모션을 기획하고 싶습니다. 좋은 프로모션은 창의적이고, 재미있고, 효과 있는 프로모션이라고 생각합니다.
창의적인 프로모션은 다른 사람들이 이미 시도하지 않은 프로모션입니다. 기존의 매체 안에서 색다른 아이디어만을 이용해 창의적인 시도를 할 수도 있지만, 저는 그뿐 아니라 새로운 기술이나 매체를 접목해 성공적인 프로모션을 만드는 것을 해내고 싶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매체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매체를 한꺼번에 이용해서 대중의 관심과 참여를 많이 이끌어낼 수 있는 프로모션도 만들어 보고 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지금처럼 늘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연습을 하고, 새로운 플랫폼 등에 관한 정보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꾸준히 공부할 것입니다.
프로모션이 사람들의 흥미를 끌고 그 메시지가 기억에 남으려면 우선 재미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의 주의조차 끌지 못하는 프로모션은 제아무리 창의적이라고 하더라도 의미가 없을 것입니다. 대중이 보기에 재미있는 프로모션을 만들려면 그들의 관점을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을 좋아하고, 또 나와 다른 사람들이라 할지라도 관찰하고 공감하려는 습관을 가졌기 때문에 그 점에 유리합니다. 그리고 대중문화에 대한 관심도 크기 때문에 새로운 유행에 발맞추는 것도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또, 프로모션의 목적은 브랜드의 이미지를 만들고, 제품이나 서비스의 매출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을 달성하는 것 또한 중요시 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 각각의 브랜드에 잘 적응하고 무엇보다 브랜드에 대해 잘 아는 것을 우선시 하겠습니다. 저는 뭐든 보고 읽는 것을 좋아하여 지금까지 얕고 넓은 지식을 쌓게 되었고, 이것이 브랜드를 표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고 믿습니다. 아는 것만큼 아이디어가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항상 노력해서 좋은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능력 있는 기획자가 되겠습니다.
TIP : SK플래닛에서 현재 진행하고 있는 광고에 대한 본인의 견해는 어떤가요 ? 경쟁사와 비교하여 SK만의 강점을 부각시키고ㅗ 대중의 관심을 끌 수 있는 관련 프로그램을 제안하거나 작성하여 주면 더 좋은 겅험이 될 수 있다고 생가합니다.
TIP : 소통능력에 대한 언급은 이미 작성하였습니다. 능력있는 기획자가 되기 위한 방법이나 좋은 의견을 전달 하는 방법에 대항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탈락한 자소서 무엇이 문제인지 가져와봅니다. 후에 SK플래닛 인턴채용에도 도전할 것이기 때문에 첨삭받아 수정해서 더 나아진 자소서를 제출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다섯번째 항목에 적힌 "TIP : 취업예절에 관한 내용을 작상히거 어르른 .. 관령험을 작성해야 합니다" 를 잘 이해할수 없네요;;; 다시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