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6.20이후 적용 자세한사항은 공지확인하시라예
출처: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newsview?newsid=20140418194807201
수리업체 관계자 "대형여객선 수리는 '세월호'가 처음"
사고 원인 "무리한 수직 증축으로 복원력 약해졌을 것"【세종=뉴시스】서상준 기자 =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의 원인으로 '급격한 방향 선회로 무게중심이 불안정해졌을 것'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는 것과 관련, 세월호의 무게중심에 영향을 준 수직증축 공사를 무경험 조선소가 맡았던 것으로 드러났다.청해진해운은 세월호를 지난 2012년 10월 일본에서 들여와 배의 굴뚝인 연돌 부분 뒷쪽을 집중 개조하기로 하고 C사(전남 영암 소재)에 수리를 의뢰했다.
↑ 【진도=뉴시스】최동준 기자 = 세월호 침몰 이틀째인 17일 오전 전남 진도군 관매도 사고 해역에서 해경과 해군 등이 구조작업을 벌이고 있다. 2014.04.17. photocdj@newsis.com
↑ 【서울=뉴시스】그래픽 윤정아 기자 = 16일 오전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동 북방 1.8마일 해상에서 459명이 탑승한 6852t급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가운데 사망자는 4명으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yoonja@newsis.com
↑ 【인천=뉴시스】김인철 기자 = 전남 진도 앞바다에서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해 수색작업이 이어지고 있는 17일 오후 인천여객터미널내에 위치한 청해진해운 사무실 문이 굳게 닫혀 있다. 2014.04.17. yatoya@newsis.com
C사는 그해 12월 세월호 선체 개조를 의뢰 받아, 선미에 가로 30m되는 객실 두 개층을 증축했다. 선체 개조작업은 수입된 시점부터 선박 등록 검사때까지 4개월에 걸쳐 이뤄졌다. 여객실을 개조하면서 선박 무게는 기존 6586톤급에서 6825톤급으로 239톤이나 무거워졌고, 총 정원도 840명에서 956명으로 116명이 늘었다.
이 과정에서 배의 무게중심은 당초 설계도와 달리 선미 쪽으로 이동했고 위치도 높아졌다. 이로 인해 배의 안정 운항에 결정적인 요인인 복원력이 약해졌을 것이란 의혹이 제기됐다.당국은 세월호 사고 원인 중 '급격한 방향 선회'로 인해 무게 중심이 불안정해졌을 것이라는 추측을 내놓기도 했다. 선미가 무겁다보니 세월호가 급격히 방향을 틀 때 무게 중심이 불안정해 선두(船頭)가 들어 올려졌다는 것이다. 실제로 세월호는 침몰 후 선두 부분만 수면 위로 떠있는 상태다.세월호 수직증축이 무게중심을 불안정하게 만들었다는 의혹뿐 아니라 이 공사를 맡은 C사가 직전까지 5000톤급 이상 선박 수리 경험이 전무했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C사는 자본금 2억을 들여 2007년 설립됐으나, 본격적으로 선박을 수리한 시점은 2010년부터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결과적으로 청해진해운은 세월호 승객을 더 태우려고 선체 뒷부분(선미) 개조를 대형여객선 수리 경험이 거의 없는 중소업체에 맡겼던 것.C사 관계자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2010년부터 선박 수리 사업을 시작했다"며 "(세월호)그 배가 2012년 12월 우리(C조선소)쪽으로 들어와 두 달간 작업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우리 회사에서 수리한 여객선 규모로는 세월호가 가장 큰 규모에 속한다"고 덧붙였다.이렇게 개조된 세월호는 선박안전법 등 관련 법에 따라 정상적인 시험 운행도 마쳤다. 해양수산부는 세월호 수직증축이 불법 개조는 아니라고 설명했다.선박업체 관계자는 "경험이 많다고 해서 수리를 완벽하게 잘 하는 것은 아니지만, 경험이 많은 업체들을 두고 굳이 경험이 없었던 영세업체에 수리를 맡긴 점은 의문"이라고 말했다.한편 검경 합동수사본부는 세월호의 객실 증축이 합법적인 절차를 거쳐 안전기준을 통과했는지 여부를 조사할 방침이다.ssjun@newsis.com
첫댓글 문제많다..
아직 불법개조인지 여부는 안 나온거니까 일단 가마니할래..
화내기도 지쳐......정말....
.. 하
말도안나온다
침몰원인은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몰려서이고 빨리 침몰된이유는 개조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ㅠㅠ아니면 가마니...
이야 무슨 100년묵은 양파야
돈 아끼려고 경험 없는 중소기업에 맡겼던거겠지.....그리고 허가를 내 준 놈도 잘못이고...
?? 첨 해보는 업체가 해서 나쁜건가?ㅋㅋ 엥 좀 이상한데
선박 검사 통과했으면 상관없는거잖아ㅋㅋ 첨 해보는 업체에 불안해서 해본 업체에만 부탁하면 해본업체들만 독식하게 되는거 아닌가
이해가 안감 선박 검사 통과된거면 욕먹어야할것ㄱ은 아니라고 생각하는데
333 안전검사통과했잖어
욕먹어도마땅한일이지 이건;;돈아낄려고지금 영세업체에맡긴거같고만 국내 최대규모 배 증축할려면 최고로 좋은곳에 맡겨야되는거아냐? 허가가낫다고 그래도 믿을수가잇어야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