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할리 클럽의 펀치입니다.
이 글에 등장하는 모든 자료는
제가 구글과 유튜브를 검색해서
모은 내용을 정리한 것인데,
바이크 구조나 정비 쪽으로는
거의 문외한이라 내용 중
잘못된 부분이 있을 수 있으니
지적해 주시면 반영하겠습니다.
자료를 정리하면서 자가 정비의 달인
흥달님의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엔진 오일의 역할
엔진오일은 엔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모품입니다.
엔진 오일의 주요 기능은
다섯 가지로 요약됩니다.
실링(Seaking)
엔진 룸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갭을 채워 가스가
새는 것을 막아줍니다.
냉각(Cooling)
엔진 작동에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해 부품의 열화나 오버 히팅을
막는 냉각 작용을 합니다.
녹 방지(Rust Prevention)
엔진 내부의 녹이나 부식을
방지해 줍니다.
윤활(Lubricating)
엔진 룸 안에서 움직이는 부품들의
작동을 부드럽게 하고,
마모나 마찰을 줄여줍니다.
청소(Cleaning)
엔진에서 생기는 슬러지 등의
불순물을 모아서 여과장치로
운반해 옵니다.
엔진은 엄청나게 가혹한 환경에서
일을 하는 기계 장치이기 때문에
좋은 오일을, 주기를 잘 지켜서
교환해주는 것만으로도
성능 향성과 수명 연장이 됩니다.
엔진 온도와 오일 점도
시동을 끄면 엔진 안의 오일들이
모두 크랭크케이스 밑에 있는
오일 섬프(Oil Sump)로 내려와
가라앉아 있다가 시동을 거는 순간에
오일이 순환하면서 엔진에 도포되는데,
시동 초기에 빨리 도포되지 않으면
엔진 손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엔진 마모의 70% 이상은
시동을 거는 순간에 일어나는데,
이럴 때 점도가 낮은(유동성이 좋은)
오일을 쓰면 오일이 엔진에 빠르게
도포되므로 마모가 줄어듭니다.
뿐만 아니라 점도가 낮은 오일은
겨울철에도 덜 굳기 때문에 시동이
더 잘 걸리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점도가 낮은(유동성이 좋은)
오일들은 베이스인 기유의 점도가
낮기 때문에 증발이 잘 일어나며,
바이크처럼 높은 rpm을 쓰는
고부하 운전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SAE 수치
엔진 오일에는 점도를 나타내는
SAE 수치라는 게 있는데,
'SAE'는 '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즉, 자동차엔지니어협회의 약자로,
오일 점도를 숫자로 표시하는
기준을 제정한 단체입니다.
수치는 'SAE 30' 같은 단일 등급과
'SAE 20W-50'처럼 범위가 있는
복합 등급이 있습니다.
사계절의 변화기 있는 우리나라에서
승용차들은 주로 5W-30, 5W-20
등급의 오일을 많이 사용하며,
높은 rpm 대역을 사용하는 바이크는
10W-40, 혹은 20W-50 등급의
오일을 많이 사용합니다.
하지만 엔진 별로 설정된 요구 점도
범위 내에서 자신의 운행 환경, 온도,
운전 스타일에 따라 오일 등급을
약간씩 조정해서 사용하기도 합니다.
단일 등급 오일
단일 등급은 한 가지의 점도 특성만을
갖는 오일로서, 초기에는 모든 오일이
단일 등급으로 제조되었습니다.
단일 등급 오일에는 동절기용인
0W, 5W, 10W, 15W, 20W, 25W와
비 동절기용인 20, 30, 40, 50, 60의
등급이 있습니다.
단일 등급 오일은 숫자가 작을수록
유동성이 좋고, 유동성이 좋으면
엔진에 오일이 빠르게 순환됩니다.
하지만 단일 등급 오일에서는
오일이 가열되면 점도가 낮아지며
묽어지기 때문에 엔진 운전온도에서
적절한 윤활 효과를 발휘하려면
높은 점도로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다 보니 처음 시동을 거는 냉간이나
겨울철에는 높은 점도 때문에
크랭크 샤프트가 잘 돌지 않아
시동을 걸기 어려웠습니다.
복합 등급 오일
복합 등급 오일은 단일 등급 오일의
문제를 개선하여 만든 것으로,
엔진 온도에 따라 두 가지 특성이
나타나도록 만든 제품입니다.
즉 저온에서는 점도가 높지 않은
특성을 갖고 있다가 고온이 되면
다른 특성이 나타나는 오일입니다.
엔진 오일은 겨울에 시동을 걸기 전인
차가운 환경에서 더운 여름의 엔진이
완전히 가열됐을 때의 뜨거운 환경까지
다양한 온도 범위에서 작용합니다.
그런데 단일 등급 오일의 점도는
엔진이 차가울 때는 너무 높고,
엔진이 뜨거워지면 너무 낮아지므로
어느 구간에서는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이처럼 온도 차에 따른 점도 변화를
최소화 시키기 위해 특별한 폴리머를
첨가한 것이 복합 등급 오일입니다.
복합 등급 오일은 엔진이 차가울 때는
1차 점도 등급을 지니고 있다가
더울 때는 2차 점도 등급을
나타내는 복합 점도의 오일로,
사계절 내내 한 가지 오일로 윤활이
가능한 편리한 제품입니다.
예를 들어 'SAE 20W-50' 등급이라면
저온에서의 점도 '20'의 단일 등급
오일과 같은 특성을 나타내고,
100 ℃ 에서는 점도 '50'의 단일 등급
오일과 같은 특성을 나타냅니다.
이런 오일은 냉간에서 점도가 낮아서
냉간 시동 때 엔진에 오일이 빠르게
도포되므로 마모가 줄어들고,
겨울철에도 오일 점도 때문에 생기는
저항이 적어서 시동이 더 잘 걸립니다.
하지만, 온도가 올라가면 점도가
떨어지면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에
온도가 높아지면 자동적으로
2차 점도로 변하도록 만든 것입니다.
할리 바이크에 권장되는 오일은
'SAE 20W-50' 복합 등급 오일인데,
'W'는 'Winter'의 약자로
냉간이나 겨울철의 점도가
20 정도의 수준이란 뜻이고,
뒷 숫자 '50'은 100℃ 에서
50 수준의 점도라는 겁니다.
점도지수의 특성
앞 점도가 낮을수록 오일이 묽고
유동성이 좋아 냉간에서도 오일이
잘 도포되며, 냉간 시동 저항도
줄어들기 때문에 시동이 잘 걸립니다.
뒷 점도가 높을수록 오일이 형성하는
유막이 두꺼워져 고부하 상황에서도
엔진을 잘 보호해주고,
엔진 기밀도 잘 유지되어
수분 유입을 잘 막아줍니다.
하지만, 점도가 높아지면 비례해서
저항도 커지므로 연비가 나빠지고,
가속이 더뎌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복합 등급에 사용하는 오일 점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앞 숫자
0W, 5W, 10W, 15W, 20W
뒷 숫자
8, 12, 16, 20, 30, 40, 50, 60
출처: 더 할리 원문보기 글쓴이: 펀치(카페지기)
첫댓글 광고 아님니다 쉐이퍼 오일 1번만 사용하여 보세요 세상에 이런오일도 있구나 하고 느낌니다
쉐이퍼오일 1번이란게 정확한 등급이 어떻게 되나요
@스톰(울산) 1번만 사용 하여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미국 에서 판매 되는 합성 오일 종류 모두 사용한 사람입니다 그중에서 최고 오일 입니다
@YC MOTORS 아이쿠 확인했습니다
오일 구입할때마다 궁금했는데 싹 풀렸네요너무나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굿입니다
감사합니다.
첫댓글 광고 아님니다 쉐이퍼 오일 1번만 사용하여 보세요 세상에 이런오일도 있구나 하고 느낌니다
쉐이퍼오일 1번이란게 정확한 등급이 어떻게 되나요
@스톰(울산) 1번만 사용 하여 보시면 답이 나옵니다 미국 에서 판매 되는 합성 오일 종류 모두 사용한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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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C MOTORS 아이쿠 확인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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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무나 유용한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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