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60년 4월 19일 학생과 시민이 중심 세력이 되어 일으킨 반독재 민주주의 운동.
이승만 정권은 1948년부터 1960년까지 발췌개헌, 사사오입 개헌 등 불법적인 개헌을 통해 12년간 장기 집권하였다. 그리고 1960.3.15 제 4대 정 부통령을 선출하기 위해 실시된 선거에서 자유당은 반공개 투표, 야당참관인 축출, 투표함 바꿔치기, 득표수 조작 발표 등 부정선거를 자행하였다.
그러자 같은 날 마산에서 시민들과 학생들이 부정선거를 규탄하는 격렬한 시위를 벌였고 당국은 총격과 폭력으로 강제 진압에 나서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였으며 무고한 학생과 시민을 공산당으로 몰면서 고문을 가했다.
이후 1960.4.11 1차 마산시위에서 실종되었던 김주열군이 눈에 최루탄이 박힌 채 참혹한 시체로 발견됨으로써 이에 분노한 시민들의 제 2차 시위가 다시 일어났다.
그리고 1960.4.18 고려대학교의 4천여 학생은 "진정한 민주이념의 쟁취를 위하여 봉화를 높이들자"는 선언문을 낭독, 국회의사당까지 진출하고 학교로 돌아가던 중 괴청년들의 습격을 받아 일부가 피를 흘리며 크게 부상당했다.
이에 분노한 전국의 시민과 학생이 다음날인 1960.4.19 총 궐기하여 "이승만 하야와 독재정권 타도 "를 위한 혁명적 투쟁으로 발전하여 독재정권은 총칼을 앞세운 무력으로 탄압하고 비상계엄령을 선포하였다.
1960.4.25 독재정권의 만행에 분노한 서울시내 각 대학 교수단 300여명은 선언문을 채택하고 학생, 시민들과 시위에 동참하였고 1960.4.26 전날에 이어 서울 시내를 가득 메운 대규모의 시위군중은 무력에도 굽히지 않고 더욱 완강하게 투쟁하여 이승만은 결국 대통령직에서 하야하였다.
출처 여성시대 기도할게요
네이버 지식백과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절대 잊지않겠습니다. 고등학생 시절 근현대사를 배우며 수업시간에 불의에 화가나 울음이 터졌던 그 날을 잊지않겠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겐 미래란 없다.
감사합니다. 한편으론 참 죄송하네요..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잊지 않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잊지않을게요!
감사합니다 모든것이 당신들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 바다에있는 아이들도 잊지않았을거예요 그러니까좀 도와주세요
감사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꼭 잊지않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잊지않을게요 감사합니다
정말감사합니다 잊지않을게요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그대들이 진정 자랑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잊지않을게요
언제나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잊지않겠습니다
잊지않겠습니다. 정말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지켜낼게요
감사합니다. 피가어린 값진 당신들의 희생으로 지켜낸 이 나라, 죄송합니다. 많이 부끄럽습니다. 반성하겠습니다. 하지만 지켜내겠습니다. 올바른 국가로, 국민으로 노력하겠습니다. 그러니... 부디 우리를 가엾게 여기어 저 아직 피지못한 어린 꽃들을 어여삐 여기시어 지켜주세요. 제발..
아 멋있어ㅜㅜ감사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평생 잊지 않겠습니다 사랑하고 깊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잊지않겠습니다
잊지않을께요.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하.. 잊지않겠어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절대로 잊지않을게요
고맙습니다....감사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리고 죄송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잊지 않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죄송합니다......
54주년!!!!!!!!!! 절대 잊지 않을게요 사랑합니다
감사합니다 그 날의 당신들의 노력 잊지않겠습니다
잊지않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