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지역 출퇴근길 최대 46% 빠르게
총 7.4조원 광역철도‧도로망 신속구축
- 2024년 1월 25일 교통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했던 수도권 동‧서‧남‧북 4대 권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마련 약속 모두 이행
-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2031년 개통 추진,
대장홍대선 연내 착공,
인천1호선과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도
적기 개통
- 김포골드라인‧7‧9호선 열차 증편,
버스 증차 및 BRT 확대 등 수송 능력 확대
- 벌말로·경명대로 확장 등
신도시 연결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로
6~14개월 단축
담당부서 : 광역시설정책과
등록일 : 2024-09-10 12:00
[참고]
수도권 북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6/brt.html
수도권 동부지역 교통편의 제고 방안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7/30-44.html
수도권 남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은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5/30.html
2024년 1월 25일(목),
윤석열 대통령 주재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 개최
「교통 분야 3대 혁신 전략」 발표는
https://nacodeone.blogspot.com/2024/01/2024-1-25-30-3.html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2024년 9월 11일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을
발표한다.
ㅇ 이번 방안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민생토론회(1.25)」의 후속조치로서
수도권 권역별* 맞춤형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정부는 이번 서부지역을 마지막으로
지난 1월 25일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했던
수도권 권역별(남부, 북부, 동부, 서부)
교통 개선방안을 모두 발표했다.
* 수도권 남부지역(5.2), 북부지역(6.4),
동부지역(7.18), 서부지역(9.11)
ㅇ 수도권 서부지역*은 인천검단, 김포한강 등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인구가 지난 14년간 10%(387만명→427만명,
+40만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김포시는 24만명(’10)에서
49만명(’24)으로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2023년도 한 해 인천광역시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큰
인구 증가율(1.2%)**을 보였다.
* 인천광역시, 부천시, 김포시(1개 광역지자체,
2개 기초지자체)
** 인구가 증가한 시·도는 8개이며,
인천(1.2%), 충남(1.1%), 충북(1.0%),
세종(1.0%), 경기(0.7%), 대구(0.5%),
전남(0.3), 제주(0.1%) 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