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동구청장 ‘무료통행’ 공약따라 해법 고심
투자금 조기회수 불투명등 이유 투자 꺼릴수도
5·31 지방선거 이후 염포산터널 건설과 관련해 민자 투자냐 시비 투입이냐가 주요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동구청장으로 선출된 정천석 후보가 염포산터널의 무료이용을 주요 공약으로 내세운 반면 울산시는 울산대교와 함께 염포산터널 건설을 민간투자 방식으로 통합 추진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이 같은 이견은 자칫 잘못될 경우 염포산터널과 울산대교의 건설이 장기간 지연될 위험 요소를 갖고 있어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정천석 동구청장 당선자는 지난 5·31 지방선거에서 동구지역 교통망 확충 공약을 통해 염포산터널의 무료 이용과 울산대교의 조기 건설을 약속했다.
염포산터널의 무료 이용은 지난 2월 동구의회 의원들이 울산시를 방문해 염포산터널의 민자투입 철회를 요구한 것과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동구의회 의원들은 염포산터널 건설에 민자가 투입될 경우 1,000원 가량의 통행료를 30년 동안 내게 돼 결국 동구주민들의 부담으로 이어진다고 주장하고 있다.
울산시는 지난해 10월 울산대교와 염포산터널 건설사업을 통합해 추진하고 1,300억 원 이상이 소요되는 염포산터널 사업비 부담을 해소하는 차원에서 민자방식을 통해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을 맺었다.
결국 공약을 실천하려는 정천석 당선자와 민자방식을 선택한 울산시가 어떻게 이 문제를 두고 해법을 찾을 것인지 그 결과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이 같은 건설방식을 두고 양측의 이견이 지속될 경우 염포산터널은 물론 울산대교의 건설을 또 다시 지연시킬 수 있다는 데 있다.
울산시의 경우 울산대교 건설사업의 제3자 모집공고가 한 달 앞으로 다가온 데다 경전철 사업, 울산국립대 건립, 혁신도시건설, 고속철 역세권 개발 등 굵직굵직한 개발 사업을 병행해야 하는 상황에서 입장을 바꾸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이견 대립이 계속될 경우 당장에 울산대교 건설에 의향을 갖고 있는 민간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위축되는 등 투자부담으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
양측 모두 조기 건설에 대해 공감하고 있지만 서로의 주장을 굽히지 않아 문제가 불거질 경우 조기 건설 계획이 물거품이 되고 결국 울산시민과 동구주민들에게 그 피해가 돌아 갈 수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한 방법 모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한편 정부가 이달 중 울산대교를 대도시권 교통 혼잡도로로 고시할 예정이어서 울산시의 재정 압박이 다소 해소될 전망이다.
대도시권 교통혼잡도로로 고시되면 지방자치단체 부담분의 50%를 정부가 국비로 지원하게 돼 지자체와 시공 건설업체가 재정 부담을 덜 수 있다.
최수상 기자
2006-06-06 23:48:54
첫댓글 울산시는 울산대교 건설을 최 우선적인 사업으로 시행하라!
동구의 발전을 철저하게 배제한 울산발전에 동구민은 분노한다. 동구주민도 울산시민이다. 울산시는 차별 행정 철폐하고 문수체육공원 확충 중지하고(남구, 중구민만 시민이냐!) 동구민을 위한 공원, 울산대교, 터널 건설을 즉각 실천하라.
구호씩으로 "시행하라 ! 실천하라 ! 동구민은 원하고 있다!!!"......^o^